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스팟워크 중개서비스 시장의 현황과 전망~채용 담당자 대상 설문조사편~ (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08220
발간일
2025/06/30
체재
A4 / 204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최근 노동력 부족을 배경으로 기업의 인재 채용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하루(1번)·단시간에 일하는 스폿워커의 활용이 주목되고 있다. 스폿워커(하루(1번) 아르바이트 인재)의 채용방법은 하루(1번) 아르바이트 구인안건에 특화된 틈새 아르바이트 앱과 히비소개(1일 단위 혹은 30일 이내 단기 아르바이트를 소개하는 서비스) 등 서비스가 중심이 되고 있어 장기 아르바이트 채용시장과는 다른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다만 새로운 근로방식인 스폿워커의 활용과 채용 상황은 아직 불투명한 부분이 많아 실태 파악이 어렵다. 이에 따라 본 조사에서는 기업의 스팟워커 활용상황과 틈새 아르바이트 앱을 통한 채용상황에 대해 분석는 것을 목적으로 기업에 소속된 채용담당자에 대한 WEB 앙케트조사를 실시했다.

WEB 앙케트조사에서는 기업이 하루(1번) 아르바이트를 활용하고 있는 업무와 이유, 틈새 아르바이트 앱의 브랜드별 인지율·이용경험률·만족도, 틈새 아르바이트 앱에서의 평균 매칭 소요시간, 아르바이트 채용비에서 차지하는 틈새 아르바이트 앱 이용비의 비율, 틈새 아르바이트 앱 비 이용경험자가 이용 앱 선정 시에 중시하는 점 등 폭넓은 항목에 대해 취재. 또, 그 결과에서 향후 틈새 아르바이트 앱 이용에 대해 '예정·의향·관심이 있는 기업'이 가진 시장규모의 추계와 틈새 아르바이트 앱의 이용자/비 이용자의 경향의 차이에 대한 분석도 실시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기업의 하루(1번)성 아르바이트 채용 실태 및 틈새 아르바이트 앱※의 시장 침투 상황과 기업에 의한 평가를 파악한다.

※ 본 조사에서는 하루(1번) 아르바이트(최단1일~1주일 정도의 계약기간으로 일하는 아르바이트)의 모집과 채용에 이용하는 구인정보 사이트·앱을, 「틈새 아르바이트 앱」이라고 호칭했다.

조사대상: 정규직, 계약·파견·촉탁사원, 시간제·아르바이트 등 인력채용에 참여한 적이 있는 일반기업·단체 근무자

샘플 수: 1,000 샘플

조사방법: WEB 앙케트조사

조사기간: 2025년5월23일(금)~2025년5월26일(월)

기획·조사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생활·환경·서비스 산업유닛 「스팟워크 중개 서비스 시장의 현상과 전망」 편집팀

 

◆자료 포인트

• 기업의 스폿워커(하루(1번) 아르바이트 인재)의 활용 상황과 스폿워커와 구인 기업을 매칭시키는 「틈새 아르바이트 앱(하루(1번) 아르바이트 구인 정보 서비스)」에 대해 기업의 채용 담당자용 1,000명에 대한 앙케트조사애서 실태를 분석했다.

• 「틈새 아르바이트 앱」을 이용한 적이 있는 기업에 대해 하루(1번) 아르바이트의 활용 업무, 활용 이유와 같은 내용 뿐만 아니라 평균 매칭 소요시간, 연간 코스트(아르바이트 채용비에 차지하는 비율), 브랜드별 만족도·이유, 장기 아르바이트로의 이행비율 등 상세한 이용 실태를 조사.

• 「틈새 아르바이트 앱」을 이용한 적이 없는 기업에 대해서는 향후 이용의향, 이용하고 싶은/이용하고 싶지 않은 이유, 서비스 선정시에 중시하는 것, 향후 이용할 때의 상정 연간 코스트(아르바이트 채용비에 차지하는 비율 등 상세한 이용 의향을 조사.

• 또한, 앙케트조사결과에서 "아직 틈새 아르바이트 앱을 이용한 적이 없고, 향후 이용 예정·의향·관심이 있는 기업"이 가진 시장규모의 추계와 틈새 아르바이트 앱의 이용자/비 이용자의 경향 차이에 대한 분석도 실시했다.

목차
Close

◆리서치 내용

 

Ⅰ. 대상자의 속성

 

1. 기업·단체 관련 정보

  (1) 업종

  (2) 종업원 수

2. 응답자의 기본속성

  (1) 성별·연령대

  (2) 거주지역

  (3) 고용형태

  (4) 소속부문

  (5) 취업 포지션

  (6) 종사 경험이 있는 업무

  (7) 채용 경험이 있는 대상

 

Ⅱ. 앙키트조사결과 정리

 

1. 총괄

  (1) '예정·의향·관심이 있는 층'의 틈새 아르바이트 앱의 시장규모

  (2) 틈새 아르바이트 앱 사업자가 신규 개척해야 할 고객층에 대해

2. 틈새 아르바이트 앱 이용자와 비 이용자의 경향 차이에 대하여

  (1) 채용 업무에 있어서의 과제

  (2) 1사업장 당 연간 아르바이트 채용비

  (3) 아르바이트 채용 수단

  (4) 하루(1번) 아르바이트의 활용 업무

  (5) 하루(1번) 아르바이트의 활용 이유

  (6) 하루(1번) 아르바이트용으로 정비한 태세

  (7) 틈새 아르바이트 앱의 인지 경로

  (8) 채용자에 대한 보수금액

  (9) 아르바이트 채용비에서 차지하는 틈새 아르바이트 앱 이용비의 비율

  (10) 이용 틈새 아르바이트 앱의 만족 이유/틈새 아르바이트 앱 선택 시의 중시점

  (11) 틈새 아르바이트 앱 이용자와 비 이용자의 경향 차이 정리

3. 「이용경험·예정·의향·관심 있음」의 비율이 높은 업종

  (1) 이용 의향에 의한 경향

  (2) 기업규모에 따른 경향

4. 틈새 아르바이트 앱의 평가에 대하여

  (1) 틈새 아르바이트 앱별 인지 상황과 이용 상황

  (2) 틈새 아르바이트 앱별 만족상황

  (3) 만족스러운 이유별로 본 주요 틈새 아르바이트 앱 상황

  (4) 만족스럽지 않은 이유별로 본 주요 틈새 아르바이트 앱 상황

 

III. 조사결과의 상세

 

1. 채용업무·아르바이트 채용에 대하여

  (1) 채용 업무에 있어서의 과제

  (2) 1사업장 당 연간 아르바이트 채용비

  (3) 아르바이트 채용 수단 ※아르바이트 채용 경험자 기준

2. 하루(1번) 아르바이트에 대하여

  (1) 하루(1번) 아르바이트 활용 업무

  (2) 하루(1번) 아르바이트 활용 이유

  (3) 하루(1번) 아르바이트용으로 정비한 태세※ 하루(1번) 아르바이트 채용 경험자 기준

3. 틈새 아르바이트 앱 안내

  (1) 인지·이용경험

  (2) 인지경로※ 틈새 아르바이트 앱 인지자 기반

  (3) 매칭 평균 소요시간 ※ 틈새 아르바이트 앱 이용경험이자자 기반

  (4) 틈새 아르바이트 앱을 통한 채용자에 대한 보수금액(1인 1일당 교통비 포함)

  (5) 아르바이트 채용비에서 차지하는 틈새 아르바이트 앱 이용비의 비율

  (6) 채용한 인재와의 트러블 ※ 틈새 아르바이트 앱 이용경험이자자 기반

  (7) 하루(1번) 아르바이트 채용자가 장기 아르바이트로 이행한 비율

4. 틈새 아르바이트 앱의 시장 침투 상황과 평가에 대하여

  (1) 인지 틈새 아르바이트 앱 이름

  (2) 이용경험이 있는 틈새 아르바이트 앱 이름

  (3) 이용 틈새 아르바이트 앱의 만족도

  (4) 이용 틈새 아르바이트 앱의 만족스러운 이유

  (5) 이용 틈새 아르바이트 앱이 만족스럽지 않은 이유

5. 틈새 아르바이트 앱 비 이용경험자에 대하여

  (1) 향후 틈새 아르바이트 앱 이용 예정·의향·관심

  (2) 틈새 아르바이트 앱의 이용 예정·의향·관심이 있는 이유

  (3) 틈새 아르바이트 앱 선택 시의 중시점

  (4) 틈새 아르바이트 앱 이용 시 허용할 수 있는 수수료율

  (5) 틈새 아르바이트 앱에 관심이 없는 이유

 

Ⅳ. 조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