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예정]2025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소비자 조사 편~(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자료 포인트
• 열량이 높은 소비 경향이 있는 '덕후'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 조사 보고서
·10대~60대를 대상으로 '덕후'를 자인하는 사람의 속성, 특징, 소비행태, 덕후활동 등을 조사
·'오타쿠'를 전체 31개 분야로 분류하고, 각 오타쿠의 추정 인구나 연간 소비금액 등을 추계
·'덕후'와 '비덕후'에 대해서도 속성, 특징, 생활스타일 등을 비교 분석
※ 31개 분야의 내역은 뒷면에 게재
• '오타쿠'의 활동상황, 소비행태 등을 경년조사(2023~2025년)
·3개년(2023~2025년) 조사 결과를 통해 각 오타쿠의 경향을 비교 분석
·'덕후'와 '비덕후'의 속성, 행동, 특징 비교 분석
·오타쿠 분야별 인구, 연간 소비금액, 오타쿠이력, 덕질시간, 사용현황 등 비교분석
※ 집계 내용은 목차에 게재
• 전회판과의 차이: 전회판부터 시작한 「추천」이나 「추천활동」에 관한 조사에 대해 금년부터 구체적인 「추천」의 대상명에 대한 조사를 추가, 또 작년 조사와의 비교 분석(오타쿠와 비오타쿠에 관한 「추천」의 유무, 「추천」의 대상, 「추천활동」상황이나, 각 오타쿠 분야의 「덕활」 「추천활동」의 관련성 등)을 실시
◆리서치 내용
■ 게재예정 내용
제1장 '덕후' 전체 동향 조사 결과
1. 일본 내 '오타쿠' 인원
2) '덕후'의 속성이나 활동상황 등 (덕후와 비덕후의 비교분석)
성별구성/연대구성/학력/직업/연봉/혼인현황/인터넷이용시간/
자주 이용하는 SNS/자주 보는 동영상 사이트/동영상 전송 서비스/
생활, 성격, 교우 관계 등의 특징 (20항목) / '추천'의 유무 / '추천'의 대상 /
'강활' 상황
오타쿠이력/연간소비금액/사용시간/정보수집원 ※왼쪽 4개 항목은 '오타쿠'만
3) 분야별 '덕후' 인원 추산 (2023~2025년 비교)
그림) '덕후' 카테고리별 인원수
표) '덕후' 카테고리별 추정인원/1인당 평균 연간 소비금액
4) '덕후' 분야별 비교 (31개 분야)
성별/연령/직업/가구연봉/혼인상황/오타쿠이력/연간소비금액/
일주일간의 덕질 시간/하루 인터넷 이용 시간/가장 자주 이용하는 SNS/
가장 장시간 보는 동영상 사이트 및 동영상 전송 서비스/
생활, 성격, 교우관계 등의 특징 (20항목) / 「추천」의 유무 / 「추천」의 대상 /
'강활' 상황
5. 덕질시간과 연간 소비금액의 관계성
제2장 '덕후' 분야별 상세조사 결과
오타쿠 분야별 상세(31개 분야)
성별/연령/최종학력/직업/가구연봉/혼인상황/오타쿠이력/연간소비금액/
1주일간의 사용시간/정보원/1일의 인터넷 이용시간/자주 이용하는 SNS/
자주 보는 동영상 사이트 / 자신에게 해당하는 것 (20항목) / 추천의 유무 /
'추천'의 대상/'추천활동' 상황
<'오타쿠' 전 31개 분야>
①애니메이션 ②만화 ③라이트노벨 ④동인지 ⑤프라모델 ⑥피규어 ⑦돌 ⑧철도모형 ⑨아이돌 ⑩프로레슬링 ⑪코스프레 ⑫메이드 의상이나 코스프레 의상을 착용한 점원이 접객하는 가게·서비스(메이드 카페, 컨셉 카페, 코스프레 선술집, 메이드 리플렉솔로지 등) ⑬스마트폰 게임 ⑭가정용/컨슈머 게임 ⑮PC게임 ⑯인디 게임·동인 게임 ⑰아날로그 게임(보드 게임, 카드 게임 등) ⑱트레이딩 카드, 트레이딩 카드 게임 ⑲보이즈 러브(BL) ⑳음성 합성(보칼로이드·음성 읽기·보이스 체인저) ㉑토이건 ㉒서바이벌 게임 ㉓무선조종(RC) ㉔미니 사륜구동 ㉕미니카 ㉖성우-㉗PC조립·전자공작㉘디즈니연관㉙VTuber㉚특수촬영㉛㉛2.5차원 뮤지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