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AI로 진화하는 MEO시장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과 미래 전망(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유저의 검색 행태가 위치정보를 활용하는 형태로 변화하면서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GBP)의 운용은 기업에 필수가 되었다. 2020년 이후에는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특히 점포 사업자는 영업시간과 영업형태의 빈번한 변경에 대응하기 위해 정확한 정보를 즉시 반영할 수 있는 체제 정비가 요구됨에 따라 MEO 시장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되었다.
최근에는 MEO가 단순한 로컬 SEO 시책에 그치지 않고 로컬 마케팅 전체의 최적화로 진화하고 있으며, 특히 실제 점포를 전개하는 사업자에게는 'MEO 대책', '입소문 관리', 'SNS 연계', '로컬 광고'를 원스톱으로 최적화하는 노력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또한 AI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과 점포 운용의 효율 향상이 가속되고 있어 MEO 시장은 더욱 고도의 진화를 이루고 있다.
한편, 경쟁 격화에 따른 MEO 시책의 가격 하락과 성과의 저하, Google map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시장 구조, 또한 AI 활용의 확대로 MEO 시책의 차별화가 어려워지고 있는 점 등이 업계 전체의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근거로 일본 주요 MEO 사업자의 전략 및 시장 동향을 분석해, 향후 주목되는 영역과 시장의 장래성에 대해 전망한다.
◆자료개요
조사목적: MEO 서비스 제공 기업의 사업 상황 등에 대해 다루어 시장의 현상을 분석하는 것과 동시에 향후 시장 확대 가능성을 전망.
조사대상 기업: 일본 주요 MEO 서비스 제공 사업자
조사방법: 동사의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온라인 포함)를 중심으로 문헌조사를 병용.
조사기간: 기획 2025년 3월, 조사 2025년 4월~2025년 5월, 분석·정리 2025년 6월
조사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ICT·금융 유닛
◆자료 포인트
• 일본 MEO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22~2028년도)
• 주요 MEO 사업자의 비즈니스모델 분석, 사업 전략, 실적 동향 등
• MEO 시장에서의 AI 기술 활용 동향과 장래 전망
•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GBP)의 최신 동향과 전망
• MEO 시장의 장래 전망, 시장 성장 촉진요인/저해요인
◆리서치 내용
■ 게재예정 내용
조사의 포인트
1. MEO 시장 개황
2. 일본 MEO시장의 특징 토픽스
3. MEO 시장에서의 AI 기술 활용 동향과 장래 전망
4. MEO 시장규모 추이 (2022~2025년도)
5. MEO 시장규모 예측과 장래 전망
5.1. MEO 시장규모 예측(2025~2028년도 예측)
5.2 MEO시장 장래전망
제1장 총론
1. MEO시장의 정의와 성장배경
1.1 MEO시장의 정의
1.2 MEO시장의 역사와 성장배경
2. MEO 시장개황
3. MEO사업자의 분류
3.1 MEO 특화형
3.2 웹마케팅 종합형
3.3 매장 IT(DX)형
3.4. 미디어 연계형(업계포털·미디어사업자)
4. MEO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4.1 SaaS형
4.2. 운용대행형
4.3. 성과보수형
4.4. 파트너·대리점 판매형
4.5. 하이브리드형(SaaS+운용+컨설팅)
5. AI의 진화와 MEO 서비스 동향
5.1. AI를 활용한 MEO 사업자의 대응 상황
5.2. AI의 진화가 MEO 시장에 미치는 영향
6.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GBP)의 최신 동향과 전망
6.1. 최신 GBP 가이드라인/정책의 변경 사항(2024년 ~ 2025년)
6.2. GBP의 정책 변경에 따른 MEO 사업자의 대응책
6.3. 향후 GBP의 동향과 전망
7. MEO 시장규모 추이(2022~2025년도)
8. 사업자별 시장점유율(2024년도)
9. MEO 시장규모 예측과 장래 전망
9.1. MEO 시장규모 예측(2025~2028년도 예측)
9.2. MEO시장 장래전망
9.2.1. 시장성장의 촉진요인
9.2.2. 시장성장의 저해요인
제Ⅱ장 MEO 시장 분류와 비즈니스모델 분석
1. MEO 시장의 고객 세그먼트와 전략 특징
1.1. 다점포 전개·대기업용
1.2. 중소기업·개인 업소용
2. MEO 시장의 비즈니스모델별 세그먼트와 특징
2.1. SaaS형 (월정액 툴 과금 모델)
2.2. 운용대행형(인력 오퍼레이션 과금 모델)
2.3 성과보수형(퍼포먼스 과금 모델)
2.4 파트너·대리점 판매형
2.5. 하이브리드형(SaaS+운용+컨설팅)
2.6. MEO 시장의 비즈니스모델별 세그먼트와 특징 일람
제III장 주요 사업자의 전략과 동향
1. 주요사업자의 사업경위
2. 주요 사업자의 특징. 강점·차별화 포인트
3. 주요 사업자의 비즈니스모델과 요금체계
4. 주요사업자의 판매전략
4.1. 고객 세그먼트와 주요 타깃
4.1.1 규모별 세그먼트
4.1.2. 업종별 세그먼트
4.1.3. 신규 도입/리프레이스, 지역별, 기타
4.2. 영업 방법/고객 유치 채널
4.3. 대리점 상황
5. 주요사업자의 실적동향
6. 주요사업자의 고객동향 및 니즈
7. 주요 사업자의 AI를 활용한 대응/시장에 미치는 영향
(1)업무 효율화 및 인적 자원 최적화
(2)AI를 통한 데이터 분석과 점포 운용의 과제 개선
(3)구글의 AI기술 진전
8. 주요 사업자의 향후 대응/주력 분야
(1)AI 활용 강화
(2)MEO를 핵심으로 한 통합형 마케팅 서비스 제공
(3)인바운드 대응의 충실화
(4)잠재 고객층인 소규모 사업자·개인 점포에 대한 접근
9. 주요사업자의 과제
(1)경쟁 심화로 인한 저가화의 상태화와 시장 가치 저하
(2)Google의 사양 변경 및 정책 강화에 대한 대응
(3)구글의 가이드라인에 어긋나는 악질적인 시책의 횡행
(4)MEO 시책의 효과와 기대치 저하
(5)상위 표시의 모호성
10. 주요 사업자가 생각하는 MEO 시장 전망
11. 주요 MEO 서비스 사업자 목록
제Ⅳ장 참고자료
1. 중소기업용 웹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 동향
1.1. 시장개황
1.2. 중소기업 홈페이지 제작/운용 서비스 시장규모
1.3. 주요 사업자의 동향과 사용자 기업의 니즈
1.4 중소기업 홈페이지 제작/운용 서비스 시장의 장래 전망
2. 인터넷광고시장 동향
2.1) 인터넷광고 시장개황
2.2. 인터넷광고 시장규모 추이(2020~2023년도 예상)
2.3. 인터넷광고 업계의 비즈니스 맵
2.4. 인터넷광고 시장 장래전망
2.5. 인터넷광고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예측)
제V장 개별기업 실태
1. Embedsocial Japan 주식회사(EmbedSocial for MEO)
2. GMO TECH 주식회사(MEO Dash! byGMO)
3. 주식회사 CS-C(C-mo, C-mo Pro)
4. dip 주식회사(집객코봇 for MEO)
5. 주식회사 NAVITIME Japan(NAVITIME Location Cloud)
6. 주식회사 Faber Company(local mieruca)
7. 주식회사 freesquare(map shokunin)
8. 주식회사 mov(구치코미컴)
9. 주식회사 Canly(Canly)
10. 주식회사 TRYHATCH(MEO HATCH)
11. ALLGROW 주식회사(MEO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