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음료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기록적인 폭염에 따른 ‘지갈 수요’와 ‘비축 수요’의 고조를 배경으로 확대경향에 있는 음료 시장. 한편으로 원재료와 에너지 비용 상승에 따라 가격 개정이 계속되어 양적 성장에는 한계가 보이기 시작했다. 확대와 정체, 양극의 요인이 교차하는 가운데 존재감을 더하고 있는 것이 PB상품이며, 특히 상품화가 진행되는 카테고리에서는 NB메이커에 대한 영향을 작지 않아, 각 회사는 전에 없던 스피드로 다음의 성장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카테고리별·채널별 전략 분석을 통해 주요 플레이어의 현재 위치와 다음 수를 가시화. 또한 생성 AI의 활용 상황과 무알코올 음료의 진화 등 주목 주제를 더하면서 향후 시장 구조의 변화와 성장 방향을 다각도로 분석한다.
음료 업계의 「다음의 한 수」를 찾기 위해 전략과 현장의 양면에서 전체상을 파악할 수 있는 내용으로, 상품 기획·마케팅·경영기획에 종사하는 모든 분에게 필독의 1권.
◆조사개요
조사목적: 음료 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함.
조사대상: 청량음료(RTD:Ready To Drink) 시장 및 참가기업을 중심으로 일부 제조음료(NonRTD) 시장 및 참가기업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방법: 폐사 전문 조사원의 직접 면접 취재, 앙케트조사, 전화 취재를 실시.
조사기간: 취재·조사 2025년 5월~2025년 7월
기획·제작: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푸드&라이프 사이언스 유닛
◆자료 포인트
• 2024년도부터 최근까지의 시장 동향을 철저하게 정리. 중장기적으로 본 시장의 진로를 예측해, 2029년도까지 시장규모를 예측.
• PB의 급성장, 무알코올 음료의 확장, 생성 AI의 활용 실태 등, 음료 시장의 게임 체인지를 일으키는 주목 주제를 철저 조사.
• 「양에서 질」로 전환하고 있는 주요 메이커의 브랜드·채널 전략을 망라. 재구축이 급선무가 되는 자판기 채널의 움직임과, 주목할 통신판매 채널의 최신 동향도 상세 해석.
• 카테고리별로 본 시장의 명암과 구조 변화. 메이커 점유률, 가격 개정의 영향, 상품 전략의 차이를 데이터와 함께 분석.
• 음료 메이커를 대상으로 독자 앙케트조사를 실시. 개발 콘섭트, 기호 경향, 주력 분야 등, 업계가 지금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분석.
• 주요기업 25사에 대한 면접취재를 실시. 상품 개발, 채널 전략, 프로모션 시책 등 현장의 1차 정보를 풍부하게 수록.
• 【2024년판과의 차이】
· 음료 시장을 둘러싼 최신 토픽 및 주목 키워드를 새롭게 게재
· 제조 사업자에 대한 앙케트를 실시. 현장 시점에서의 과제·전망을 반영
◆리서치 내용
제Ⅰ장 음료 시장의 동향
1. 음료 시장 개황
(1)2024년도 음료 시장 동향
【음료 총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2018년도~2025년도(예측)≫
(2)주요 카테고리 시장 개황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및
전년도 대비에 의한 포지셔닝(2024년도)】
2. 시장 트렌드
(1)음료 시장의 환경변화
(2)음료의 상품 트렌드
■주요 메이커의 향후 상품개발 방향성·소구방법
(3)2024년~2025년 상반기 주요 토픽스
3. 음료 시장에서의 주목동향
(1)가격 개정의 영향과 PB상품 동향
①음료 시장에서의 가격 개정 현황과 메이커의 대응
■주요 메이커의 고물가에 대응한 음료 판매 전략
②PB상품 동향과 NB메이커의 대응
(2)음료 시장에서도 가속하는 생성 AI 활용 움직임
①식품 산업에서의 생성 AI 활용 배경
②청량음료 시장 생성 AI 활용 사례
③청량음료 메이커의 생성 AI 활용 향후 전망
(3)성장하는 무알코올 음료와 음료 시장에 주는 영향
①무알코올 음료 시장 동향
②무알코올 음료가 음료 시장에 주는 영향
(4)'물류 2024년 문제'가 음료 시장에 주는 영향과 대책
①「물류 2024년 문제」 황
②음료 메이커의 '물류 2024년 문제'에 대한 영향과 대응 상황
■주요 메이커의 '물류 2024년 문제'에 대한 영향 및 자사의 대응 상황
(5)음료 수탁제조의 현황과 대응
①음료 수탁제조 시장의 정의
②음료 시장에서의 수탁제조 비율 추이
③음료 수탁제조 기업의 수탁제조 매출액 추이
④주요 카테고리별 수탁제조 현황
⑤음료 수탁제조 시장의 향후 전망
4. 음료 시장 향후 전망
(1)음료 시장의 과제와 문제점
(2)음료 시장의 전망
(3)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음료 총 시장규모 예측(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제Ⅱ장 분야별 시장동향
1. 참가 플레이어 동향
(1)주요 음료 메이커의 음료 매출액
【주요 음료 메이커의 음료 매출액과 전년도 대비 포지셔닝(2024년도)】
■유력 기업의 음료 매출액 추이
(2)대형 음료 메이커의 동향
①코카콜라 시스템의 동향
②맥주계 음료 메이커의 동향
③유업계 음료 메이커의 동향
④기타 주요 음료 메이커 동향
2. 판매채널별 동향
(1)채널별 시장규모
【음료의 채널별 구성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2)직접판매 채널 동향
①양판점·슈퍼
②편의점
③드러그스토어
■주요 메이커의 직접판매 채널 전략
(3)자판기 채널 동향
■주요 메이커의 자판기 채널 전략
(4)통신판매 채널의 동향
■주요 메이커의 통신판매 채널 전략
3. 음료용기 동향
(1)2024년 음료용기 동향
(2)용기별 음료 시장 동향
①PET병
②캔 용기
③종이 용기
제III장 음료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1. 탄산음료
(1)콜라 음료
①시장 개황
【콜라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콜라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기타 탄산음료
①시장 개황
【기타 탄산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기타 탄산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과즙·채소음료
(1)천연과즙(100%과즙) 료
①시장 개황
【천연과즙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천연과즙(100% 과즙)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
①시장 개황
【과즙 함유(과즙 100 % 미만) 음료 시장규모 추이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채소 음료
①시장 개황
【채소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채소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 커피 음료
(1)커피 음료
①시장 개황
【커피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커피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4. 차계 음료
(1)홍차 음료
①시장 개황
【홍차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홍차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일본차 음료
①시장 개황
【일본차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일본차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우롱차
①시장 개황
【우롱차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우롱차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5. 생수
(1)생수
①시장 개황
【생수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생수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6. 건강계 음료
(1)스포츠·기능성 음료
①시장 개황
【스포츠·기능성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스포츠·기능성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영양 음료
①시장 개황
【영양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영양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7. 유계 음료
(1)음용 우유류
①시장 개황
【음용 우유류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음용 우유류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유색 유음료
①시장 개황
【유색 유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유색 유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유산균 음료
①시장 개황
【유산균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유산균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4)드링크 요구르트
①시장 개황
【음료 요구르트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드링크 요구르트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5)두유
①시장 개황
【두유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두유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8. 기호 음료
(1)레귤러 커피
①시장 개황
【레귤러 커피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레귤러 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인스턴트 커피
①시장 개황
【인스턴트 커피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인스턴트 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핸드드립 홍차
①시장 개황
【핸드드립 홍차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참가기업 동향≫
②핸드드립 홍차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제Ⅳ장 음료사업 앙케트조사
1. 조사 실 시요항
(1)조사 개요
2. 앙케트 조사결과 분석
(1)2024년도 음료 사업 실적의 증감
(2)2024년도 채널별 판매실적 증감
(3)상품 개발에서 중시(주목)하고 있는 콘셉트(키워드)
(4)음료 상품 개발에서 주목하고 있는/중시하고 있는 미각의 방향성
(5)용기에 대한 환경 대응 상황
(6)비용 상승에 대한 대응으로 실시하고 있는 대책
(7)'물류 2024년 문제'에 의한 음료사업 영향 여부
(8)「물류 2024년 문제」에 따른 구체적인 영향
(9)물류·배송 체제의 대응
(10)음료사업의 현황 과제와 문제점
(11)음료사업에서 향후 중점시책
(12)2025년도 음료 시장의 견해
(13)음료 시장에서 주목하고 있는 점
제V장 유력 음료 메이커의 동향
【기업 연구편】
ASAHI SOFT DRINKS(주)
Ajinomoto AGF(주)
(주)ITO EN
(주)Ehime Beverage
OtsukaFoods(주)
Otsuka Pharmaceutical(주)
OHAYO DAIRY PRODUCTS(주)
KAGOME(주)
KYODO MILK INDUSTRY(주)
Kirin Beverage(주)
Coca-Cola Bottlers Japan Holdings(주)
SUNTORY BEVERAGE & FOOD(주)
DyDo DRINCO(주)
Takanashi Milk Products(주)
NISSIN YORK(주)
NIPPON LUNA(주)
HOUSE FOODS GROUP(주)
HOKKAIDO COCA-COLA BOTTLING(주)
POKKA SAPPORO Food & Beverage(주)
MARUSAN-AI(주)
Mitsui Norin(주)
(주)Meiji
MORINAGA MILK INDUSTRY(주)
(주)Yakult Honsha
UCC UESHIMA COFFEE(주)
MEGMILK SNOW BRAND(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