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소비자 조사 편~(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조사개요
본 서에 대해서: 최근 오타쿠라는 말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는 희미해지고 있어, 오타쿠는 더 이상 마이너한 존재가 아니게 되었다. 오타쿠가 시장의 주역이 되고 있는 산업도 많이 존재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다.
또한 일본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오타쿠용으로 되어 있는 컨텐츠(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는 높은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2010년 6월에는 경제산업성이 쿨재팬실을 설치해 애니메이션 등을 일본의 전략산업 분야로 규정하고 해외전개를 촉진하는 쿨재팬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본 자료에서는 특히 열정이 넘치는 오타쿠 팬 및 소비자에게 많이 지지되고 있는 산업 중에서도 지금까지 시장 분석을 하지 않던 틈새 분야에도 주목해, 가능한 한 상세한 분석을 하고 있다.
본 자료는 각 분야의 오타쿠를 자인하는 소비자의 설문조사를 집계한 소비자 조사편이다.
또한 9월 발간의 「시장조사편」에서는 당사에서 정의한 「쿨재팬/오타쿠 시장」에 대한 각 시장의 시장구조, 시장동향, 업계동향, 소비자동향, 제품/서비스 트렌드, 시장 토픽 등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본 자료가 쿨재팬/오타쿠 시장에 대한 이해 및 독자의 비즈니스·연구 활동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조사실시기간: 2025년 7월
조사방법: 인터넷 모니터 조사
조사대상: 랜덤으로 추출한 15~ 69세 사이의 일반 소비자들 10,000명. 본 설문조사에서의 오타쿠는 자신을 오타쿠라고 자각하고 있는 사람, 혹은 타인으로부터 오타쿠라고 들은 적이 있는 사람으로 하고 있다.
조사대상 오타쿠 분야는 애니메이션, 만화, 라이트노벨, 동인지, 프라모델, 피규어, 인형, 철도모형, 아이돌, 프로레슬링, 코스프레 의상,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스마트폰 게임, 가정용/컨슈머 게임, PC 게임, 인디·동인 게임, 아날로그 게임, 트레이딩 카드(게임), 보이즈러브, 음성합성, 토이건, 서바이벌 게임, 무선조종 장난감, 미니사륜구동, 성우, PC조립/전자공자, 디즈니 관련, VTuber, 특촬, 2.5차원뮤지컬 등 31분야로 했다.
기획·제작: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Xbusiness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 철저연구 편집프로젝트팀
◆자료 포인트
• 열정적인 소비 경향이 있는 '오타쿠'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 조사 보고서
·10대~60대를 대상으로 '오타쿠'를 자인하는 사람의 속성, 특징, 소비행태, 오타쿠활동 등을 조사
·'오타쿠'를 전체 31분야로 분류하고, 각 오타쿠의 추정 인구 및 연간 소비금액 등을 추계
·'오타쿠'와 '비오타쿠'에 대해서도 속성, 특징, 생활스타일 등을 비교 분석
※ 31분야의 내역은 뒷면에 게재
• '오타쿠'의 활동상황, 소비행태 등을 경년 조사(2023~2025년)
·3개년(2023~2025년) 조사결과를 통해 각 오타쿠의 경향을 비교 분석
·'오타쿠'와 '비오타쿠'의 속성, 행동, 특징 비교 분석
·오타쿠 분야별 인구, 연간 소비금액, 오타쿠 이력, 오타쿠 활동시간, 사용현황 등 비교분석
※ 집계 내용은 목차에 게재
• 2024년판과의 차이: 2024년판부터 시작한 최애 및 덕질에 관한 조사에 대해 금년부터 구체적인 최애 대상명에 대한 조사를 추가, 또 작년 조사와의 비교 분석(오타쿠와 비오타쿠에 관한 최애 유무, 덕질 대상, 덕질 상황 및 각 오타쿠 분야의 오타쿠 활동, 덕질 관련성 등)을 실시
◆리서치 내용
제1장 오타쿠 전체에 관한 조사결과
1. 일본의 오타쿠 인원 수 산출방법(조사설계)
조사목적/조사실시 개요
표본의 배분방법
2. 일본 오타쿠 인원 조사결과
●일본의 오타쿠 수는 2,007만 명
3. 오타쿠 와 비오타쿠의 비교분석 결과
●오타쿠 남녀 비율은 약 5:5, 비오타쿠보다 남성 구성률이 약간 많다
●오타쿠가 비오타쿠에 비해 젊은 경향
●최종학력은 대학생 40%, 고교생 30%
●직업은 일반사원이 메인, 그 다음이 학생, 파트타임·아르바이트, 무직
●가구연봉 '300~500만 엔 미만'이 가장 많아
●오타쿠는 ‘결혼이력 없음’이 40% 이상
●오타쿠 경력 평균 16년
●연간 소비금액 '1만~5만 엔 미만'이 가장 많다
●활동시간은 4시간 미만과 10시간 이상의 양극화 경향
●오타쿠가 소비하는 시간과 금액의 관계를 볼 때 그 경계는 「4시간」과 「1만 엔」
●정보수집원은 「메이커 등 공식 홈페이지·SNS」가 과반수 이상
●하루 인터넷 이용시간 「2~4시간 미만」이 가장 많아
●자주 보는 동영상 사이트는 「Amazon 프라임 비디오」
●자주 이용하는 SNS는 「YouTuber」 「LINE」 「X」
●비오타쿠보다 「취미 중심」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다」 「2차원 관련의」 경향이 큼
●「덕실」하는 비율은 오타쿠가 단연 높다
●오타쿠의 최애분야는 「아이돌」과 「애니메이션·만화 등의 캐릭터」가 많다
●오타쿠의 최애는 다방면에 걸친다
4. 분야별 오타쿠 인원 추계결과
●분야별 오타쿠 인원 수는 「애니메이션 오타쿠」가 약 549만 명으로 31분야 중 1위
5. 오타쿠 분야별 비교결과(31분야)
1. 성별
2. 나이
3. 직업
4. 가구연봉
5. 혼인 상황
6. 오타쿠 경력
7. 연간 소비금액
8. 1주간 오타쿠활동 시간
9. 소비하는 시간과 금액의 관계
10. 하루 인터넷 이용시간
11. 가장 장시간 보는 동영상 사이트
12.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
13. 자신에게 해당하는 것
①알고 지내는 이성이 거의 없다
②친구가 적다고 생각한다
③자신을 아웃사이더라고 생각한다
④휴일은 외출하는 일이 적다
⑤어느 쪽인가 하면 밤형 인간이다
⑥식생활에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
⑦정치활동에 흥미가 있다
⑧어느 쪽인가 하면 완벽주의다
⑨3차원보다 2차원을 좋아한다
⑩방의 정리정돈이 서투르다
⑪운동을 잘 하지 않는다.
⑫공부는 잘하는 편이다
⑬패션에 돈을 들이고 싶지 않다
⑭술, 담배, 도박에 돈을 들이고 싶지 않다
⑮혼자 지내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
⑯거의 매일같이 SNS에 글을 올리다
⑰일·학교보다도 취미를 중심으로 생활하고 있다
⑱가족·친구에게 말하지 않은 취미가 있다
⑲책·잡지·신문 등을 읽을 때는 종이매체보다 전자판이 많다
⑳포인트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14. 덕질 상황
15. 최애 대상(오타쿠 분야별)
16. 최애 대상(아이돌, 캐릭터 구체명)
6. 오타쿠활동 시간과 연간 소비금액의 관계성(9패턴)
제2장 오타쿠 분야별 세부사항에 관한 조사결과
성별/연령/최종학력/직업/가구연봉/혼인상황/오타쿠 경력/연간소비금액/
1주일간 오타쿠 활동시간/소비하는 시간과 금액의 관계/정보원/하루 인터넷 이용시간/
자주 보는 동영상 사이트/자주 이용하는 SNS/자신에게 해당하는 것/덕질 상황/
최애 대상/최애 대상에 대한 덕질
1. 애니메이션 오타쿠
2. 만화 오타쿠
3. 라이트노벨 오타쿠
4. 동인지 오타쿠
5. 프라모델 오타쿠
6. 피규어 오타쿠
7. 인형 오타쿠
8. 철도모형 오타쿠
9. 아이돌 오타쿠
10. 프로레슬링 오타쿠
11. 코스프레 오타쿠
12. 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오타쿠
13. 스마트폰 게임 오타쿠
14. 가정용·컨슈머 게임 오타쿠
15. PC 게임 오타쿠
16. 인디·동인 게임 오타쿠
17. 아날로그 게임 오타쿠
18. 트레이딩 카드(게임) 오타쿠
19. 보이즈러브 오타쿠
20. 음성합성 오타쿠
21. 토이건 오타쿠
22. 서바이벌 게임 오타쿠
23. 무선조종 장난감 오타쿠
24. 미니사륜구동 오타쿠
25. 미니카 오타쿠
26. 성우 오타쿠
27. PC조립/전자공작 오타쿠
28. 디즈니 관련 오타쿠
29. VTuber 오타쿠
30. 특촬 오타쿠
31. 2.5차원 뮤지컬 오타쿠
【별첨】앙케트 조사표
취미에 관한 앙케트 질문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