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소매·EC물류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11500
발간일
2025/09/29
체재
A4 / 183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183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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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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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 물류 및 EC 물류에 초점을 맞춘 마켓 리포트.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 EC 이용률 상승, 월경 EC의 확대 등 외부환경의 변화로 소매기업을 둘러싼 사업환경은 나날이 변화되고 있다. 한편, 운전기사 부족과 물류 비용의 상승과 같은 과제도 심각해지고 있어, 물류의 효율화는 중요한 경영과제의 하나가 되고 있다. 재고 관리의 최적화과 수송의 효율화를 통해 물류 비용의 적정화를 도모하는 것과 동시에, 경쟁 우위성의 확보로 이어지는 것도 가능하다. 물류는 단순한 코스트 센터가 아니라, 소매기업에 있어서 전략적인 가치를 가진 경영 자원으로 진화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소매 물류 및 EC 물류의 구조 변화를 파악하면서 소매 업태별로 물류의 기본 구조와 최신 동향을 정리해, 현상과 과제를 분석하면서 다이나믹하게 변화되는 소매·EC 물류의 장래상을 전망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소매업계에 있어서 물류의 시장규모와 수요 동향, 과제 등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향후 업계의 발전에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기간:

· 조사 2025년 7월~2025년 9월

· 편집 2025년 8월~2025년 9월

조사대상:

· 취재조사 실시 기업 수 7사

· 각사 IR 정보

· 기타 국토교통성, 업계단체 등

조사내용: 목차의 내용에 준함

조사방법:

· 전문조사원이 면접 취재조사, 일부 서면으로 보충조사

· 각종 통계, 문헌자료 등 수집·분석 조사

기획·편집: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생활·환경·서비스산업 유닛 생활산업 그룹

 

◆자료 포인트

· 소매물류의 시장규모를 추계, 시장환경을 정리하고 장래 전망을 예측

· 주요 소매업태별로 카테고리화하여 물류구조 및 최신동향, 직면하는 과제에 대해 해설

· 조사대상 업종 : 슈퍼마켓, 백화점, 편의점, 약국, 가전대형 전문점, 홈센터, 무점포 소매점(EC)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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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제1장 총론

 

1. 정의

2. 소매물류의 시장규모 추계

3. 화주측의 소매물류 시장규모 추계

4. 소매물류의 조류와 장래 전망

 

제2장 소매·EC 물류를 둘러싼 시장 환경

 

1. 일본 경제 동향

2. 인구·가구·가계 상황

  (1)총인구

  (2)총 세대 수

  (3)가계 조사

3. 소매업계의 시장규모

4. 물류정책 동향

  (1)운수·우편업의 노동력 부족 상황

  (2)물류효율화법 개정

  (3)종합 물류시책 대망

5. 전자상거래(EC)에 관한 동향

6. 택배에 관한 동향

 

제3장 소매·EC 물류와 관련된 주목 동향

 

1. 물류 로보틱스 시장 동향

  (1)물류의 자동화 흐름

  (2)물류 로보틱스의 정의와 대상 범위

  (3)물류 로보틱스 시장규모 추이

2. BtoC-EC 시장에서의 라스트원마일 물류 동향

3. 물류분야의 유통가공 동향

4. 월경 EC에 관한 물류 동향

 

제4장 소매·EC 물류와 관련된 물류 개념

 

1. 공급망 관리(SCM)

2. 물류거점 네트워크

  (1)통과형 물류센터(TC)

  (2)재고형 물류센터(DC)

  (3)풀필먼트 센터(FC)

3. 수송네트워크

  1)점포배송

  2)소비자용 배송

 

제5장 소매업태별 물류동향

 

1. 슈퍼마켓

  (1)시장 개요와 주요 참가기업

  (2)일반적인 물류 구조

  (3)EC화 동향과 라스트원마일 배송

  (4)유력기업의 최신 물류동향

  (5)물류에 관한 장래 전망·과제

2. 백화점

  (1)시장 개요와 주요 참가기업

  (2)일반적인 물류 구조

  (3)EC화 동향과 라스트원마일 배송

  (4)유력기업의 최신 물류동향

  (5)물류에 관한 장래 전망·과제

3. 편의점

  (1)시장 개요와 주요 참가기업

  (2)일반적인 물류 구조

  (3)EC화 동향과 라스트원마일 배송

  (4)유력기업의 최신 물류동향

  (5)물류에 관한 장래 전망·과제

4. 드러그스토어

  (1)시장 개요와 주요 참가기업

  (2)일반적인 물류 구조

  (3)EC화 동향과 라스트원마일 배송

  (4)유력기업의 최신 물류동향

  (5)물류에 관한 장래 전망·과제

5. 가전 대형 전문점/홈센터

  (1)시장 개요와 주요 참가기업

  (2)일반적인 물류 구조

  (3)EC화 동향과 라스트원마일 배송

  (4)유력기업의 최신 물류동향

  (5)물류에 관한 장래 전망·과제

6) 무점포 소매점 (EC)

  (1)시장 개요와 주요 참가기업

  (2)일반적인 물류 구조

  (3)대형 EC 플랫폼의 물류 체제와 라스트원마일 배송

  (4)대형 EC 플랫폼의 최신 물류 동향

  (5)물류에 관한 장래 전망·과제

 

제6장 유력기업의 사례연구

 

1. 소매사업자(50음순)

  (1)ASKUL 주식회사(무점포 소매·EC)

    ~DX와 공동제작으로 고품질·지속가능한 EC물류를 실현~

  (2)주식회사 YAKUODO(드러그스토어)

    ~비식품+식품의 융합을 통한 물류개혁 추진~

2. 물류사업자 (50음순)

  (1)주식회사 e-LogiT

    ~EC 물류의 전 기능을 겸비한 풀필먼트 BPO 서비스를 전개~

  (2)ETOMARS JAPAN 주식회사

    ~시스템 개발+물류 인프라로 유일무이한 월경 EC 서비스를 전개~

  (3)주식회사 OCS

    ~제도 변경 대응부터 3PL까지 부가가치 높은 수출월경 EC서비스를 제공~

  (4)주식회사 Kantsu

    ~EC에 특화된 종량 과금형 물류 플랫폼 "GAOW"의 전개를 개시~

  (5)주식회사 Isetan Mitsukoshi Business Support

    ~"개객업화" "마을화 전략"에 적응하는 물류 서비스를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