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식품 배달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확대·다양화되는 식품 배달 시장(8업태)에서 식품(식사) 배달 사업에 주력하는 기업·단체의 동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동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는 것과 동시에 향후 시장을 전망한다.
2025년판에서는 배달 상품으로서 수요가 높아지는 냉동도시락·반찬 시장, 밀키트 시장, 냉동빵 시장의 현황과 전망을 토픽스에서 다룬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확대·다양화되는 식품 배달 시장(8업태)에서 식품(식사) 배달 사업에 주력하는 기업의 동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동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는 동시에 향후 시장을 전망한다.
• 조사대상: 업태별 8분야
①재배달식서비스 시장, ②식재료(반찬) 배달 시장, ③배달피자 시장 ④배달초밥 시장, ⑤외식체인·패스트푸드 배달 시장, ⑥배달우유 시장, ⑦생협(개별배송) 시장, ⑧온라인 슈퍼마켓 시장
조사대상처는 각 시장의 관련 기업 및 단체.
그 밖에, 각 시장에 포함되지 않는 식품 배달 관련 기업도 조사 대상으로 한다.
• 조사방법: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를 중심으로 전화 및 설문조사 병용. 또 외식·가정간편식·급식업자를 대상으로 한 텔레마케팅 조사를 실시
• 조사기간: 2025년 7월~2025년 9월
• 조사담당 :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푸드&라이프사이언스유닛
◆자료 포인트
• 식품 배달 시장은 육아·맞벌이&고령자 가구…다양한 니즈에 부응해 성장 지속
•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일상생활에 정착한 음식 배달 시장에 주목!
• 식품 배달 8분야(업태)의 시장규모 및 점유율, 현재 과제, 향후 시장 전망을 게재
유력 참여 기업의 대처도 상세하게
• 인기 냉동도시락·반찬 시장 확대! 높아지는 B2B 수요는 일손 부족의 구세주가 된다?!
• 편리한 시간 단축 메뉴부터 본격 요리까지, 밀키트는 컬래버레이션 상품&냉동키트가 충실
• 소성 냉동빵 배달(구독) 서비스란?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제Ⅰ장에 「냉동도시락·반찬 시장」의 B2B 동향, 「냉동빵 시장」을 추가!
·제III장을 외식·가정간편식·급식 업계의 배달 서비스 동향으로 변경!
◆리서치 내용
제Ⅰ장 식품 배달 시장의 토픽스
1. 냉동도시락·반찬 시장
~건강 지향 & 시간 단축 니즈에 부응하여 성장 지속, B to B 수요도 확대 추세 ~
(1)참여기업과 상품개요
(2)현황의 과제와 향후의 시장 전망
(3)시장규모 추이(2022~2029년도, 예측 포함)
(4)B to B 수요(완전조리제품) 동향
2. 밀키트 시장
~다양해지는 사용자에 따라 라인업이 충실한 냉동키트가 신장~
(1)참여 기업과 상품 개요
(2)시장규모 추이(2020~2029년도, 예측 포함)
3. 냉동빵 시장
~소성 냉동빵의 배달 서비스에 주목, 로스 빵 대책에도~
(1)참여기업과 수요동향
(2)현황의 과제와 대처
제Ⅱ장 시장의 현황 분석과 전망
1. 식품 배달 총시장
(1)시장개황과 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2)분야별 시장 구성비(2024년도)
(3)향후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2. 재택배식서비스 시장
(1)시장동향
(2)참여기업 동향
(3)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4)참여기업 점유율(2024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3. 식재료(반찬) 배달 시장
(1)시장동향
(2)참여기업 동향
(3)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4)참여기업 점유율(2024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4. 배달피자 시장
(1)시장동향
(2)참여기업 동향
①출점 시책
②점포운영
③판매촉진활동
(3)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4)참여기업 점유율(2024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5. 배달초밥 시장
(1)시장 동향
(2)참여기업 동향
①출점 시책
②점포운영
③판매 촉진 활동
(3)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4)참여기업 점유율(2024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6. 외식체인 및 패스트푸드 배달시장
(1)시장동향
(2)참여기업 동향
①배달체제
②서비스개요
③고객속성
(3)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4)참여기업 점유율(2024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7. 배달우유 시장
(1)시장동향
(2)참여기업 동향
①사업체제
②상품시책
③판매촉진활동
(3)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4)참여기업 점유율(2024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8. 생협 시장
(1)시장동향
(2)주요 생협(개별배달 사업) 대처 동향
①코프델리연합회(코프델리그룹)
②팔시스템생활협동조합연합회
③생활협동조합 유코프
④생활클럽사업연합생활협동조합연합회
⑤동도생활협동조합
(3)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4)개별배달 시장 단위 생협별 시장구성비(2023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9. 온라인 슈퍼마켓 시장
(1)시장 동향
(2)참여기업 동향
(3)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4)참여기업 점유율(2024년도)
(5)주요 기업의 온라인 슈퍼마켓 서비스 비교 일람
(6)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7)향후 시장 전망
(8)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제III장 외식·가정간편식·급식업계의 딜리버리 서비스(배달사업) 동향
<회답 속성>
1. 배달 서비스(배달 사업)의 실시 상황에 대하여
(1)배달 서비스(배달 사업)를 실시하고 있는 경우
①배달 서비스의 시작 시기
②배달 서비스 주문 및 배달방법
③배달 서비스 상품(메뉴)
가)상품(메뉴)의 종류
나)상품(메뉴)의 온도대
④배달 서비스 고객층(메인 타깃)
⑤배달 서비스를 실시할 때의 과제나 사용자 니즈
⑥배달 서비스 현황과 향후 방향성
가)외식/가정간편식/급식사업 배달서비스 매출구성비
가)향후의 방향성
(2)배달 서비스(배달 사업)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
①배달 서비스를 실시하지 않는 이유
②최근(5년 미만)에 개시한 서비스
③배달 서비스 실시 예정 및 의향
제Ⅳ장 주목 기업의 개별 실태
<재택배식서비스·식재료(반찬) 배달>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음식'을 통해서 고령자가 활기차게 살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대응~
□실버라이프
~배식&시설급식은 완만하게 성장 내제화 추진으로 이익도 회복~
□타이헤이
~업소용 식자재 배달, 냉동 요양식에 확실한 실적~
□하토&와하토라이프서포트
~배식에서 헬스케어 영역으로 주축을 옮겨 식이요법을 실천~
□요시케이개발
~맛에 끝까지 신경써서, 메뉴를 대폭 리뉴얼~
<배달피자, 배달초밥, 외식체인, 패스트푸드>
□선라이즈서비스
~주력의 '츠키지 해빈'을 시작으로 리브랜딩을 추진~
□일본피자헛
~새로운 형태의 점포 'BOPIS'를 중심으로 입점을 계속~
□하나마루
~배달의 주제는 전용 메뉴와 사이드 메뉴 개발~
□포시즈
~ JAPAN STANDARD를 구현하는 상품과 프로모션 전개 강화~
□후추푸드서비스
~식품 배달 플랫폼과의 연계성을 높여 딜리버리의 타깃을 모색~
□요시노야
~배달 이용 고객의 신규 개척과 기존 고객의 반복 증가를 도모~
□라이드온익스프레스홀딩스
~'긴노사라' 25주년, 배달스시+α의 새로운 브랜드·업태 개발에 주력~
<배달우유>
□메이지
~풍부한 제품과 세심한 대면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지역의 건강수명 연장에 기여~
□모리나가유업
~「건강가치」와 「맛·즐거움 가치」를 제공하여 생활자의 건강과 행복에 기여~
<생협·온라인 슈퍼마켓>
□오이식스라다이치
~식품배달에서 구축한 노하우를 급식에도 수평적 전개 양륜으로 한층 더 성장~
□생활클럽사업연합 생활협동조합연합회
~「FEC 자급 네트워크」의 추진에 의해 지속 가능한 사회 만들기를 목표~
□도토생활협동조합
~지속가능한 사회를 다음 세대로 이어가기 위해 '산지직송의 미래 만들기'를 추진~
□팔시스템 생활협동조합연합회
~Web모델을 핵심으로 한 매체재편과 물류구조개혁을 추진하여 지속가능한 사업체로 변혁~
□비오마켓
~발군의 구색을 자랑하는 '비오 마르쉐의 배달'로 유기농을 더욱 가깝게~
□생활협동조합 유코프
~생협 활동의 원점 회귀에 의해,「사람-사회-자연」의 조화롭고 평화로운 사회 실현에 공헌~
<토픽스 기타>
□SOYOKAZE
~식사 배달 서비스 '음식 산들바람' 전개 시설용 강화로~
□메디컬푸드
~가정용 요양식으로 식사 제한 지원, 시설용도 강화로~
□YOUR MEAL
~DM 미쓰이제당의 완전 자회사로 종합적인 푸드 서비스 영역 개척~
제V장 업계별 주요 참여기업 및 단체 일람
·재택배식서비스 · 식재료(반찬) 배달
·배달피자 배달초밥 외식체인 패스트푸드 배달
·배달우유
·생협·온라인 슈퍼마켓(천연식품 배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