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가정용·오피스용 가구 마켓의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가정용 가구·오피스용 가구 시장의 유력 사업자 및 관련 업계·단체에 대한 조사·분석, 통계자료 등의 분석에 의해 각 시장의 현황과 사업자의 사업전략을 파악하고, 향후 업계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가정용 가구·오피스용 가구 시장의 유력 사업자 및 관련 업계·단체에 대한 조사·분석, 통계 자료 등의 분석을 통해 각 시장의 현황과 사업자의 사업전략을 파악하고 향후 업계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기간: 2025년 7월~2025년 9월
• 시장정의:
·일본에서 제조판매/수입판매한 ‘목제가구’ 및 ‘금속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일본에서 제조하여 수출한 가구는 시장규모에 포함하지 않는다.
• 조사대상기업: 원목가구 제조사업자 6개사/가구 소매사업자 3개사/오피스용 가구 제조업체 7개사
• 조사방법: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조사, 일부 서면 및 전화에 의한 보충조사/각종 통계 등의 수집·분석조사
• 기획·편집 :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생활·환경·서비스산업유닛 생활산업그룹
◆자료 포인트
ㆍ법환경, 경제환경, 인구동태 등 시장환경 동향 정리
ㆍ가정용 가구 시장의 생산 베이스, 소매 베이스 시장규모 추계, 오피스 가구의 생산 베이스 시장규모 추계
ㆍ유력 사업자 16사의 사업전략 전모를 게재
ㆍ지난 자료와의 차이: 지난 리포트의 내용 업데이트를 기본으로 하면서 상품 개발에서의 ‘친환경’과 가구 관련 서비스의 동향을 게재
리서치 내용
제1장 가구 시장을 둘러싼 환경
1. 법·제도 환경의 동향
1) 안전대책 관련 동향
2. 경제적 환경의 동향
1) 가계의 가구 관련 지출 동향
2) 주택·건축물의 착공 동향
3) 주택 리모델링 동향
4) 오피스 수요, 기업의 설비투자 동향
5) 소재 가격의 동향
3. 사회적 환경의 동향
1) 인구·가구수 동향
2) 혼인건수·결혼 시장 동향
3) 통신판매 및 인터넷판매 시장의 동향
<도표>
도표1-1-1-1: 가정용 가구에 부착되는 안전 관련 라벨
도표1-1-1-2: 품목별 'JOIFA 표준 사용기간'
도표1-2-1-1: 가구당 연간 가구소비지출 추이
도표1-2-1-2: 소득 5분위 계급별 일반가구 지출 추이
도표1-2-1-3: 가구의 품목별 가계 지출액 추이
도표1-2-1-4: 옷장의 가계 지출액 추이
도표1-2-1-5: 테이블·소파의 가계 지출액 추이
도표1-2-1-6: 찬장의 가계지출액 추이
도표1-2-1-7: 기타 가구의 가계 지출액 추이
도표1-2-1-8: 침대의 가계 지출액 추이
도표1-2-2-1: 이용관계별 신설주택 착공호수의 추이
도표1-2-2-2: 이용관계별 신설주택 바닥면적의 추이
도표1-2-2-3: 2024년 도도부현별·이용관계별 신설주택 착공호수
도표1-2-2-4: 건물용도별 건축 착공 동향(바닥면적 베이스)
도표1-2-2-5: 건물 용도별 건축 착공 동향(금액 베이스)
도표1-2-2-6: 건물 용도별 건축 착공 동향
도표1-2-3-1: 주택 리모델링 시장의 시장 규모 추이
도표1-2-4-1: 도쿄 23구의 오피스 공실률과 평균 모집 임대료의 추이
도표1-2-4-2: 오사카시의 오피스 공실률과 평균 모집 임대료의 추이
도표1-2-4-3: 나고야시의 오피스 공실률과 평균 모집 임대료의 추이
도표1-2-4-4: 민간설비·공적고정자본의 경제성장률 추이(실질, 4분기)
도표1-2-4-5: 민간설비·공적고정자본의 경제성장률 추이(명목, 분기)
도표1-2-5-1: 제재의 가격지수 추이(2020년=100)
도표1-2-5-2: 합판의 가격지수 추이(2020년=100)
도표1-2-5-3: 철강 가격지수의 추이(2020년=100)
도표1-2-5-4: 금속제품의 가격지수 추이(2020년=100)
도표1-2-5-5: 가구의 주요한 소재의 가격지수 추이(2020년=100)
도표1-3-1-1: 일본의 총인구 추이
도표1-3-1-2: 일본의 가구수·1가구당 인원의 추이
도표1-3-1-3: 연령 구분별 인구의 추이와 예측
도표1-3-2-1: 전국 혼인건수와 혼인율의 추이
도표1-3-2-2: 평균 혼인연령의 추이
도표1-3-2-3: 초혼 남편의 연령대별 조혼인율 구성비율 추이
도표1-3-2-4: 초혼인 아내의 연령대별 조혼인율 구성비율 추이
도표1-3-2-5: 전체 혼인건수에 대한 재혼건수의 비율 추이
도표1-3-2-6: 혼인 시의 인테리어·가구 구입비용
도표1-3-2-7: 혼인 시의 인테리어·가구 구입처
도표1-3-3-1: 인터넷 인구 보급률의 추이
도표1-3-3-2: B to C-EC의 시장규모·EC화율의 추이
도표1-3-3-3: 일본에서의 물건판매계 B to C-EC 시장규모
제2장 가정용 가구 시장 실태
1. 가정용 가구 시장의 개요
1) 가정용 가구 시장의 개요
2) 가정용 가구 시장의 시장구조
2. 가정용 가구 시장 동향
1) 원목가구 품목별 국내생산 동향
2) 원목가구 수입 동향
3) 원목가구의 수출 동향
4) 지역별로 보는 국내 원목가구 출하현황
5) 가정용 가구의 시장규모 추계
6) 가정용 가구의 시장규모 예측
3. 가구 소매 시장 동향
1) 가구 소매 시장의 시장규모 추계
2) 가구 소매 사업자의 동향
4. 유력 진출업체의 사업전략
1) 목제 가구 메이커
①최근의 판매 동향
②상품 개발의 방향성
③판매가격 동향
④판매채널 동향
⑤주력하고 있는 영업활동·판촉활동
⑥향후 사업전략의 방향성
2) 가구 소매 사업자
①최근의 판매 동향
②상품 기획 및 매입 방향성
③점포 전개·점포 만들기에 관한 전략
④판매 촉진에 관한 전략
⑤소비자의 니즈·구매 행동의 변화
⑥향후 사업 전략의 방향성
5. 가정용 가구 시장의 향후 전망 / 과제·문제점
<도표>
도표2-1-2-1: 목제 가구 제조업의 사업자 수와 제조품 출하액
도표2-1-2-2: 가정용 가구 시장의 유통구조 변화
도표2-1-2-3: 「국산가구표시」의 인정 기준
도표2-1-2-4: 「국산가구표시」의 인정 마크
도표2-2-1-1: 목제 가구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2-2-1- : 목제 가구의 국내생산수량 추이
도표2-2-1-3: 목제 가구의 국내생산수량 지수
도표2-2-1-4: 옷장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2-2-1-5: 선반류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2-2-1-6: 찬장류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2-2-1-7: 기타 선반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2-2-1-8: 응접의자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2-2-1-9: 테이블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2-2-1-10: 식탁의자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2-2-1-11: 침대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2-2-1-12: 책상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2-2-1-13: 기타 가구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2-2-1-14: 목제 가구의 평균단가·평균단가 지수(2011년=100)의 추이
도표2-2-2-1: 가구 수입 수량의 추이(완제품)
도표2-2-2-2: 품목별 가구 수입액의 추이·비율
도표2-2-2-3: 가구 수입액의 품목별 구성비 추이
도표2-2-2-4: 가구 수입의 완제품/부분품 비율(금액 베이스)
도표2-2-2-5: 지역별 가구 수입액 추이
도표2-2-2-6: 가구 수입액(완제품)의 국가별 점유율 추이
도표2-2-2-7: 가구 수입액(부분품 포함) 국가별 점유율 추이
도표2-2-2-8: 목제 가구의 수입액 및 수량 추이
도표2-2-2-9: 지역별 목제 가구 수입액 추이
도표2-2-2-10: 목제 가구 수입액의 국가별 점유율(2024년)
도표2-2-2-11: 목제 가구 수입수량의 국가별 점유율(2024년)
도표2-2-2-12: 기타 재료제 가구 수입액·수량 추이
도표2-2-2-13: 지역별 기타 재료제 가구 수입액 추이
도표2-2-2-14: 기타 재료제 가구 수입액의 국가별 점유율(2024년)
도표2-2-2-15: 기타 재료제 가구 수입수량의 국가별 점유율(2024년)
도표2-2-2-16: 가구 부분품의 수입액 추이
도표2-2-2-17: 지역별 가구 부분품 수입액 추이
도표2-2-2-18: 가구 부분품 수입액의 국가별 점유율(2024년)
도표2-2-2-19: 품목별로 보는 가구 수입 평균단가 추이
도표2-2-3-1: 가구 수출액의 추이(완제품)
도표2-2-3-2: 가구 수출액의 구성비 추이(완제품)
도표2-2-3-3: 가구 수출 완제품/부분품 추이
도표2-2-3-4: 가구 수출액의 지역별 구성비(2024년)
도표2-2-3-5: 가구 완제품 수출액의 국가별 점유율(2024년)
도표2-2-3-6: 가구 총수출액의 국가별 점유율(2024년)
도표2-2-3-7: 목제 가구의 수출액 및 수출수량 추이
도표2-2-3-8: 목제 가구 수출액의 국가별 점유율(2024년)
도표2-2-3-9: 기타 재료제 가구의 수출액 추이
도표2-2-3-10: 기타 재료제 가구 수출액의 국가별 점유율(2024년)
도표2-2-3-11: 가구의 부분품 수출액 추이
도표2-2-3-12: 가구의 부분품 수출액의 국가별 랭킹(2024년)
도표2-2-4-1: 목제 가구 출하금액 추이
도표2-2-4-2: 목제 가구 품목별 출하금액 추이
도표2-2-4-3: 목제 가구 출하금액의 품목별 구성비 추이
도표2-2-4-4: 목제 가구 출하금액의 도도부현별 상위 랭킹 추이
도표2-2-5-1: 목제 가구의 국내생산규모 추계
도표2-2-5-2: 목제 가구의 국내 시장규모 추계
도표2-2-5-3: 가정용 가구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2-2-6: 가정용 가구의 시장규모 추이·예측
도표2-2-6: 가정용 가구의 시장규모 추이·장기 예측
도표2-3-1-1: 가구 소매시장 규모의 추이
도표2-3-2-1: 백화점의 가구 매출액 추이
도표2-3-2-2: 체인스토어의 가구 매출액 추이
도표2-4-1-1: 유력 업체의 최근 가구 판매 동향
도표2-4-1-2: 유력 업체의 품목별 가구 판매 동향
도표2-4-1-3: 유력 업체의 상품 개발에서의 콘셉트
도표2-4-1-4: 유력 업체의 향후 상품 개발 방향성
도표2-4-1-5: 유력 업체의 판매가격 동향
도표2-4-1-6: 유력 업체의 판매채널 동향
도표2-4-1-7: 유력 업체가 주력하고 있는 영업활동·판촉활동
도표2-4-1-8: WEB·SNS의 활용 상황
도표2-4-1-9: 유력 업체의 해외에서의 영업활동·판촉활동
도표2-4-1-10: 유력 업체의 가구 관련 서비스 대응
도표2-4-1-11: 유력 업체의 향후 사업 전략 방향성
도표2-4-2-1: 주요 가구 소매사업자의 업적
도표2-4-2-2: 주요 가구 소매사업자의 실적 점유율
도표2-4-2-3: 유력 소매사업자의 최근 판매 동향
도표2-4-2-4: 유력 소매사업자의 품목별 판매 동향
도표2-4-2-5: 유력 소매사업자의 상품 기획·매입에 있어서의 주력 포인트
도표2-4-2-6: 유력 소매사업자의 점포 전개·점포 만들기 전략
도표2-4-2-7: 유력 소 사업자의 판촉 전략
도표2-4-2-8: 유력 소매사업자의 WEB·SNS 활용 상황
도표2-4-2-9: 유력 소매사업자의 B to B 비즈니스에의 대처
도표2-4-2-10: 유력 소매사업자의 가구 관련 서비스 대처
도표2-4-2-11: 유력 소매사업자가 파악하는 소비자 니즈·구매 행동의 변화
도표2-4-2-12: 유력 소매사업자에 있어서의 향후 사업 전략의 방향성
도표2-4-2-13: 유력 소매사업자의 현재 과제·문제점
도표2-5-1: 향후 가정용 가구 시장의 전망(가구 메이커)
도표2-5-2: 향후 가정용 가구 시장의 전망(가구 소매업)
도표2-5-3: 가정용 가구 시장의 과제·문제점(가구 메이커)
도표2-5-4: 가정용 가구 시장의 과제·문제점(가구 소매업)
제3장 오피스용 가구 시장 실태
1. 오피스용 가구 시장의 개요
1) 오피스용 가구 시장의 개요
2) 오피스 공간 본연의 역할 자체의 변화
2. 오피스용 가구 시장 동향
1) 금속제 가구의 품목별 국내생산 동향
2) 금속제 가구의 수입 동향
3) 금속제 가구의 수출 동향
4) 오피스용 가구의 시장규모 추계
5) 오피스용 가구의 시장규모 예측
3. 유력 업체 판매동향
4. 유력 업체 사업전략
1) 최근 판매동향
2) 상품개발의 방향성
3) 판매가격의 동향
4) 판매채널의 동향
5) 주력하고 있는 영업활동·판촉활동
6) 향후 사업전략의 방향성
5. 오피스용 가구 시장의 향후 전망
<도표>
도표3-2-1-1: 금속제 가구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3-2-1-2: 오피스용 책상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3-2-1-3: 오피스용 의자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3-2-1-4: 수납·비품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3-2-1-5: 내화 금고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3-2-1-6: 파티션의 국내생산 동향
도표3-2-1-7: 금속제 가구의 평균단가·평균단가 지수(2013년=100)의 추이
도표3-2-1-8: 금속제 가구의 판매수량 추이(국내생산 베이스)
도표3-2-1-9: 금속제 가구의 판매금액 추이(국내생산 베이스)
도표3-2-2-1: 금속제 가구의 수입액 추이
도표3-2-2-2: 지역별 금속제 가구 수입액의 추이
도표3-2-2-3: 금속제 가구 수입액의 국가별 점유율(2024년)
도표3-2-2-4: 금속제 가구 수입수량의 국가별 점유율(2024년)
도표3-2-3-1: 금속제 가구의 수출액 추이
도표3-2-3-2: 금속제 가구의 수출액의 국가별 점유율(2024년)
도표3-2-4-1: 금속제 가구의 국내생산 규모 추계
도표3-2-4-2: 금속제 가구의 국내시장 규모 추계
도표3-2-4-3: 오피스용 가구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3-2-5: 오피스용 가구의 시장규모 추이·예측
도표3-2-6: 오피스용 가구의 시장규모 추이·장기 예측
도표3-3-1: 유력 일본 오피스 가구 메이커 10개사의 가구 관련 매출액 추이
도표3-3-2: 가장 최근의 유력 오피스 가구 메이커 10사의 메이커별 가구 관련 매출액
도표3-3-3: 유력 오피스 가구 메이커 10사의 메이커별 가구 관련 매출액 추이
도표3-3-4: 유력 오피스 가구 메이커 10사의 가구 관련 매출액에서의 메이커별 점유율
도표3-4-1-1: 유력 사업자의 최근 가구 관련 판매 동향
도표3-4-1-2: 유력 사업자의 품목별 가구 관련 판매 동향
도표3-4-2-1: 유력 사업자의 상품 개발의 컨셉
도표3-4-2-2: 유력 사업자의 향후 상품 개발 방향성
도표3-4-3-1: 유력 사업자의 판매가격 동향
도표3-4-4-1: 유력 사업자의 판매 널 동향
도표3-4-4-2: 유력 사업자에의 향후의 판매채널에 대한 견해
도표3-4-5-1: 유력 사업자가 주력하고 있는 영업·판촉 활동
도표3-4-5-2: 유력 사업자의 WEB, SNS의 활용 상황
도표3-4-5-3: 유력 소매사업자의 첨단기술(AI, IoT 등) 활용
도표3-4-5-4: 유력 사업자의 해외에서의 사업 전개
도표3-4-5-5: 유력 사업자의 가구 관련 서비스 대응 상황
도표3-4-6-1: 가구 관련 시장 전체의 과제·문제점
도표3-4-6-2: 유력 사업자의 향후 사업전략의 방향성·주력 분야
도표3-5-1: 도쿄 23구의 대규모 오피스 빌딩 공급량 추이
도표3-5-2: 지역별 대규모 사무실 공급량 비율
도표3-5-3: 유력 기업에서 본 오피스용 가구 시장의 향후 전망
제4장 유력 진출기업의 사업실태
1. 원목가구 제조사업자
◆코이즈미퍼니텍 주식회사
◆주식회사 시라이산업
◆시몬스 주식회사
◆드림베드 주식회사
◆히다산업 주식회사
◆프랑스베드홀딩스 주식회사
2. 가구소매사업자
◆주식회사 액터스
◆주식회사 야마다덴 (오쓰카가구사업부)
◆주식회사 도쿄인테리어가구
3. 오피스용 가구업체
◆주식회사 이토키
◆주식회사 우치다히로유키
◆주식회사 오카무라
◆고쿠요 주식회사
◆주식회사 나이키
◆플러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라이온사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