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판 구두·신발산업연감(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12200
발간일
2025/09/30
체재
A4 / 408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408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본 자료는 구두·신발 업계의 현황을 각 기업의 실시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파악하고, 향후 구두·신발 업계의 발전 및 관련 기업의 경영전략 입안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작성하였다.

조사대상은 일본 구두·구두·신발자재 등 신발업계에 종사하는 메이커, 도매, 소매업 및 주변 관련업체, 수출입업자로 했다.

 

◆자료 포인트

• 일본 구두·신발 시장에 특화된 업계 관계자 필독 마케팅 리포트

• 2024년도 구두·신발 소매 시장규모, 2025~2026년도 소매 시장규모 예측

• 구두·신발 소매 시장규모의 아이템별·유통 채널별 내역 산출

• 유력 참가사업자의 전략·동향을 조사 ※조사항목은 자료목차 제1장 내 유력 참가사업자의 전략분석을 참조

• 유력기업(백화점, 패션EC 전업, SPA형 기업)의 신발 카테고리에 대한 사례 연구를 게재

• 구두·신발 관련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앙케트를 통한 의식조사 실시

• 유력기업 사례연구, 구두·신발 시장 참가 기업개표 게재

• 플러스 콘텐츠: Iot 활용, 환경 대응(지속가능성 지원)

목차
Close

◆리서치 내용

 

SUMMRY

 

2026년판 구두·신발산업연감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구두·신발 업계의 동향

 

1. 신발업계 개황

  (1)구두·신발 업계의 소매 총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표)구두·신발 소매 시장규모 추이

    (그림)구두·신발 시장규모 추이(소매기준)

    (표)구두·신발 시장의 전년대비와 성장률(95년=100) 추이

  (2)아이템별 상황

    (표)구두·신발 아이템별 시장규모 추이(소매기준)

    (그림)상품 아이템별 시장규모 추이(소매기준)

    (그림)2024년도 아이템별 구성비

    (그림)2025년도 아이템별 구성비(예측)

    (그림)아이템별 신장률 (2010년도=100)

    (그림)상품 아이템별 시장규모 추이

    (그림)상품 아이템별 구성비 추이

  (3)유통 채널별 상황

    (표)구두·신발의 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소매기준)

    (그림)구두·신발 주요 판매 채널별 규모 추이

    (그림)구두·신발 시장 채널별 신장률(2010년도=100)

    ①백화점

    ②GMS

    ③구두 전문점

    ④스포츠 전문점

    ⑤기타

  (4)유력 참가사업자의 동향과 향후 사업 전망

    ①제품·브랜드 전략

    ②구입·생산 체제

    ③판매 채널

    ④인터넷 쇼핑몰·온라인 비즈니스 등

    ⑤광고·판촉

    ⑥금후의 사업 전망

    [사례 연구]

    · H2O RETAILING 주식회사

    ~OMO로 닦는 '선택받는 매장' Remo Order와 편집력이 견인하는 여성화 전략~

    · 주식회사 WORKMAN

    ~’저가×고기능’을 관철하는 WORKMAN 독자소재와 일관체제가 창출하는 경쟁력과 풋기어 전략~

  (5)구두·신발 업계의 주목 동향

    ①구두·신발 업계 참가기업의 환경에 관한 대응

    [사례 연구]

    · 주식회사 ASICS

    ~과학적 접근과 순환형 비즈니스로 진화하는 글로벌 구두 메이커~

    ②기능성 상품

    ③IoT 활용

    ④일본 패션 BtoC EC 시장

    (그림)의류·복식 잡화 등(스포츠용품 포함)의 BtoC-EC 시장규모 데이터

    (그림)의류 소매 시장규모 데이터

    (표)주요 어패럴 전문점 기업 각 상위 3사(2023년도)

    (그림)패션 EC 상위 기업의 매출액 추이(2019~2023년도)

    (표)신발 전문점 상위 기업(2023년도 매출액)

    (그림)신발 전문점 상위 3사의 매출액 추이(실점포 포함 전사 매출액)

    (그림)ABC-MART의 디지털 매출액 구성비 추이(일본)

    (표)JADE GROUP의 각 사업별 업적

    (그림)JADE GROUP의 실적 추이

    [사례 연구]

    · 주식회사 ZOZO

    ~패션(구두)×테크놀로지로 새로운 구매경험 창출~

    · JADE GROUP 주식회사

    ~EC 플랫폼 브랜드의 삼위일체 전략으로 업계 2위로 도약하는 JADE GROUP~

    ⑤일본 CtoC EC 시장

    (그림)CtoC-EC 추정 시장규모

    (표)주요 프리마켓 앱

    (그림)Mercari의 카테고리 구성(2023년 6월기·2024년 6월기)

    (표)주요 핸드메이드 앱, 판매 사이트 등

    (그림)SNKRDUNK 매매 시스템

    [사례 연구]

    · CM 주식회사

    ~감정 제공 CtoC 플랫폼 'CARRYME'을 중심으로 실제 점포와 앱으로 확대~

    · IVA 주식회사

    ~AIX 감정사로 위조품을 막는 'FAKEBUSTERS' 제휴와 해외전개로 확장하는 감정 인프라~

    ⑥구두·신발 업계 관련 토픽

2. 신발관련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의식조사

  (1)조사 실시 요령

  (2)앙케트 조사표(메이커, 도매, 소매 공통)

  (3)앙케트 집계결과

 

제2장 상품별 시장동향

 

1. 브랜드 마켓 동향

  (1)수입 브랜드 시장

    ①소매 시장규모 추이와 시장 동향

    (그림)수입 신발 소매 시장규모 추이(미·유럽 수입분)

    ②아이템별 동향

    (표)신발 주요 아이템별 마켓 사이즈 추이

    (그림)신발 주요 아이템의 평균 단가 추이

    ③유력기업·브랜드 동향(2024년)

    (표)유력 수입 신발 브랜드 매출액 순위(2024년 기준)

    ④향후 동향과 2025년 예측

  (2)라이선스 브랜드 시장

    ①시장 동향

    ②최근 마켓 토픽

2. 아이템별 마켓 동향

  (1)남성화시장

    (그림)남성화 소매 시장규모 추이

  (2)여성화 시장

    (그림)여성화 소매 시장규모 추이

  (3)스포츠화 시장

    (그림)스포츠화 소매 시장규모 추이

    ①다목적 슈즈

    ②러닝화

    ③워킹화

    ④아동화

    ⑤트레이닝화

  (4)아동화 시장

    (그림)아동화 소매 시장규모 추이

 

제3장 신발 소매업 관련 채널 현황

 

(1)백화점 채널 동향

  ■백화점 시장 개요

    (표)백화점 상품별 매출액 추이

    (그림)백화점 매출액 총액과 상품별 매출액 추이(전년대비·점포 수 조정 후)

    (표)일본백화점협회 상품 분류표 (예시)

    (표)백화점 지구별 매출액(2024년)

    (표)백화점 '생활용품' 매출 월별 추이

    (그림)백화점의 ’생활용품’ 월별 매출액 추이(2006년 1월=100)

(2)양판점 채널 동향

  ■양판점의 시장 개요

    (표)전국 양판점 매출액 추이

    (그림)양판점 매출액 총액과 상품별 매출액(전년 동월 대비·점포 조정 전) 추이

    (표)일본체인스토어협회 상품분류

(3)쇼핑센터 채널 동향

  ①쇼핑센터 시장 개요

    (그림)쇼핑센터의 매출액과 기존점 매출 추이

    (표)2024년 SC현황

    (표)입지별·점포면적별 SC수(2024년말 시점)

    (그림)점포 면적별 SC 수의 비율

  ②2024년 쇼핑센터 업계 동향

    (표)2024년 오픈SC 현황

    (그림)점포 면적별 오픈 SC 수의 추이

    (그림)오픈SC의 테넌트 수의 업종별 구성비 추이

    (표)SC·백화점·체인스토어 총 매출액 추이와 매출액 점유율

(4)유력 전문점 동향(Chiyoda/ABC-MART/G-FOOT)

  ①유력 전문점의 사업동향

    (표)Chiyoda/ABC-MART/G-FOOT

     점포 수·1점포당 매출액·매출 신장률

    (그림)Chiyoda/ABC-MART/G-FOOT

     1점포 당 매출액·매출 신장률 추이

    (표)Chiyoda/ABC-MART/G-FOOT

     개별 매출 추이 비교

  ②Chiyoda의 매출액 추이와 상품 구성비

    (그림)Chiyoda 신발부문 매출액 추이(단체)

    (그림)Chiyoda 매출 상품 구성비(단체)

    (그림)Chiyoda 아이템별 매출 추이

  ③ABC-MART의 매출액 추이와 상품 구성비

    (그림)ABC-MART 매출액 추이(연결기준)

    (그림)ABC-MART 매출 상품 구성비(연결)

    (그림)ABC-MART 아이템별 매출 추이

  ④G-FOOT의 매출액 추이와 상품 구성비

    (그림)G-FOOT 매출액 추이(연결기준)

    (그림)G-FOOT 매출 상품 구성비(연결)

    (그림)G-FOOT 아이템별 매출 추이

(5)EC 채널 동향

  ①BtoC E커머스 시장 개요

    (그림)일본의 BtoCEC 시장규모 추이

    (그림)BtoC-EC 시장규모의 분야별 구성비(2022년→2023년)

    (그림)EC 3분야의 신장률 추이(2015~2023년)

    (그림)분야별 BtoC-EC 시장규모

  ②인터넷 광고

    (그림)일본의 총 광고비 추이

    (그림)매체별 광고비

    (그림)일본 광고비 내역

    (그림)언론사 4매체 광고와 인터넷 광고 추이

    (그림)매체별 광고비 추이(언론사 4매체 광고와 인터넷 광고)

    (그림)인터넷 광고비 추이

    (그림)인터넷 광고 매체비의 광고 종별 구성비

  ③어필리에이트 시장 동향

    (표)어필리에이트 서비스 분류

    (그림)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 추이

  ④소셜 미디어 이용 동향

    (그림)각 소셜 미디어의 이용률 추이

    (그림)2023년도 소셜 미디어계 서비스/앱 등의 이용률

    (표)2023년도 주요 소셜 미디어 이용률(연대별)

  ⑤캐시리스 결제 동향

    (그림)일본 캐시리스 지불액 및 캐시리스 지불비율 추이

    (그림)이용한 통신판매 대금의 주요 지불 수단

  ⑥월경 EC(일본·미국·중국의 3개국 월경 EC)

    (그림)일중미 3개국 간 월경 EC 이용액 추이(각국의 구입액 추이)

    (그림)2023년 미·중·일 3개국 월경 EC 국가별 구입액

    (그림)일·미·중 3개국 간 월경 EC 출하액

  ⑦인터넷 통신판매 비즈니스의 육운 물류 동향

    (그림)택배 취급 개수 추이(트럭)

    (그림)사업자별 택배(트럭) 취급 개수

    (그림)택배(트럭) 사업자별 점유율

    (그림)2024년도 택배 취급 개수

    (그림)택배 재발률 추이

    (표)택배 기업(유력기업)의 매출액 추이

 

제4장 각종 통계 데이터로 본 구두·신발 시장

 

1. 구두·신발 수입시장의 현황(수입관련 지표 및 추이)

  (1)관세할당제도에 대하여

    (표)가죽 구두의 세율 인하 스케줄

    (표)관세할당범위의 추이

  (2)구두·신발 수입 시장

    (표)구두·신발 수입수량 추이

    (표)구두·신발 수입금액 추이

    (그림)구두·신발 수입량 추이

    (그림)구두·신발 품목별 수입량 점유율 추이

    (그림)구두·신발 수입 금액 추이

    (그림)구두·신발 수입 금액 점유율 추이

    (그림)아이템별 구두·신발 수입수량 상황(2024년)

    (그림)아이템별 구두·신발 수입금액 상황(2024년)

    (표)국가별 TQ 1차 수입 실적(수량, 전년대비, 구성비)(2024년)

    (표)국가별 TQ 1차 수입 실적(금액, 전년대비, 구성비)(2024년)

    (그림)국가별 TQ 1차 수입 실적(수량)

    (그림)국가별 TQ 1차 수입 실적(금액)

    (표)국가별 TQ 2차 수입 실적(수량, 전년대비, 구성비)(2024년)

    (표)국가별 TQ 2차 수입 실적(금액, 전년대비, 구성비)(2024년)

    (그림)국가별 TQ 2차 수입 실적(수량)

    (그림)국가별 TQ 2차 수입 실적(금액)

    (표)TQ 테두리 수입 실적 추이(2024년)

    (그림)TQ 범위 수입 실적 추이(수량)

    (그림)TQ 범위 수입 실적 추이(금액)

    ■품목별 국가별 수입현황

    (표)TQ 1차 수입 수량·금액 추이

    (표)TQ 2차 수입 수량·금액 추이

    (표)가죽 스포츠화 수입 수량·금액 추이

    (표)기타 가죽 신발의 수입 수량·금액 추이

    (표)고무 밑창 신발의 수입 수량·금액 추이

    (표)고무신발의 수입 수량·금액 추이

    (표)지카타비(일본식 작업화)의 수입 수량·금액 추이

    (표)케미컬 슈즈 수입 수량·금액 추이

    (표)케미컬 샌들의 수입 수량·금액 추이

    (표)기타 신발의 수입 수량·금액 추이

  (3)지적재산권 침해물품의 수입금지 상황

    (표)사출국(지역)별 금지 실적

    (표)지적재산별 수입 금지 실적

    (표)품목별 수입 금지 가격(추계치)

    (표)품목별 수입 금지 실적

2. 일본 구두·신발 제조업 개황

  (1)구두·신발 제조업의 상황

    (표)품목별 출하 및 산출 사업자 수(전 사업소)

    (표)2023년 품목별 출하금액 비율

    (표)2023년 품목별, 종업원 규모별 산출 사업소 및 출하금액(전 사업소)

    (그림)구두·신발, 관련 용품 총 출하액 추이 ※2010-2020년

    (그림)구두·신발, 관련 용품 총 출하액(가죽 제품 비율) ※2010-2020년

    (표)구두·신발, 관련 용품 총 출하액·수량 추이(종업원 4명 이상 사업소)

    (표)구두·신발 제조업 종사자 규모별 구성 ※2019-2020년

    (표)2020년 구두·신발 제조업의 현황(종업원 규모별 종업원 4명 이상)

    (표)구두·신발 제조업의 현황(전 사업소 추계 포함) ※2003-2020년

    (그림)제조업 1 사업소 당 출하액 추이(전 사업소) ※2010-2020년

    (그림)종업원 1인당 출하액 추이(전 사업소) ※2010-2020년

  (2)가죽 신발 제품에 관한 일본 생산 현황

    (표)’생산동태통계연보’로 본 가죽 신발 생산량 추이

    (그림)품목별 생산 수량 추이(신사용 가죽 신발, 여성용 · 아동용 가죽 신발)

    (그림)품목별 생산수량 추이(운동용 가죽 신발, 작업용 가죽 신발)

  (3)천·고무·플라스틱제 신발에 관한 일본 생산 현황

    (표)'생산 동태 통계 연보'에서 보는 고무·플라스틱 신발의 생산량 추이

    (그림)고무, 플라스틱 신발 생산량 추이

3. 구두·신발 소매업 관련 지표

    (표)상업판매통계로 본 소매업의 추이

    (그림)직물·의복·신상품 소매업 추이

    (표)소매업 업종별 상업판매액의 전년 동월 대비 추이

    (그림)소매업 업종별 상업판매액의 전년 동월 대비 추이

4. 경제환경 상황

  (1)환율

    (표)환율 변동 추이

    (그림)일본의 환율·휘발유 가격 변동 추이

  (2)경기동향지수·서비스 지출 DI의 추이

    (표)경기동향지수 추이 경기의 현상판단 DI

    (그림)경기동향지수 추이 경기의 현상판단 DI

    (표)민간기업의 급여소득자수·급여액·세액

    (그림)1년 동안 근무한 급여소득자의 평균급여 추이

    (표)1년 동안 근무한 급여소득자의 평균급여 추이

  (3)소비지출 추이(가계조사)

    ①전국·전체 가구(2인 이상 가구) 및 총가구의 소비지출

    (그림)전체 1가구 당 1개월 소비지출 증감률 추이

    (그림)총 가구와 1가구 당 1개월 평균 소비지출 실질 증감률 추이(4분기별)

    (그림)2024년 가계 주요 동향

    ②비목별 지출의 추이

    (표)2024년 전국·총가구 비목별 지출금액과 특징

    (그림)2024년 전국 전체 가구의 비목별 전년 대비 실질 증감

    (그림)전체 가구의 월평균 소비지출금액에 차지하는 비목별 비율

    ③재화·서비스 구분으로 본 소비지출의 특징

    (표)재화·서비스 구분별 소비지출 추이

    (그림)전국·전 가구의 재화와 서비스 구분 지출 비율 추이(총 가구·실질)

  (4)구두·신발에 대한 소비 지출(가계조사로 본 구두·신발 소비 경향)

    ①구두·신발 지출 추이

    (표)1가구 당 연간 지출금액, 구두·신발 지출 및 관련 품목 지출

    (그림)소비지출과 피복 및 구두·신발 관련 지출 증가율 비교(2000년=100)

    (그림)피복 관련 지출의 구두·신발비 비중

    ②품목별 지출 및 구매 단가 추이

    (표)1가구 당 구두·신발 연간 지출 추이(2인 이상 가구)

    (표)1가구 당 구두·신발 구입 평균 단가 추이(2인 이상 가구)

    (그림)구두·신발 품목별 지출 금액 추이

    (표)구두·신발 품목별 구입 단가 추이

    (그림)구두·신발 소비자물가지수(2020년=100)

    ③연간 소득 계층별 지출 격차

    (그림)1가구 당 구두·신발 분야별 지출액 추이

    (표)연간 수입 계급별 1가구 당 구두·신발 지출액 추이

    (표)연간 수입 계급별 구두·신발 지출 추이(2024년)

    ④지역·도시별 지출 추이

    (표)구두·신발류 지역별 1가구 당 연간 지출 추이(2024년)

    (표)상위 10개 도시의 1가구 평균 연간 지출액(신발류)

    (표)지출액 상위 20개 도시(카테고리별)

    (표)주요 도시별 1가구 당 연간 지출 추이

 

제5장 구두·신발 시장 참가 기업개표

 

유력 메이커·도매·외국계 기업 케이스 스터디(15개사)

  · Achilles(주)

  · Otsuka Shoe(주)

  · (주)OGITSU

  · (주)Columbia Sportswear Japan

  · (주)JELLY BEANS GROUP

  · (주)STOCKMAN

  · (주)WA

  · TOHO LAMAC(주)

  · TOD’S Japan(주)

  · (주)Bally Japan

  · (주)BENEXY

  · madras(주)

  · (주)MARINA

  · (주)MoonStar

  · (주)Regal Corporation

 

전국 구두·신발 메이커·도매·기업 개요 (223사)

 

유력 전문점 사례연구(7사)

  · (주)Kanematsu

  · (주)GINZA YOSHINOYA

  · KOBE LEATHER CLOTH(주)

  · (주)G-FOOT

  · DIANA(주)

  · (주)Chiyoda

  · (주)MIHAMA SHOKAI

 

전국 주요 전문점 기업 개요(48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