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디지털 금융 시장의 실태와 장래 예측 ~진화하는 은행 기능과 심사·채권 관리의 디지털 변혁~(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11900
발간일
2025/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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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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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기관에서는 핀테크 기업의 대두와 다른 업종의 금융 서비스 참여 등 환경 변화에 대응해, 디지털뱅크의 시작 및 BaaS 대응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은행이 가진 금융기능(예금, 결제, 융자 등)을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통해 외부의 사업회사에 제공하고, 사업회사가 자사의 서비스에 은행기능을 자연스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대응이 진행되고 있다. 또 대출 분야에서도 DX가 진행되고 있어 대출 및 채권관리 분야에서의 신규 진입도 증가하고 있다. 여신의 고도화에 따라 얼터너티브 파이낸스의 신규 참가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은행, SIer, FinTech 사업자의 대응을 상세하게 분석해, 디지털 금융시장의 미래 방향성을 전망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아래의 조사범위에 해당하는 디지털 금융시장에 대해 사업자의 전략·대응·실적 등을 상세하게 조사하고, 디지털뱅크의 실태를 파악하는 동시에 여신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대해 전망한다.

조사대상기업: 디지털 금융 서비스 제공 사업자 중 아래의 조사범위에 해당하는 사업자를 조사대상으로 하고 있다.

조사범위 : <구분 (주요사업자) >

디지털뱅크(라쿠텐은행, 스미신SBI 인터넷은행, GMO 아오조라 인터넷은행, 민나노은행, UI은행)

임베디드 파이낸스

(BaaS : 라쿠텐은행, 스미신 SBI 인터넷은행, GMO 아오조라 인터넷은행, 민나노은행

CaaS:GeNiE、Finatext)

소비자 무담보 대출 (아콤, SMBC 컨슈머파이낸스, 아이풀)

경제권형 대부 서비스(NTT도코모, LINE CREDIT)

융자·채권관리 솔루션(아이티포, NTT 데이터, 히타치제작소, 오빅, 닛테쓰솔루션즈, 덴쓰소겐, 크레디트엔진, LECTO, 세이코솔루션즈)

AI 심사·스코어링(미쓰비시종합연구소, Scond Xight Analytica)

디지털 팩토링(OLTA, 페트너, BASE)

청구서 카드 지불(BIPS) (Digital Garage, UPSEIDER, OLTA, 머니포워드)

B2B 외상 (넷프로텍션스, 라쿤파이낸셜, 머니포워드)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취재를 주체로, 문헌 조사 병행.

조사기간 :

기획 2025년 5월

조사 2025년 5월 ~ 2025년 10월 상순

분석·정리 2025년 10월 상순 ~ 2025년 10월 하순

조사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ICT·금융 유닛

 

◆자료 포인트

 

디지털뱅크/임베디드 파이낸스(BaaS/CaaS)의 진전에 대한 분석

소비자 금융의 어플 론화 진전에 대해 분석

융자(AI 심사)·채권관리 시스템에 대한 종합 분석

보완금융 및 자금조달 지원: 디지털 팩토링, 청구서 카드결제(BIPS/BPSP), B2B 외상 등의 시장분석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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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론

 

1. 시장개황

  1.1 은행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

  1.2. 임베디드 파이낸스 확대

  1.3 앞으로 은행 대응방향

  1.4. 금융청 동향

2. 디지털 금융시장규모 추이(2022년도~2025년도 전망)

3. 시장동향

  3.1 메가뱅크의 동향과 디지털 전략의 방향성

  3.2 통신사의 디지털 금융 동향

  3.3 유통이나 철도계의 디지털 금융의 동향

  3.4. 융자 및 채권관리 솔루션의 AI 활용 현황

  3.5. 보완금융·자금조달 지원 솔루션 확대

    3.5.1 디지털 팩토링 확대

    3.5.2. 청구서 카드지불(BIPS) 확대

    3.5.3 B2B 외상의 확대

4. 시장전망

  4.1. 디지털 금융시장 예측(2024년도~2030년도 예측)

  4.2. 디지털뱅크 전망

    4.2.1 메가뱅크 미래전망

    4.2.2 통신사의 디지털 금융에 관한 장래 전망

    4.2.3. 유통 및 철도계에서의 임베디드 파이낸스가 진행될 가능성

  4.3. 융자 및 채권관리 솔루션의 미래 전망

  4.4 보완금융·자금조달 지원 솔루션의 미래 전망

 

제Ⅱ장 디지털뱅크 시장

 

Ⅰ. 메가뱅크의 디지털 전략 분석

  1. 메가뱅크 개요

    1.1 메가뱅크 디지털뱅크 현황

    1.2 디지털 전략

    1.3 디지털뱅크에 관한 대처

  2. 메가뱅크의 BaaS 관련 대응

    2.1 메가뱅크의 BaaS에 관한 개요

    2.2 메가뱅크의 BaaS에 관한 전략

    2.3 사업강화를 위한 대응

    2.4. 과제와 전망

    2.4.1 과제

    2.4.2 전망

  3. 메가뱅크 리테일 관련 대응

    3.1 메가뱅크 리테일 개요

    3.2 메가뱅크 리테일 전략

    3.3 메가뱅크 리테일에 대한 대처

  4. 메가뱅크의 디지털 자산에 대한 대응

    4.1 메가뱅크의 디지털 자산에 관한 개요

    4.2 메가뱅크의 디지털 자산에 관한 전략

    4.3 메가뱅크의 디지털 자산에 관한 과제와 전망

    4.3.1 메가뱅크의 디지털 자산에 관한 과제

    4.3.2 메가뱅크의 디지털 자산에 관한 전망

Ⅱ. 디지털뱅크 시장의 실태와 전망

  1. 디지털뱅크의 정의

  2) 디지털뱅크 개황

  3. 디지털뱅크의 서비스 개요

  4) 디지털뱅크 외부환경

  5. 디지털뱅크 제공 사업자의 전략

  6. 디지털뱅크 제공 사업자의 실적과 실적 동향

    6.1 실적동향

    6.2 실적동향

    6.2.1 디지털뱅크 사업자의 계좌수 추이

    6.2.2 디지털뱅크 사업자의 예금 잔고 추이

    6.2.3. 디지털뱅크 사업자의 대출잔액 추이

    6.2.4 디지털뱅크 사업자의 매출액 추이

  7. 디지털뱅크 시장규모 추이

    7.1. 시장규모 추이(에금잔액 기준: 2022년도~2025년도 전망)

    7.2. 시장규모 추이(대출잔액기준: 2022년도~2025년도 전망)

    7.3. 시장규모 추이(매출액 기준: 2022년도~2025년도 전망)

  8. 디지털뱅크 제공사업자 API

  9. 디지털뱅크 제공사업자의 심사모델

  10. 디지털뱅크 시장 예측

    10.1. 시장예측(에금잔액 기준: 2024~2030년도)

    10.2. 시장예측(대출잔액기준: 2024~2030년도)

    10.3. 시장예측(매출액 기준: 2024~2030년도)

  11. 디지털뱅크 제공사업자의 과제

  12. 디지털뱅크 제공사업자 전망

 

제III장 임베디드 파이낸스 시장

 

1. 임베디드 파이낸스 개황

  1.1 임베디드 파이낸스 개황

  1.2. 임베디드 파이낸스 시장규모 추이 (2022년도~2025년도 전망)

  1.3 임베디드 파이낸스 전망

  1.4. 임베디드 파이낸스의 시장예측(2024년도~2030년도 예측)

2. BaaS에 관한 실태

  2.1 BaaS의 현황

  2.2. BaaS의 서비스

  2.3 BaaS의 비즈니스 모델

  2.4. BaaS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실적 동향

  2.5. BaaS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전략

  2.6. BaaS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2.7. BaaS 서비스 제공 사업자 도입 사례

  2.8. BaaS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과제

  2.9. BaaS 서비스 제공 사업자 전망

3. CaaS(렌딩)의 실태

  3.1 CaaS의 현황

    3.1.1 GeNiE의 현황

    3.1.2. Finatext 개황

  3.2. CaaS의 비즈니스 모델

  3.3. CaaS 제공 사업자의 전략

    3.3.1 GeNiE의 사업 전략

    3.3.2. Finatext 사업전략

  3.4. CaaS 제공 사업자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3.4.1. GeNiE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3.4.2. Finatext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3.5. 임베디드 파이낸스(CaaS) 과제

  3.6. CaaS 서비스 제공 사업자 전망

4. 임베디드 파이낸스 실태

  4.1. 임베디드 파이낸스(보험) 개황

  4.2. 임베디드 파이낸스(보험)의 스킴

  4.3. 임베디드 파이낸스(보험) 제공사업자의 전략

  4.4. 제공사업자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4.5. 임베디드 파이낸스(보험)의 과제

  4) 6. 임베디드 파이낸스 전망

    4.6.1. Finatext 전망

    4.6.2 디지털 차고 전망

5. 임베디드 파이낸스 실태

  5.1 임베디드 파이낸스 (증권) 개황

  5.2 시장환경

  5.3 과제와 전망

 

제Ⅳ장 소비자 무담보 대출 시장

 

1. 소비자용 무담보 대출시장 개황

  1.1. 개황

  1.2 참여 기업

  1.3 외부환경

    1.3.1 법규제 동향

    1.3.2 경제 여건

    1.3.3 테크놀로지 동향

2. 소비자 금융 시장

  2.1. 개황

  2.2. 참여 기업 동향

  2.3. 대부업체의 사업전략

  2.4. 실적동향

  2.5. 시장규모와 점유율

    2.5.1. 시장규모 추이(매출액 기준: 2022년도~2025년도 전망)

    2.5.2. 시장규모 추이(대출잔액기준: 2022년도~2025년도 전망)

    2.5.3 시장점유율(대출잔액기준: 2024년도)

  2.6 실적

    2.6.1. 대출사업 영업채권 잔액(백만엔)

    2.6.2. 대출사업 신규계약건수(천건)

    2.6.3 심사통과율 (%)

    2.6.4 대출 이용자수 (천건)

    2) 6.5 광고선전비 (백만엔)

    2.6.6 고객 속성

    2.6.7 채널 동향

  2.7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2.7.1 데이터 활용

    2.7.2 광고전략

    2.7.3 신청에 관한 UI·UX 향상을 위한 대응

    2.7.4 상환에 관한 UI·UX 향상을 위한 대응

    2.7.5. 심사에 관한 대처

    2.7.6 채권관리·회수에 관한 대처

    2.7.7. 협업이나 제휴에 관한 대처

  2.8 소비자용 무담보 시장예측

    2.8.1. 시장예측(매출액 기준: 2024년도~2030년도 예측)

    2.8.2. 시장예측(잔액기준: 2024년도~2030년도 예측)

  2.9. 과제와 전망

    2.9.1 과제

    2.9.2 전망

3. 경제권형 대부사업자

  3.1 개황

  3.2) 참여 기업

  3.3 사업전략

  3.4 경제권형 대부시장규모 추이

    3.4.1. 시장규모 추이(매출액 기준: 2022년도~2025년도 전망)

    3.4.2. 시장규모 추이(대출잔액기준: 2022년도~2025년도 전망)

  3.5 사업강화를 위한 대응

    3.5.1 데이터 활용

    3.5.2 광고전략

    3.5.3 신청에 관한 UI·UX 향상을 위한 대응

    3.5.4 상환에 관한 UI·UX 향상을 위한 대응

    3.5.5 심사에 관한 대처

    3.5.6. 채권관리·회수에 관한 대처

  3.6 시장예측

    3.6.1. 경제권형 대부시장 예측(매출액 기준: 2024년도~2030년도 예측)

    3.6.2. 경제권형 대출시장 예측(대출잔액기준: 2024년도~2030년도 예측)

  3.7 과제와 전망

    3.7.1 과제

    3.7.2 전망

 

제V장 융자, 채권관리, AI심사 시장

 

Ⅰ. 융자·채권관리 솔루션 시장의 실태와 전망

  1. 융자·채권관리 솔루션 제공 사업자의 현황

    1.1. 아이티포 개황

    1.2. NTT 데이터의 개황

    1.3 오빅 개황

    1.4 세이코솔루션즈의 현황

    1.5 쇼지쓰이노베이션 개황

    1.6 덴쓰소겐의 개황

    1.7. 닛테쓰솔루션즈의 현황

    1.8 히타치 개황

    1.9. 크레디트 엔진의 개황

    1.10. LECTO의 개황

  2. 융자·채권관리 솔루션의 외부환경

    2.1. 융자·채권관리 솔루션의 법규제 상황

    2.1.1 본인 확인(KYC)의 DX와 법 개정 대응

    2.1.2 보안대책 강화

    2.1.3. 기타, 주시해야 할 법규제의 동향

    2.2. 대출/채권관리 솔루션의 시장환경

    2.2.1 거시경제요인과 구조개혁

    2.2.2 금융서비스의 다양화와 비금융업 진입

    2.2.3 디지털화와 지역의 제약

    2.2.4 수익구조의 변화

    2.2.5 독촉 회수 프로세스의 변화

    2.2.6. 소상공인의 대두와 회수 니즈

    2.3. 융자·채권관리 솔루션의 테크놀로지 환경

    2.3.1 AI에 관한 견해

    2.3.2 데이터 활용에 관한 견해

    2.3.3 암호자산·디지털자산에 관한 견해

    2.3.4 스테이블코인의 견해

    2.3.5 RWA의 활용

  3. 융자/채권관리 솔루션 사업자의 서비스 비교

    3.1. 융자·채권관리 솔루션 사업자의 서비스 개요

    3.2. 융자·채권관리 솔루션 사업자의 서비스 비교

  4. 융자·채권관리 솔루션 제공 사업자의 특징

  5. 비지니스 모델

  6. 융자·채권관리 솔루션 제공 사업자의 전략

    6.1. 업무의 자동화·고도화

    6.2. DX 플랫폼 강화

    6.3. 자산 개발과 생성 AI 활용

    6.4) 채권회수 고도화

    6.5. 사업영역의 확대

  7.실적·실적 동향

  8. 융자·채권 관리 솔루션 시장규모 추이(2022년도~2025년도 전망)

  9.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9.1 고객 확대에 대한 접근

    9.2. 대상 업종의 확대 및 임베디드 파이낸스의 활용

    9.3. 서비스 기능 강화

  10. 융자·채권관리 솔루션 시장 예측(2024년도~2023년도 예측)

  11. 과제

  12.전망

Ⅱ. AI 심사의 실태와 장래 예측

  1. AI 심사 등 현황

    1.1 미쓰비시 종합연구소의 현황

    1.2. 세컨드 사이트 애널리티카

  2. AI 심사의 서비스 개요, 특징

    2.1 미쓰비시종합연구소의 현황, 특징

    2.2. Scond Xight Analytica의 현황, 특징

  3. 비즈니스 모델

  4. 사업전략

    4.1 미쓰비시종합연구소의 사업전략

    4.2. Scond Xight Analytica

  5. 실적·실적 동향

  6. 주요 도입사례

  7.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7.1 협업·제휴를 위한 대응

    7.2. 고객 확대를 위한 대응

  8. AI 심사 시장 예측(2024년도~2030년도 예측)

  9. 과제

  10. 전망

 

제Ⅵ장 보완금융·자금조달 지원 솔루션 시장

 

Ⅰ. 디지털 팩토링 시장의 실태와 미래 예측

  1. 디지털 팩토링의 정의

  2. 디지털 팩토링 개황

  3. 디지털 팩토링 주요 참여 기업과와 서비스 비교

  4. 디지털 팩토링의 외부환경

    4.1) 디지털 팩토링 외부환경 (법규제)

    4.2) 디지털 팩토링 외부환경 (경제환경)

    4.3. 디지털 팩토링의 외부환경 (테크놀로지)

  5. 디지털 팩토링 서비스 개요

  6. 비즈니스 모델

  7. 사업전략

    7.1 OLTA의 사업전략

    7.2. 토너의 사업전략

    7.3 BASE의 사업전략

  8. 실적·실적동향

  9. 디지털 팩토링 시장규모 추이

    9.1. 시장규모 추이(매입액 기준: 2022년도~2025년도 전망)

    9.2. 디지털 팩토링 시장점유율(2024년도)

    9.3. 시장규모 추이(매출액 기준: 2022년도~2025년도 전망)

  10.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10.1 협업·제휴를 위한 대응

    10.2 데이터 활용에 관한 대처

    10.2.1. 신청 및 변제에 관한 UI·UX 향상을 위한 대응

    10.2.2. 심사에 관한 대처

    10.2.3 회수에 관한 대처

    10.2.4 고객 확대를 위한 대응

  11. 디지털 팩토링 시장예측

    11.1. 시장예측(청구서 매입액 기준: 2024년도~2030년도 예측)

    11.2. 시장예측(매출액 기준: 2024년도~2030년도 예측)

  12. 과제

  13.전망

Ⅱ. 청구서 카드 지불(BIPS) 시장의 실태와 장래 예측

  1) 청구서 카드결제 시장 개황

  2) 외부환경

  3. 비즈니스 모델 및 비즈니스 스킴

    3.1 비즈니스 모델

    3.2. 비즈니스 스킴

  4.사업전략

  5) 청구서 카드지불(BIPS) 시장규모 추이

    5.1. 시장규모 추이(취급액 기준: 2022~2025년도 전망)

    5.2. 시장규모 추이(매출액 기준: 2022~2025년도 전망)

  6.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7. 청구서카드결제(BPSP) 시장예측

    7.1. 시장예측(취급고기준: 2024~2030년도 예측)

    7.2. 시장예측(매출기준: 2024~2030년도 예측)

  8. 과제

  9. 전망

Ⅲ. B2B 외상 시장의 실태와 전망

  1.B2B 외상시장 정의

  2) 주요 B2B 외상시장 개황

    2.1 B2B 외상 시장 진입 상황

    2.2. 주요 B2B 외상사업자의 비용, 지불수단, 입금시기 일람

  3. 주요 B2B 외상사업자의 현황

    3.1. 넷프로텍션스

    3.2 라쿤파이낸셜

    3.3 머니포워드

    3.4 캐치볼

    3.5. ROBOT PAYMENT

    3.6. GMO 페이먼트 서비스

    3.7. 크레디세존

    3.8. 디지털 차고 (DG파이낸셜 테크놀로지)

  4. 주요 B2B 외상 사업자의 전략

    4.1. 넷프로텍션스

    4.2 머니포워드

  5.B2B 외상 시장규모 추이

    5.1. 시장규모 추이(취급고기준: 2022년도~2025년도 전망)

    5.2 .B2B 외상 (B2B BNPL) 시장 점유율 (취급액 베이스 : 2024년도)

    5.3. 시장규모 추이(매출액 기준: 2022년도~2025년도 전망)

  6. 주요 B2B 외상 사업자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처

    7.1. 주요 B2B 외상사업자의 영업전략

  7. B2B 외상(B2B BNPL) 시장 예측

    8.1. 시장예측(취급액 기준: 2024~2030년도)

    8.2. 시장예측(매출액 기준: 2024~2030년도)

  9. 주요 B2B 외상 사업자의 과제

  10. 주요 참여 사업자의 전망

 

제Ⅶ장 개별 기업의 실태

 

【메가뱅크·디지털뱅크】

  1. 미쓰비시UFJ 파이낸셜 그룹

  2. 미쓰이스미토모 파이낸셜 그룹

  3. GMO 아오조라 인터넷은행

  4. 민나노은행

  5. UI은행

【소비자금융·앱 대출】

  6. 아콤

  7. SMBC 컨슈머 파이낸스 (프로미스)

  8. 아이풀

  9. 미쓰이스미토모 카드 (SMBC 모빗)

  10. NTT 도코모

  11. LINE Credit

[임베디드 파이낸스 관련 사업자]

  12. eNiE

  13. Finatext 홀딩스

【융자·채권 관리 솔루션 제공 사업자(SIer)】

  14 .아이티포

  15. NTT 데이터

  16 .오빅

  17. 세이코 솔루션스

  18. 쇼지쓰테크이노베이션

  19. 덴쓰소겐

  20. 닛테쓰솔루션스

  21. 히타치 제작소

  22. 크레디트엔진 주식회사

  23.Lecto

【AI심사·스코어링 모델】

  24. 미쓰비시종합연구소

  25. Scond Xight Analytica

[FinTech 사업자]

  26. 머니포워드

  27. digital Garage((DG 파이낸셜 테크놀로지)

  28. 넷프로텍션즈

[디지털 팩토링]

  29. OLTA

  30. 페트너

  31. BASE (자금 조달 서비스 "YELL 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