2025 야간 경제 시장 철저연구(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본서는 일몰부터 일출(특히 21시 이후)의 비즈니스를 조명하여 「밤」 비즈니스 구조, 비즈니스 트렌드, 경제규모를 해설하고, 21시 이후의 서비스나 관광자원을 개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경제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교통 인프라, 소매, 음식, 풍속, 엔터테인먼트 시설 등 「밤」의 주요 산업에 초점을 맞추어 주요 플레이어의 「야간영업」 상황, 시간대별 시장규모, 집객 상황, 야간영업, 나이트타임 이코노미의 과제, 전망을 해설하고 있다.
또, 주요 지자체(정령시, 특별구)의 동향에 초점을 맞추어 각 지자체별 「나이트타임 이코노미」의 산업규모,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지표(음주율, 패스트푸드, 편의점의 심야영업 데이터), 각종 전략을 해설하고 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조사는 일몰부터 일출(특히 21:00 이후)의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비즈니스를 조명하여 '밤'의 비즈니스 구조, 비즈니스 트렌드, 경제규모를 해설하고, 21:00 이후의 서비스나 관광자원을 개발하여 얻을 수 있는 경제파급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했다.
• '나이트타임 이코노미'란:
본서에서 이용되고 있는 「나이트타임 이코노미」라고 하는 용어는 이하의 정의에 근거해 사용된다.
• '나이트타임 이코노미'의 정의:
나이트타임 이코노미란 일반적으로는 야간(일몰에서 일출까지)의 경제활동을 말한다.
일몰, 일출시각은 계절에 따라 변화하고 시장규모를 명확히 산출하기 위해 본서에서는 기본적으로 「21:00~5:00」에 행해지는 경제활동을 「나이트타임 이코노미」라고 재정의한다.
본서에서 기술하는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이란, 「21:00~5:00」까지 행해지는 경제활동(서비스·사물의 제공과 그에 따른 대가)에 의해서 형성되는 시장으로 한다(정의: 야노경제연구소).
• 왜 「나이트타임 이코노미」에 주목하는 것인가? (나이트타임 이코노미를 채택하는 배경):
저출산 고령화의 진척, 이노베이션 부족에 의한 국제 경쟁력의 저하, 엔저·물가 급등에 의해 일본의 많은 산업이 「쇠퇴기」에 들어간 것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현실이다.
쇠퇴기에 접어든 비즈니스를 다시 일으키는 수단으로서 ①해외시장 개척(타깃을 국내에서 해외로 전개), ②이노베이션(기술혁신,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DX 외), ③인재육성, ④M&A·타사와의 협업 등을 생각할 수 있지만, 무엇을 하든 각각 「사람」 「사물」 「돈」과 같은 「자원」이 필요하며, 이것들은 항상 유한하다.
한계를 느끼고 최종 수단으로서 ⑤철수라는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비즈니스도 많다. 1990년대 버블 경제가 붕괴된 이후 일본은 '잃어버린 30년'이라고 할 정도로 침체, 쇠퇴를 거듭해 왔지만, 한편으로는 쇠퇴기를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정책에 '사람', '물건', '돈'이 방대하게 소비되어 온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경제는 더욱 침체되어 더 이상 사람 물건 돈을 쓰는 것조차 한계를 느끼지 않을 수 없는 정세가 되고 있다
쇠퇴기를 벗어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는 것일까?
사실, 지난 30년간 또 하나의 중요한 「자원」이 간과되어 오고 있다. 너무 당연해서 알아차리기 어렵지만, 전 인류 및 모든 비즈니스에 평등하게 주어져 있는 요소. 그것이 '시간'이다.
예를 들어 서머타임제처럼 여름철 생활시간을 1시간 앞당기고 취업취학을 빨리 앞당겨 밤 여가시간을 길게 해 경제활동을 활성화한다는 경제활성화 방안은 일본에서는 전후 혼란기에 단기간 도입됐지만, 요즘 제대로 논의되지 않고 있다. 「사람」 「사물」 「돈」을 쓸데없이 소비하지 않고 「시간」을 유효하게 사용하는 것만으로 경제효과가 초래된다면, 시험해 볼 가치가 있는 정책이라고 생각되지만 왠지 실행에는 옮겨지지 않았다.
또 코로나로 완전히 잊혀진 프리미엄 프라이데이와 주휴 3일제' 등도 '시간'에 주목한 경제정책이지만 모두 분위기가 좋지 않았다.
이러한 가운데 요즈음 코로나 사태가 안정되면서 인파가 회복되고 외국으로부터의 인바운드 여행자가 일본에 대거 몰리게 되어, 행정조직이 갑자기 주목하기 시작한 것이 「나이트타임 이코노미」다.
거리의 인프라(서비스시설, 음식점, 숙박시설 등)나 관광자원은 물론 유한하지만, 예를 들어 낮에 상영하고 있던 연극이나 영화를 밤에도 상영하는 선술집의 폐점시간을 심야까지 늘리거나 막차시간을 뒤로 미루거나 낮에 놀 수 있는 시설을 한밤중에도 개방하는 것처럼 「시간」을 자원으로서 비즈니스를 만드는 발상이라면, 자원이 적은 일본에서도 아직 경제성장을 지탱하는 비즈니스를 형성할 수 있으며, 특히 「밤」은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압도적인 치안의 장점을 자랑하는 일본에 있어서 궁리 여하에 따라 아직 성장 여력이 상당히 존재한다는 것이 필자의 견해다.
행정조직의 대부분이 「나이트타임 이코노미」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은 좋은 경향이지만, 「관광」 「교통」 「숙박」에 관한 정책에 치우쳐 있어, 밤의 거대한 산업인 「풍속」이나 밤거리의 중요 인프라인 「노래방」 「주점」 「유흥업소」「러브호텔」 등과의 제휴도 거의 없는 실정이어서 잠재력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
본서는 이러한 배경에서 「나이트타임 이코노미」에 주목해 관련되는 중요한 정보를 정리하고 경제규모, 경제 파급효과에 대해 데이터를 분석, 제공한다.
• 조사실시기간: 2025년 5월 12일~2025년 7월 25일
• 조사방법: 관련 사업자 대면취재, 각종 공개정보, 야노경제연구소가 소유하는 독자적인 정보를 이용
• 기획·제작: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X 비즈니스
◆자료 포인트
• 야간 경제활동에 관한 시장조사·분석자료!
• 주요 산업, 지자체의 나이트타임 이코노미를 조사·연구!
• 일본의 '밤'이 경제 부활의 열쇠를 쥘 것인가!?
• <본서를 활용하고 싶은 분>
· 레저·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종사하고 계신 분
· 음식, 소매, 관광산업에 종사하시는 분
· 신규사업을 모색하시는 분
· 광고업계, 금융업계 쪽
· 대학, 연구기관에 소속되어 있는 분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Point 1 .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의 현황]
Point 2 .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의 전망]
Part1.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전체 동향과 경제 파급효과
1.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전체 동향
1. 12개 분야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규모 전체 추이
[그림] 12개 분야의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규모 전체 추이
2.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 경제활동 참여인원
[그림] 주요 분야의 '21:00~5:00' 시간대 이용인원(2024년도)
3.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 각 분야 동향 요약
[그림]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 개황(2024년도)
2. 경제 파급효과 측정
1. 식음료계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의 경제 파급효과
[그림] 영업시간을 평균 1시간 연장했을 경우의 경제적 파급효과(음식계)
[그림] 영업시간을 평균 1시간 연장했을 경우의 경제 파급효과(음식계)
2. 소매계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의 경제 파급효과
[그림] 영업시간을 평균 1시간 연장했을 경우의 경제적 파급효과(소매계)
[그림] 영업시간을 평균 1시간 연장했을 경우의 경제 파급효과(소매계)
3. 엔터테인먼트 시설계 야간 시간 이코노미 시장의 경제 파급효과
[그림] 영업시간을 평균 1시간 연장할 경우의 경제적 파급효과(엔터테인먼트 시설계)
[그림] 영업시간을 평균 1시간 연장했을 경우의 경제 파급효과(엔터테인먼트 시설계)
3. 나이트타임 이코노미의 과제와 전망
[그림]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의 과제와 전망 (정리)
Part 2. 분야별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 해설
2-1. 외식시장
1. 패스트푸드 시장
시장의 정의/시장 배경/업계 구조·참여 사업자/비즈니스 동향·시장 규모/
해당 시장의 과제와 전망
해설 기업: 일본맥도날드홀딩스/모스푸드서비스/
일본KFC홀딩스/요시노야홀딩스/
마츠야푸드홀딩스/젠쇼홀딩스/
다이탄푸드/유데타로시스템
[그림] 주요 패스트푸드 매장 수 추이
[그림] 주요 패스트푸드점의 24시간 영업 비율
[그림] 주요 패스트푸드점의 추정 심야·새벽 방문객 수
[그림] 패스트푸드 시장규모 추이
(21:00~23:00/23:00~5:00 시장내역)
2. 선술집·바 시장
시장의 정의/시장 배경/업계 구조·참여 사업자/비즈니스 동향·시장 규모/
해당 시장의 과제와 전망
해설 기업: 이터널호스피탈그룹/구시카쓰다나카홀딩스/
몬테로사/요직스홀딩스/마르쉐/요로노타키/
오이즈미푸드/NATTY SWANKY 홀딩스/오쇼/단지하치
[그림] 주요 이자카야 체인 점포 수 추이
[그림] 주요 이자카야 체인점의 24시 이후(심야 점포영업) 영업 비율
[그림] 주요 이자카야 체인점의 추정 심야·조조대 방문객 수
[그림] 이자카야·바 시장규모 추이
3. 유흥업소(캬바쿠라, 스낵) 시장
시장의 정의/시장 배경/업계 구조·참여 사업자/비즈니스 동향·시장 규모/
해당 시장의 과제와 전망
해설 기업: 프린스그룹/전일본스낵연맹/플라자그룹/
2카바오사카그룹
[그림] '캬바쿠라'와 주변 업태의 분류
[그림] '캬바쿠라, 스낵' 시간대별 평균 객단가/추정 연간 내점객 수/2024년도
[그림] '캬바쿠라, 스낵'의 영업 건수 추이
[그림] 캬바쿠라, 스낵 시장 시장규모 추이
(20:00/22:00/24:00 시장내역)
2-2. 소매 시장
1. 편의점 시장
시장의 정의/시장 배경/업계 구조·참여 사업자/비즈니스 동향·시장 규모/
해당 시장의 과제와 전망
해설 기업: 세븐일레븐 재팬/훼미리마트/로손
[그림] 주요 CVS 매장 수 추이
[그림] 주요 CVS의 24시간 영업 비율
[그림] 주요 CVS 추정 심야·조조대 방문객 수
[그림] 편의점 시장규모 추이
(21:00~23:00/23:00~5:00 시장내역)
2. 드러그스토어 시장
시장의 정의/시장 배경/업계 구조·참여 사업자/비즈니스 동향·시장 규모/
해당 시장의 과제와 전망
해설 기업: 마츠키요코코카라&컴퍼니/웰시어HD/쓰루하HD/
스기HD/코스모스드러그스토어
[그림] 주요 드러그스토어의 점포 수 추이
[그림] 주요 드러그스토어의 24시간 영업 비율
[그림] 주요 드러그스토어의 추정 심야·조조대 방문객 수
[그림] 드러그 스토어 시장규모 추이(21:00~5:00 시장내역)
2-3. 풍속 관련 시장
1. 델리헬(파견형 패션헬스) 시장
시장의 정의/시장 배경/업계 구조·참여 사업자/비즈니스 동향·시장 규모/
해당 시장의 과제와 전망
해설 기업: 신데렐라그룹/유메오토그룹/땡큐그룹/
밀리언그룹
[그림] 딜리버리 헬스와 주변 업태의 분류
[그림] 딜리버리 헬스의 영업건수 추이(및 주변 업태의 영업건수 추이)
[그림] 주요 참여 사업자
[그림] 딜리버리 헬스 시장규모 추이
(21:00~23:00/23:00~5:00 시장내역)
2. 러브호텔 시장
시장의 정의/시장 배경/업계 구조·참여 사업자/비즈니스 동향·시장 규모/
해당 시장의 과제와 전망
해설 기업: 레스티/GHP/프란시스/프로샨/NS그룹/
파인/산케이 본사/Best Delight Group
[그림] 러브호텔 분류
[그림] 러브호텔 영업건수 추이
[그림] 주요 참여 사업자
[그림] 러브호텔 시장규모 추이
2-4. 엔터테인먼트 시설 시장
1. 노래방 시장
시장의 정의/시장 배경/업계 구조·참여 사업자/비즈니스 동향·시장 규모/
해당 시장의 과제와 전망
해설 기업: 코시다카홀딩스/제일흥상/신코퍼레이션/
B&V/TOAI/동아홀딩스/쾌활프론티어
[그림] 노래방 기기 제조사 2곳의 상황(2024년도 말 기준)
다이이치흥상/엑싱
[그림] 주요 노래방 운영 사업자 상황
[그림] 노래방 객단가/연간 참여 인원 수
[그림] 노래방 시간대별 연간 참여 인원/객단가
[그림] 노래방 시장규모 추이
~21:00/21:00~5:00 시장내역)
2. 24시간형 피트니스 시장
시장의 정의/시장 배경/업계 구조·참여 사업자/비즈니스 동향·시장 규모/
해당 시장의 과제와 전망
해설 기업: RIZAP 그룹/Fast Fitness Japan/야마우치/
핏이지/FIT PLACE/월드플러스/쾌활프론티어
[그림] 주요 24시간형 피트니스 시설 운영 사업자 상황
[그림] 24시간형 피트니스 시장규모 추이
3. 영화관 시장
시장의 정의/시장 배경/업계 구조·참여 사업자/비즈니스 동향·시장 규모/
해당 시장의 과제와 전망
해설 기업: 이온 엔터테인먼트/TOHO시네마즈/
로손유나이티드시네마/쇼치쿠멀티플렉스시어터스/
도큐레크리에이션즈/티조이/다이조영화
[그림] 영화관 수(스크린 수)의 추이와 시네마 콤플렉스 비율
[그림] 주요 사업자의 영화관 수(스크린 수)/점유율
[그림] 영화관 연간 참여 인원/입장 인원/평균 객단가(2024년)
[그림] 주요 사업자 영화관 관람객 수/입장객 수 점유율/21:00 이후 관람객 수(2024년)
[그림] 영화관 시장규모 추이(~21:00/21:00~5:00의 시장내역)
[그림] 영화관 입장객 수 추이(전 시간대/시간대별)
[그림] 영화관 평균 객단가 추이(전 시간대/시간대별)
4. 온욕시설 시장
시장의 정의/시장 배경/업계 구조·참여 사업자/비즈니스 동향·시장 규모/
해당 시장의 과제와 전망
해설 기업: 극락탕홀딩스/스파상후지/오클랜드관광개발/
도키와코산/소히로/아쿠아이그니스/오에도온천이야기호텔&리조츠
주요 온욕시설 운영사업자의 상황
[그림] 온욕시설 객단가/연간 참여 인원수
[그림] 온욕시설 시장규모 추이(~21:00/21:00~5:00 시장내역)
5. 복합카페 시장
시장의 정의/시장 배경/업계 구조·참여 사업자/비즈니스 동향·시장 규모/
해당 시장의 과제와 전망
해설 기업: 쾌활 프론티어/유신아크로스/런시스템/맘보/
Apprecio/디스크시티 엔터테인먼트/LAVA International
[그림] 주요 복합카페 운영사업자 상황
[그림] 복합카페시설 객단가/연간 참여인원
[그림] 노래방 시장규모 추이
(~21:00/21:00~5:00 시장내역)
2-5. 기타 시장
1. 야경 명소 시장
시장의 정의/시장 배경/업계 구조·참여 사업자/비즈니스 동향·시장 규모/
해당 시장의 과제와 전망
[그림] 야경 명소 분류
[그림] 고층빌딩·타워의 야경 명소와 참여 사업자(운영 사업자)
[그림] 고층빌딩·타워의 야경 명소의 21:00 이후 추정 매출
[그림] 밤에 불이 켜진 건조물·기타 야경 명소와 참여 사업자(운영 사업자)
[그림] 밤에 불이 켜진 건조물· 기타 야경 명소의 21:00 이후 추정 매출
[그림] 자연 야경 명소와 참여 사업자(운영 사업자)
[그림] 자연 야경 명소의 21:00 이후 추정 매출
[그림] 야경 명소 시장규모 추이(우치 인바운드/일본인 국내 소비)
Part3. 지자체의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실태
1.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파워 평가
(1)인구 구성
[그림] 정령도시(20시)/도쿄 23구/신주쿠구·시부야구·미나토구 20~64세 인구
[그림] 정령도시(20시)/도쿄 23구/신주쿠구·시부야구·미나토구 주간/야간 인구의 차이
(2)관광 방문객수·관광 숙박자 수
[그림] 정령도시(20시)/도쿄 23구/신주쿠구·시부야구·미나토구 관광객 수/관광 숙박자 수
(3)흡연율·음주율
[그림] 정령도시(20시)/도쿄 23구/신주쿠구·시부야구·미나토구 흡연율·음주율
(4)CVS(편의점)
[그림] 정령도시(20시)/도쿄 23구/신주쿠구·시부야구·미나토구 주요 CVS전개상황
[그림] 정령도시(20시)/도쿄 23구/신주쿠구·시부야구·미나토구 CVS 판매액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
(5)드러그스토어
[그림] 정령도시(20시)/도쿄 23구/신주쿠구·시부야구·미나토구 드러그스토어 판매액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
(6)슈퍼
[그림] 정령도시(20시)/도쿄 23구/신주쿠구·시부야구·미나토구 슈퍼 판매액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
(7)패스트푸드
[그림] 정령도시(20시)/도쿄 23구/신주쿠구·시부야구·미나토구 주요 패스트푸드점 전개 상황
[그림] 정령도시(20시)/도쿄 23구/신주쿠구·시부야구·미나토구 패스트푸드 판매액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
2. 지자체 개표 데이터 보는 법
각 지자체의 기재 데이터:
①인구 구성
(20~64세 인구, 주간/야간 인구, 관광객·숙박자 수 흡연율·음주율)
②CVS (주요 3CVS 사업장 수/판매액/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
③드러그 스토어
(드러그스토어 사업소 수/판매액/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
④슈퍼(슈퍼 사업장 수/판매액/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시장)
⑤패스트푸드(맥도날드·요시노야·마츠야·스키야 사업소 수/야간 판매액)
⑥주요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정책
삿포로시
센다이시
사이타마시
지바시
요코하마시
가와사키시
사가미하라시
니가타시
시즈오카시
하마마츠시
나고야 시
교토시
오사카시
사카이시
고베시
오카야마시
히로시마시
기타큐슈시
후쿠오카시
구마모토시
도쿄도(23구계)
도쿄도 신주쿠구
도쿄도 시부야구
도쿄도 미나토구
Part 4. 철도의 여객수송 상황과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1. 철도(JR·사유철도 전체) 상황
본 항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
[그림] 철도 여객 수송 추이
[그림] 철도 여객 운수 수입 추이
2. 사유철도 상황/나이트타임 이코노미
본 항의 데이터에 대하여/사유철도 지역별 해설(홋카이도/도호쿠/호쿠신에쓰/간토/주부/
긴키/주고쿠·시코쿠/규슈·오키나와/사유철도의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평가
[그림] 사유철도 지역별 수송인원/여객 운수 수입/나이트타임 이코노미 구성
[그림] 사유철도/노선별 수송인원, 운수 수입/21:00이후 상황/막차시각①
(홋카이도·도호쿠·호쿠신에쓰)
[그림] 사유철도/노선별 수송 인원·운수 수입/21:00 이후 상황/막차 시각②
(간토·오테)
[그림] 사유철도/노선별 수송인원·운수 수입/21:00이후 상황/막차시각③
(간토·중소·공영)
[그림] 사유철도/노선별 수송 인원·운수 수입/21:00이후 상황/막차 시각④(중부)
[그림] 사유철도/노선별 수송인원·운수 수입/21:00이후 상황/막차시각⑤(긴키)
[그림] 사유철도/노선별 수송인원·운수 수입/21:00이후 상황/막차시각⑥
(주고쿠·시코쿠)
[그림] 사유철도/노선별 수송인원·운수 수입/21:00이후 상황/막차시각⑦
(규슈·오키나와)
3. JR상황/나이트타임 이코노미
본 항의 데이터에 대하여/JR 지역별 해설
(JR홋카이도 관내/JR동일본 관내/JR서일본 관내/JR 시코쿠 관내/JR규슈 관내/
JR의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평가)
[그림] JR 지역별 수송인원/여객 운수 수입/나이트타임 이코노미 구성
[그림] JR/노선별 수송인원, 운수 수입/21:00이후 상황/막차시각 ①
(JR홋카이도 관내)
[그림] JR/노선별 수송인원, 운수 수입/21:00이후 상황/막차시각②
(JR동일본 관내)
[그림] JR/노선별 수송인원, 운수 수입/21:00이후 상황/막차시각③
(JR 서일본 관내)
[그림] JR/노선별 수송인원, 운수 수입/21:00이후 상황/막차시각④
(JR시코쿠 관내)
[그림] JR/노선별 수송인원·운수 수입/21:00이후 상황/막차시각⑤
(JR규슈 관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