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식품 배달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10700
발간일
2025/09/30
체재
A4 / 295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95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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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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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다양화되는 식품 배달 시장(8업태)에서 식품(식사) 배달 사업에 주력하는 기업·단체의 동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동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는 것과 동시에 향후 시장을 전망한다.

2025년판에서는 배달 상품으로서 수요가 높아지는 냉동도시락·반찬 시장, 밀키트 시장, 냉동빵 시장의 현황과 전망을 토픽스에서 다룬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확대·다양화되는 식품 배달 시장(8업태)에서 식품(식사) 배달 사업에 주력하는 기업의 동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동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는 동시에 향후 시장을 전망한다.

• 조사대상: 업태별 8분야

①재배달식서비스 시장, ②식재료(반찬) 배달 시장, ③배달피자 시장 ④배달초밥 시장, ⑤외식체인·패스트푸드 배달 시장, ⑥배달우유 시장, ⑦생협(개별배송) 시장, ⑧온라인 슈퍼마켓 시장

조사대상처는 각 시장의 관련 기업 및 단체.

그 밖에, 각 시장에 포함되지 않는 식품 배달 관련 기업도 조사 대상으로 한다.

• 조사방법: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를 중심으로 전화 및 설문조사 병용. 또 외식·가정간편식·급식업자를 대상으로 한 텔레마케팅 조사를 실시

• 조사기간: 2025년 7월~2025년 9월

• 조사담당 :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푸드&라이프사이언스유닛

◆자료 포인트

• 식품 배달 시장은 육아·맞벌이&고령자 가구…다양한 니즈에 부응해 성장 지속

•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일상생활에 정착한 음식 배달 시장에 주목!

• 식품 배달 8분야(업태)의 시장규모 및 점유율, 현재 과제, 향후 시장 전망을 게재

유력 참여 기업의 대처도 상세하게

• 인기 냉동도시락·반찬 시장 확대! 높아지는 B2B 수요는 일손 부족의 구세주가 된다?!

• 편리한 시간 단축 메뉴부터 본격 요리까지, 밀키트는 컬래버레이션 상품&냉동키트가 충실

• 소성 냉동빵 배달(구독) 서비스란?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제Ⅰ장에 「냉동도시락·반찬 시장」의 B2B 동향, 「냉동빵 시장」을 추가!

·제III장을 외식·가정간편식·급식 업계의 배달 서비스 동향으로 변경!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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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제Ⅰ장 식품 배달 시장의 토픽스

1. 냉동도시락·반찬 시장

  ~건강 지향 & 시간 단축 니즈에 부응하여 성장 지속, B to B 수요도 확대 추세 ~

  (1)참여기업과 상품개요

  (2)현황의 과제와 향후의 시장 전망

  (3)시장규모 추이(2022~2029년도, 예측 포함)

  (4)B to B 수요(완전조리제품) 동향

2. 밀키트 시장

  ~다양해지는 사용자에 따라 라인업이 충실한 냉동키트가 신장~

  (1)참여 기업과 상품 개요

  (2)시장규모 추이(2020~2029년도, 예측 포함)

3. 냉동빵 시장

  ~소성 냉동빵의 배달 서비스에 주목, 로스 빵 대책에도~

  (1)참여기업과 수요동향

  (2)현황의 과제와 대처

제Ⅱ장 시장의 현황 분석과 전망

1. 식품 배달 총시장

  (1)시장개황과 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2)분야별 시장 구성비(2024년도)

  (3)향후 시장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2. 재택배식서비스 시장

  (1)시장동향

  (2)참여기업 동향

  (3)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4)참여기업 점유율(2024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3. 식재료(반찬) 배달 시장

  (1)시장동향

  (2)참여기업 동향

  (3)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4)참여기업 점유율(2024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4. 배달피자 시장

  (1)시장동향

  (2)참여기업 동향

    ①출점 시책

    ②점포운영

    ③판매촉진활동

  (3)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4)참여기업 점유율(2024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5. 배달초밥 시장

  (1)시장 동향

  (2)참여기업 동향

    ①출점 시책

    ②점포운영

    ③판매 촉진 활동

  (3)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4)참여기업 점유율(2024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6. 외식체인 및 패스트푸드 배달시장

  (1)시장동향

  (2)참여기업 동향

    ①배달체제

    ②서비스개요

    ③고객속성

  (3)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4)참여기업 점유율(2024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7. 배달우유 시장

  (1)시장동향

  (2)참여기업 동향

    ①사업체제

    ②상품시책

    ③판매촉진활동

  (3)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4)참여기업 점유율(2024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8. 생협 시장

  (1)시장동향

  (2)주요 생협(개별배달 사업) 대처 동향

    ①코프델리연합회(코프델리그룹)

    ②팔시스템생활협동조합연합회

    ③생활협동조합 유코프

    ④생활클럽사업연합생활협동조합연합회

    ⑤동도생활협동조합

  (3)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4)개별배달 시장 단위 생협별 시장구성비(2023년도)

  (5)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6)향후 시장 전망

  (7)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9. 온라인 슈퍼마켓 시장

  (1)시장 동향

  (2)참여기업 동향

  (3)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4)참여기업 점유율(2024년도)

  (5)주요 기업의 온라인 슈퍼마켓 서비스 비교 일람

  (6)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7)향후 시장 전망

  (8)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제III장 외식·가정간편식·급식업계의 딜리버리 서비스(배달사업) 동향

<회답 속성>

1. 배달 서비스(배달 사업)의 실시 상황에 대하여

  (1)배달 서비스(배달 사업)를 실시하고 있는 경우

    ①배달 서비스의 시작 시기

    ②배달 서비스 주문 및 배달방법

    ③배달 서비스 상품(메뉴)

    가)상품(메뉴)의 종류

    나)상품(메뉴)의 온도대

    ④배달 서비스 고객층(메인 타깃)

    ⑤배달 서비스를 실시할 때의 과제나 사용자 니즈

    ⑥배달 서비스 현황과 향후 방향성

    가)외식/가정간편식/급식사업 배달서비스 매출구성비

    가)향후의 방향성

  (2)배달 서비스(배달 사업)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

    ①배달 서비스를 실시하지 않는 이유

    ②최근(5년 미만)에 개시한 서비스

    ③배달 서비스 실시 예정 및 의향

제Ⅳ장 주목 기업의 개별 실태

<재택배식서비스·식재료(반찬) 배달>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음식'을 통해서 고령자가 활기차게 살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대응~

□실버라이프

~배식&시설급식은 완만하게 성장 내제화 추진으로 이익도 회복~

□타이헤이

~업소용 식자재 배달, 냉동 요양식에 확실한 실적~

□하토&와하토라이프서포트

~배식에서 헬스케어 영역으로 주축을 옮겨 식이요법을 실천~

□요시케이개발

~맛에 끝까지 신경써서, 메뉴를 대폭 리뉴얼~

<배달피자, 배달초밥, 외식체인, 패스트푸드>

□선라이즈서비스

~주력의 '츠키지 해빈'을 시작으로 리브랜딩을 추진~

□일본피자헛

~새로운 형태의 점포 'BOPIS'를 중심으로 입점을 계속~

□하나마루

~배달의 주제는 전용 메뉴와 사이드 메뉴 개발~

□포시즈

~ JAPAN STANDARD를 구현하는 상품과 프로모션 전개 강화~

□후추푸드서비스

~식품 배달 플랫폼과의 연계성을 높여 딜리버리의 타깃을 모색~

□요시노야

~배달 이용 고객의 신규 개척과 기존 고객의 반복 증가를 도모~

□라이드온익스프레스홀딩스

~'긴노사라' 25주년, 배달스시+α의 새로운 브랜드·업태 개발에 주력~

<배달우유>

□메이지

~풍부한 제품과 세심한 대면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지역의 건강수명 연장에 기여~

□모리나가유업

~「건강가치」와 「맛·즐거움 가치」를 제공하여 생활자의 건강과 행복에 기여~

<생협·온라인 슈퍼마켓>

□오이식스라다이치

~식품배달에서 구축한 노하우를 급식에도 수평적 전개 양륜으로 한층 더 성장~

□생활클럽사업연합 생활협동조합연합회

~「FEC 자급 네트워크」의 추진에 의해 지속 가능한 사회 만들기를 목표~

□도토생활협동조합

~지속가능한 사회를 다음 세대로 이어가기 위해 '산지직송의 미래 만들기'를 추진~

□팔시스템 생활협동조합연합회

~Web모델을 핵심으로 한 매체재편과 물류구조개혁을 추진하여 지속가능한 사업체로 변혁~

□비오마켓

~발군의 구색을 자랑하는 '비오 마르쉐의 배달'로 유기농을 더욱 가깝게~

□생활협동조합 유코프

~생협 활동의 원점 회귀에 의해,「사람-사회-자연」의 조화롭고 평화로운 사회 실현에 공헌~

<토픽스 기타>

□SOYOKAZE

~식사 배달 서비스 '음식 산들바람' 전개 시설용 강화로~

□메디컬푸드

~가정용 요양식으로 식사 제한 지원, 시설용도 강화로~

□YOUR MEAL

~DM 미쓰이제당의 완전 자회사로 종합적인 푸드 서비스 영역 개척~

제V장 업계별 주요 참여기업 및 단체 일람

·재택배식서비스 · 식재료(반찬) 배달

·배달피자 배달초밥 외식체인 패스트푸드 배달

·배달우유

·생협·온라인 슈퍼마켓(천연식품 배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