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자동차 애프터 마켓 총람(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애프터마켓을 구성하는 각 시장 현황과 향후 전망 철저 검증
◆조사개요
• 조사대상: 자동차 애프터마켓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단체 및 행정 등
(조사대상 분야는 제1장에 게재)
• 조사방법:
·야노경제연구소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전화·메일취재 병용), 문헌조사
·야노경제연구소가 과거에 실시한 조사 데이터, 관공서 등의 조사자료를 통한 고찰
• 조사·분석·편집기간: 2025년 5월 20일~2025년 8월 22일
• 기획·제작: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인더스트리얼 테크놀로지 유닛 환경재생&자동차유통그룹
◆자료 포인트
• 신차 판매: '2024년 442.1만대, 인증부정 문제로 인한 출고정지 영향'
…일본 자동차 회사의 인증부정 문제가 잇따라 발각되어 해당 차량이 출고 정지되어, 2024년 일본 국내의 신차 판매량은 등록차·경차 모두 감소해 전년 대비 7.5% 감소.
• 중고차 시장: 보상판매 감소로 '현금 부족' 심화. 엔저, 해외수출 수요 확대 등에 중고차 시세 고공행진
...신차 판매대수가 전년을 하회하는 등 중고차 공급 부족이 진행. 견조한 내수와 왕성한 해외수출 수요를 등을 배경으로 중고차 시세는 높은 수준으로 추이.
• 자동차 임대시장: 이용자 증가와 서비스 제공체제 강화로 각 시장 모두 확대 추세 유지
...오토리스의 2025년 3월 기준 차량 보유대수는 법인용·개인용 모두 전년 동월 대비 증가, 개인용은 전체의 약 17%를 차지. 렌터카는 여행 수요가 뒷받침. 카셰어링은 대출 거점·차량·회원 모두 견조하게 추이.
• 보수부품·용품 시장: 유지보수 수요 확대와 부품단가 상승이 기업 실적을 끌어올려
...순정부품 시장은 차량 이용빈도 향상에 의한 보수 수요와 교환 수요 등이 신장. 우량부품 시장은 차량의 고도화에 수반해 지역 부품상에서의 취급 비율이 높아지고 있어, 자동차 메이커·딜러에서도 순정품의 확대판매가 이루어지는 등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 정비업계: 인력 부족, 후계자 부족이 애프터마켓 전체에도 파급
…행동기회 증가에 수반해 차량 가동률이 상승해 정비 수요가 환기된 점, 원재료비나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를 공임에 전가할 수 있었던 점이 총정비 매출액의 증가로 이어졌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한편 인력 부족 및 후계자 부족 심화에 따른 영향도 엿보인다.
• 부대 서비스 시장: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한 서비스 전개가 요구된다
…자동차보험 시장에서는 수리단가 상승이 손보사의 수익을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서비스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가솔린 시장에서는 석유 원매자 각 사가 가솔린 수요의 저하를 전망해 모빌리티 서비스 등 유외 수익의 강화에 임하고 있다.
• NEW!
★ 각 시장에서 주요 플레이어의 최신 동향을 게재
★ 차량전동화 최신 동향에 대해서 해설
★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의 장래 전망을 추가
◆리서치 내용
1장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현황과 장래 전망
1.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정의
2.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규모
3. 자동차 애프터 마켓을 둘러싼 환경
3-1. 신차 판매대수 추이
3-2. 중고차 등록대수 추이
3-3. 자동차 보유 동향
3-3-1.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3-3-2. 사용연수·차령의 추이
3-4. 운전면허 소지자 수
3-5. 교통사고 발생현황
3-6. 일본의 신차 판매가격 및 가구소득·급여
3-7. 자동차 유지 관련 연간 지출액 추이
3-8. 차량 전동화의 최신 동향
3-8-1. 신차 판매대수의 추이(차세대차)
3-8-2. 자동차 보유대수의 추이(차세대차)
3-8-3. 전동화 목표와 현황
3-8-4. 충전 및 충전 인프라 정비 목표와 현황
4.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장래 전망
4-1. 자동차 애프터마켓을 둘러싼 환경과 향후 방향성 및 전망
4-2. 주요 업태별로 보는 참여 기업의 향후 방향성
4-3. 정리
2장 중고차 시장
1. 중고차 판매 시장
1-1. 시장 규모
1-1-1. 중고차 등록대수
1-1-2. 중고차 소매 시장
1-2. 시장 동향
1-2-1. 시장 현황
1-2-2. 자동차 메이커·딜러의 중고차를 둘러싼 환경
1-2-3. 중고차 판매점을 둘러싼 환경
1-2-4. 중고차 업계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
1-3. 업종별 참여 사업자 동향
1-3-1. 자동차 메이커 딜러
1-3-2. 중고차 판매점
1-4. 향후의 방향성
1-4-1. 자동차 메이커·딜러
1-4-2. 중고차 판매점
2. 중고차 수출 시장
2-1. 시장 규모
2-2. 시장 동향
2-2-1. 파견국의 상황
2-2-2. 매입 환경
2-3. 참여 기업 동향
2-4. 향후의 방향성
3. 오토옥션 시장
3-1. 시장 규모
3-1-1. 오토 옥션의 성약 상황
3-1-2. 옥션에서의 낙찰 상황
3-2. 시장 동향
3-2-1. 옥션 회원의 장외 낙찰
3-2-2. 계통별로 보는 오토옥션 회장
3-2-3. 출품 대수별 회장 비율
3-3. 주요 참여 기업 일람
3-4. 향후의 방향성
3장 자동차 임대 관련 시장
1. 오토리스 시장
1-1. 시장 규모
1-1-1. 차종별 오토리스 차량 보유대수 추이
1-1-2. 법인·개인별 오토리스 차량 추이
1-1-3. 신차 판매대수와 신차 리스 판매대수 추이
1-1-4. 신차 리스와 재리스 추이
1-1-5. 등록 자동차 리스와 경차 리스
1-2. 시장 동향
1-2-1. 오토리스 시장 현황
1-2-2. 차량 구입 동향
1-2-3. 유지보수
1-2-4. 잔가설정과 리스업차 판매
1-2-5. 진화·다양화하는 부가가치 서비스
1-3. 참여 기업 동향
1-3-1. 주요 참여 기업 일람
1-3-2. 자동차 리스 업계의 변천
1-4. 향후의 전망
1-4-1. 오토리스 차량 보유대수의 장래 예측
1-4-2. 오토리스 시장의 토픽
2. 개인용 오토리스·자동차 구독서비스 시장
2-1. 시장 규모
2-1-1. 개인용 오토리스 차량 보유대수
2-2. 시장 동향
2-2-1. 개인용 자동차 리스 시장의 움직임
2-2-2.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의 최근 특징
2-2-3. 자동차 구독서비스의 상품 분석
2-3. 참여 기업 동향
2-3-1. 주요 참여 기업 일람
2-3-2. 개인용 오토리스·자동차 구독서비스 사업자의 동향
2-4. 향후의 전망
2-4-1. 개인용 자동차 임대 시장 전망
2-4-2.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의 미래 예측
2-4-3. 보유대수기준
3. 렌터카 시장
3-1. 시장 규모
3-2. 차량 대수의 추이
3-3. 시장 동향
3-3-1. 방일 여행객이 렌터카 시장에 미치는 영향
3-3-2. 국내 여행객이 렌터카 시장에 미치는 영향
3-3-3. 최근 트랜드
3-4. 참여 기업 동향
3-4-1. 대형 렌터카 사업자
3-4-2. 저가 렌터카 사업자
3-5. 향후의 방향성
4. 차량 공유 서비스 시장
4-1. 시장 규모
4-2. 시장 동향
4-3. 참여 기업 동향
4-4. 향후의 방향성
4장 부품 및 용품 시장
1. 보수부품 및 자동차용품 시장 동향
1-1. 자동차 부품 및 용품에 대한 연간 지출액
1-2. 보수부품 및 자동차용품 시장의 정의
1-3. 보수부품 및 자동차용품의 시장 추계
1-3-1. 보수부품, 자동차용품 시장(정의별)
1-3-2. 보수부품, 자동차용품 시장(부품별)
2. 순정부품 시장 동향
2-1. 순정부품 시장 개요
2-2. 순정부품 시장
2-3. 순정부품 시장 동향
3. 우량부품 시장 동향
3-1. 우량부품 시장 개요
3-2. 우량부품 시장
3-3. 우량부품 시장 동향
4. 기타 부품·용품 시장 동향
4-1. 기타 부품 및 용품 시장
4-2. 기타 부품·용품 시장 동향
5. 재활용 부품 시장 동향
5-1. 재활용 부품 개요
5-2. 재활용 부품 시장
5-3. 재활용 부품 시장 동향
5-3-1. 해체업자의 동향
5-3-2. 부품 네트워크 동향
6. 자동차용품 소매 사업자의 동향
6-1. 자동차용품 소매업자의 개요
6-2. 자동차용품 소매업의 매출액
6-3. 자동차용품 소매 사업자의 동향
6-3-1. 자동차용품점
6-3-2. 메이커계 타이어 숍
6-3-3. 주유소
6-3-4. 홈센터
5장 자동차 정비 시장
1. 자동차 정비 시장
1-1. 시장 개요
1-2. 시장 동향
1-2-1. 정비사업장 수
1-2-2. 분야별 정비 매출액
1-2-3. 방법별 지속검사(차량검사) 대수
1-3. 자동차 정비 시장을 둘러싼 환경 변화
1-3-1. 분해 정비와 특정 정비 구분 설정
1-3-2. OBD 검사
1-3-3. 만성적인 정비사 부족 현상
1-3-4. 행정처분기준의 재검토
1-4. 참여 기업 동향
1-4-1. 딜러
1-4-2. 정비사업자
1-4-3. 자동차용품점
1-4-4. 차량검사용 체인
1-4-5. 주유소
1-4-6. 기타
1-5. 향후의 방향성
2. 자동차 정비기기 시장
2-1. 시장 규모
2-2. 시장 동향
2-3. 주요 참여 기업 일람
2-4. 향후의 방향성
6장 부대서비스 시장
1. 자동차 보험 시장
1-1. 시장 규모
1-2. 시장 동향
1-3. 참여 기업 동향
1-4. 향후의 방향성
2. 로드서비스 시장
2-1. 시장 규모
2-2. 시장 동향
2-3. 사업자 동향
2-4. 향후의 방향성
3. 휘발유 시장
3-1. 시장 규모
3-2. 시장 동향
3-3. 참여 기업 동향
3-4. 향후의 방향성
도표 목차
도표1-1 자동차 애프터마켓 -본 보고서 조사대상 범위
도표1-2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규모: 2024년
도표1-3 신차 판매대수의 추이
도표1-4 중고차 등록대수의 추이
도표1-5 자동차 보유대수의 추이
도표1-6 평균 사용연수와 평균 차령의 추이
도표1-7 연식별 보유대수의 추이(등록차)
도표1-8 운전면허 보유자 수의 추이
도표1-9 연대별 운전면허 보유자 수, 보유비율(2024년)
도표1-10 교통사고 발생 상황의 추이
도표1-11 국내 각종 승용차의 신차 판매가격 추이
도표1-12 가구 소득의 중앙값 및 민간 급여 평균값
도표1-13 자동차 유지 관련 지출·가구당 연간 지출액의 추이
도표1-14 자동차 유지 관련 지출·가구당 연간 지출액의 추이(내역)
도표1-15 차세대차(승용차)의 신차 판매대수
도표1-16 차세대차(승용차) 신차 판매대수의 연료별 비율
도표1-17 주요 차세대차(등록차)의 연료별 보유대수
도표1-18 2025년도의 CEV 보조금 개요
도표1-19 상용차의 전동화 추진을 위한 보조금액(2025년도)
도표1-20 일본의 차세대 자동차(승용차) 보급 목표와 현상
도표1-21 정부의 충전 인프라 설치 목표와 실태
도표1-22 수소충전소 정비 상황
도표1-23 수소충전소 비용(일본·2019년)
도표1-24 자동차 애프터마켓을 둘러싼 환경 동향 및 향후 방향성
도표1-25 주요 업태별로 보는 참여 기업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
도표2-1 신차 판매대수, 중고차 등록대수의 추이와 비교
도표2-2 종류별 중고차 등록대수(추계)
도표2-3 차 소매업과 중고차 소매업, 점포 수, 종업원 수의 추이
도표2-4 업자 규모별 중고차 소매업 점포 수(법인사업자만)의 추이
도표2-5 딜러의 중고차 판매 점포 수
도표2-6 참여기업(중고차 판매 시장)
도표2-7 출말소 등록대수 추이
도표2-8 출고 중고차 평균단가의 추이
도표2-9 출고대수 상위 20개국의 2020~2024년 수출대수 추이
도표2-10 2024년 수출대수 상위 20개국의 중고차 수출현황
도표2-11 2024년 지역별 중고차 수출현황
도표2-12 연료별 중고차 수출 현황
도표2-13 저가 중고차의 수출대수 추이
도표2-14 수출 시장을 구성하는 참여 기업(타입별)
도표2-15 오토옥션 출품 성약 상황의 추이
도표2-16 옥션 청약단가의 추이
도표2-17 오토옥션 낙찰대수의 추이
도표2-18 계통별 오토옥션 회장 수
도표2-19 2024년의 계열별 출품 대수규모별 회장 비율
도표2-20 출품 성약대수에서 차지하는 계열별 비율
도표2-21 주요 참여 기업(오토옥션 시장)
도표3-1 자동차 총보유대수와 오토리스 차량 보유대수의 추이
도표3-2 유지보수 리스와 파이낸스 리스의 보유대수 추이
도표3-3 차종별 오토리스 보유대수의 추이
도표3-4 법인·개인별 리스 차량 보유대수의 추이
도표3-5 신차 판매대수와 리스 신차 계약대수 추이
도표3-6 신차 리스와 재리스의 계약대수 추이
도표3-7 등록차와 경차의 리스차량 보유대수 추이
도표3-8 차량구입 흐름
도표3-9 리스 보유대수와 유지보수 리스 비율의 추이
도표3-10 오토리스의 주요 유지보수 흐름
도표3-11 개인용 오토리스의 주요 유지보수 흐름
도표3-12 오토리스 전업회사
도표3-13 자동차 메이커계 오토리스 회사
도표3-14 주요 오토리스 회사의 동향
도표3-15 오토리스 시장(보유대수)의 장래 예측
도표3-16 오토리스 회사의 HEV 취급 전략 이미지
도표3-17 오토리스 회사에서의 BEV 취급 전략 이미지
도표3-18 개인용 오토리스의 보유대수·점유율 추이
도표3-19 구독서비스의 각종 타입
도표3-20 형태별 서비스 설계 비교
도표3-21 자동차 구독서비스 일람
도표3-22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의 구조
도표3-23 주요 자동차 구독서비스 실시 기업의 움직임
도표3-24 개인용 오토리스 차량 보유대수의 장래 예측
도표3-25 렌터카 시장규모 추이
도표3-26 렌터카 차량대수 추이
도표3-27 렌터카 차량의 차종별 구성 비율(2024년 3월 말 기준)
도표3-28 방일 외국인 여행자 수의 추이
도표3-29 일본인 국내 연인원 여행자 수의 추이
도표3-30 주요 참여 기업(렌터카 시장)
도표3-31 대형 렌터카·브랜드별 보유대수 추이
도표3-32 저가 렌터카 사업자 주요 5사의 점포 수 추이
도표3-33 카셰어 시장규모 추이
도표3-34 카셰어 차량대수·회원 수 추이
도표3-35 차량 1대당 회원 수 추이
도표3-36 주요 참여 기업(카셰어 시장)
도표3-37 기타 사업자
도표4-1 자동차 등 부품·용품의 연간 지출액 추이
도표4-2 본고에서의 보수부품·카용품의 정의
도표4-3 각 분류의 해당 부품·용품군
도표4-4 보수부품의 종류
도표4-5 보수부품·자동차용품 시장(정의별)
도표4-6 보수부품·카 용품 시장(부품별도)
도표4-7 자동차 메이커 계열의 부품 공급체제
도표4-8 자동차 메이커의 제2정품 브랜드와 판매체제
도표4-9 자동차 메이커 각 사의 부품 공동배송 사례
도표4-10 국내 순정부품 시장
도표4-11 도요타 모빌리티 도쿄 「심플 카 케어 팩」
도표4-12 넷츠 토요타 오사카 쉐어링 서비스 「T포켓」
도표4-13 보수부품(순정부품·우량부품)의 상류
도표4-14 우량부품의 주요 공급업체
도표4-15 우량부품을 취급하는 주요 1차 상사
도표4-16 수입부품(해외부품 제조업체 브랜드)
도표4-17 국내 우량부품 시장
도표4-18 드론을 활용한 부품 배송 실증실험 이미지
도표4-19 국내의 기타 부품·용품 시장
도표4-20 재활용 부품의 대표 품목
도표4-21 주요 리빌트 부품 제조사
도표4-22 국내 재활용 부품 시장
도표4-23 해체업 허가 수의 추이
도표4-24 해체 공정 인수 건수
도표4-25 철스크랩 시황의 추이
도표4-26 주요 부품 네트워크의 가맹 기업 수
도표4-27 부품 네트워크의 주요 진영 움직임
도표4-28 자동차용품 관련 점포 수
도표4-29 APARA 회원 4사의 매출액 추이(소매 베이스, 일부 추계)
도표4-30 주요 자동차용품점의 점포 수
도표4-31 메이커계 타이어 숍의 점포 수
도표4-32 주유소의 점포수와 셀프율
도표4-33 홈센터 점포 수와 자동차용품·아웃도어 매출액
도표5-1 자동차정비업의 사업규모 추이
도표5-2 정비업 사업장 수 추이
도표5-3 정비업 사업장 수: 업태별 구성비
도표5-4 분야별 정비 매출액 추이
도표5-5 정비 매출액: 분야별 구성비
도표5-6 방법별 계속검사 대수 추이
도표5-7 방법별 계속검사 구성비 추이
도표5-8 특정 정비의 작업 내용 및 특정 정비의 인증 패턴
도표5-9 법 개정 후의 취득 인증별 정비 가능 범위
도표5-10 OBD 검사 대상 장치
도표5-11 OBD에 의한 고장 진단 이미지
도표5-12 「전자제어장치 정비」 「OBD 점검」 「OBD 검사」의 차이에 대해서
도표5-13 지정 공장의 ID 등록 완료율 추이(2024년 8월 26일 기준)
도표5-14 OBD 검사 실적
도표5-15 OBD 검사에서의 부적합 이유
도표5-16 스캔 도구 종류
도표5-17 전업·겸업, 딜러, 자가 사업소 수 및 차량검사 매출액
도표5-18 OBD 정보제공에 관한 현상 및 새로운 스킴안
도표5-19 사이버 보안 강화가 정비 작업에 미치는 중대 영향
도표5-20 방문특정정비제도
도표5-21 정비요원 수 및 그 중 정비사 수 추이
도표5-22 특정기능제도 개요
도표5-23 현행 제도와 새 제도의 이미지
도표5-24 기능실습제도와 육성취업제도의 차이
도표5-25 새로운 자동차 정비사의 종류와 현행 자격과의 비교
도표5-26 실무경험의 단축에 대해서
도표5-27 1급 자동차정비사 자격의 가치 향상
도표5-28 자동차정비 시장의 현황과 성장촉진/억제요인
도표5-29 자동차 기계공구 판매액 추이
도표5-30 자동차 기계공구 판매액·자동차 정비 매출액 추이
도표5-31 자동차 정비기기 분류
도표5-32 자동차 기계공구·판매 실적 추이
도표5-33 자동차 기계공구·판매 실적 추이
도표5-34 주요 참여 기업
도표6-1 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원수정미보험료)의 추이
도표6-2 임의보험(원수정미보험료)의 추이
도표6-3 임의보험계약 대수의 추이
도표6-4 종목별 원수정미보험료 비율
도표6-5 모집형태별 원수정미보험료 비율
도표6-6 대리점 점포 수의 추이
도표6-7 보험모집 채널별 대리점 수
도표6-8 2024년도: 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 시 점유율(원수정미보험료)
도표6-9 2024년도: 임의보험 시장점유율(원수정미보험료)
도표6-10 대기업 4사의 합산비율(개별)
도표6-11 주요 다이렉트 손보사 각 사의 임의보험(정미수입보험료)의 매출 동향
도표6-12 주요 다이렉트 손보 7사의 대처 사례
도표6-13 대형 손보 4사의 블랙박스 탑재 차량 대상 텔레매틱스 보험 상품
도표6-14 혼다 커넥티드 보험 이미지
도표6-15 손해보험재팬의 자율주행 서비스용 패키지 솔루션
도표6-16 로드서비스 출동 건수(추계)
도표6-17 JAF 로드서비스 실시 건수(일반도로·고속도로별)
도표6-18 JAF 로드서비스 실시 건수(회원·비회원별)
도표6-19 JAF 회원 수와 로드서비스 건수의 추이
도표6-20 JAF에서의 주요 요청내용 추이
도표6-21 JAF 로드서비스(4륜차)에서 차지하는 BEV의 비율
도표6-22 JAF에서의 BEV 주요 요청 내용(2024년도)
도표6-23 JAF에서의 월별 전결 요청건수
도표6-24 로드서비스 실시 기업의 상관도
도표6-25 주요 전문업체형 로드서비스
도표6-26 신용카드 부대형 로드서비스
도표6-27 자동차보험 부대형 로드서비스
도표6-28 가솔린·경유 판매량과 급유소 수의 추이
도표6-29 셀프스탠드(셀프SS) 거점 수의 추이
도표6-30 레귤러 가솔린 가격의 추이(전국평균)
도표6-31 국내 석유원매도 대기업 3개 계열의 2024도 실적
도표6-32 일본 SS수, 가솔린·경유 판매량 베이스의 각 석유 사업자의 점유율
도표6-33 유외수익 획득을 위한 업태 개발 개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