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판 업무용 차량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 ~디지털운행기록계·블랙박스를 중심으로 한 동태관리시스템의 동향 분석~(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12800
발간일
2025/09/26
체재
A4 / 267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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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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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리포트에서는 텔레매틱스 기술을 활용한 업무용 차량용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디지털운행기록계 및 통신형 블랙박스를 통해 취득되는 차량 정보를 바탕으로 제공되는 각종 서비스 시장을 '업무용 차량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시장'으로 정의했습니다.

이번에는 GPS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차량의 위치 정보를 파악하는 동태관리시스템과 그 기반이 되는 하드웨어인 디지털운행기록계 및 블랙박스 벤더에 대해 조사를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하드웨어와 서비스 양면에서 현재 상용차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제공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 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료 포인트

ㆍ디지털운행기록계·블랙박스·동태관리시스템을 제공하는 유망 사업자의 동향을 게재!

ㆍ디지털운행기록계 출하대수의 시장규모와 점유율을 야노경제연구소 자체 추산!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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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 동향

  도표1 디지털운행기록계 출하대수 추이

2. 기업 동향

  도표2 디지털운행기록계 주요 사업자의 동향

  도표3 동태관리 솔루션 주요 사업자 동향

3. 전망과 과제

제1장 업무용 차량 텔레매틱스 서비스 시장의 동향

1. 본 보고서의 대상범위

  1.1. 업무용 차량 텔레매틱스 서비스 시장의 대상

  1.2. 디바이스의 정의

    1.2.1 디지털운행기록계

    1.2.2 업무용 통신형 블랙박스

  1.3 동태관리솔루션의 정의

  1.4. 디바이스 벤더와 솔루션 벤더 조사

2, 시장 개황

  2.1. 업무지원 툴로서의 텔레매틱스 기기의 기능 정리

    2.1.1. 디지털운행기록계: 기록장치에서 업무지원 인프라로

    2.1.2. 블랙박스: 영상 기록에서 안전지원 수단으로

    2.1.3. 동태관리솔루션: 단순 운행관리에서 업무지원 기반으로

  2. 2. 시장의 전개와 활용의 확대: 도입상황, 기술진화, 목적의 다양화

    2.2.1 도입의 확대과 업종·차량의 다양화

    2.2.2. 기술진화와 AI 활용을 통한 기능고도화와 차별화 모색

    2.2.3. 도입목적의 다양화와 제도·사회과제에 대한 대응

3. 외부환경

  3.1 디지털운행기록계와 관련된 법령과 규제

    3.1.1. 1960년대부터 디지털운행기록계 장착 의무화 단계적 확대

    도표4 디지털운행기록계 장착 의무화의 변천

    도표5 디지털운행기록계 장착 의무화 차량

    3.1.2. 2024년 전세버스 사업자 대상 제도 개정, 디지털운행기록계 의무화

  3.2. 블랙박스와 관련된 법령과 규제

    3.2.1. 백카메라는 흰색번호·녹색번호 구분없이 단계적으로 표준장비가 진행

    3.2.2. 버스사고를 배경으로 전세버스에서는 블랙박스 장착을 의무화

    도표차량별 블랙박스 의무화 상황

  3.3. 차종별로 보는 교통안전수칙

    3.3.1. 버스(노선버스·전세버스)

    도표7 버스의 주요 교통 안전 규칙

    3.3.2. 택시

    도표8 택시의 주요 교통안전 규칙

    3.3.3. 사유차(흰색번호)

    도표9 사유차(흰색번호)의 교통안전규칙

    3.3.4. 흰색넘버 음주측정 의무화

    도표10 음주측정 의무화의 흐름

  3.4. 업종별로 보는 교통안전수칙

    3.4.1. 운송업

    도표11 녹색번호와 흰색번호 주요 제도적 차이

    3.4.2. 개선기준 고시 2024년 개정의 구체적 내용

    도표12 개선기준 고시 2024년 개정주요 내용

    3.4.3. 물류 관련 2법(2025년 4월~단계적 시행)에 따른 새로운 제도적 요청

    도표13 물류 관련 2법의 주요 개정 내용과 텔레매틱스에 미치는 영향

    3.4.4. 일본우편 점호 미비 문제로 인한 운행관리의 중요성 재인식

  3.5. 업무차량의 안전운전과 관련된 제도·규칙을 체계적으로 정리

    도표14 주요 제도의 개요와 텔레매틱스와의 관계성

  3.6. 주요 업무용 차량의 차량대수를 정리

    3.6.1. 트럭: 녹색번호가 차지하는 비율은 20% 미만이지만 수송분담은 흰색보다 많다

    도표15 트럭운송사업의 사업형태

    도표16 트럭운송사업의 규모별 사업자 수

    도표17 녹색번호·흰색번호별 트랙 보유대수

    도표18 보통 트럭 신차 판매대수

    3.6.2. 버스: 저출산 고령화나 지역교통 축소 등의 영향으로 감소 추세

    도표19 주요 버스의 종류

    도표20 버스 보유 대수

    도표21 디지털운행기록계 장착 버스

    도표22 블랙박스 장착 버스

    3.6.3. 택시: 사업자·차량 모두 감소세

    도표23 전국 사업자 수 및 차량 수 추이

    3.6.4. 비즈니스 유스 차량 대수: 업무 이용 차량의 잠재 시장은 약 2,800만 대로 추산

    도표24 비즈니스 유스 차량 보유대수

    도표25 비즈니스 유스 차량 보유대수 내역

4. 시장규모

  4.1, 디지털운행기록계에 관한 시장정의

  4.2. 시장규모 현황 - 2024년도 디지털운행기록계 출하대수는 78,800대로 추산

    도표26 디지털운행기록계 출하 대수 추이

  4.3, 시장의 성장요인과 저해요인

    4.3.1. 성장요인: 제도의 뒷받침과 통신형으로의 이행으로 확대되는 도입 움직임

    4.3.2. 저해요인: 비용부담과 제도의 방향성이 잘 보이지 않음에 따른 신중한 자세

  4.4. 장래 예측· 향후 전망(2025~2029년도)-완만한 증가세가 계속

    도표27 디지털운행기록계 출하대수 추이(재게)

    도표28 디지털운행기록계 출하대수 추이의 시계열 정리

제2장 텔레매틱스 디바이스(디지털운행기록계) 사업자의 동향 분석

1. 시장 정의(재게)

  1.1. 업무용 차량용텔레매틱스 서비스 시장의 대상

  1.2. 디바이스의 정의

    1.2.1 디지털운행기록계

    1.2.2 업무용 통신형 블랙박스

2. 시장 개황

  2.1. '단순 기기 제조업체'에서 '업무지원 인프라'로 진화하는 디지털운행기록계 사업자

  2.2. 블랙박스는 실태 파악이 어려운 상황

    2.2.1. 업무용 블랙박스의 도입대수 및 이용 실태 파악이 어려운 상황

    2.2.2. 차뿐이 아닌 지게차용 블랙박스 등장

    도표29 포크리스트용 블랙박스 제공 사업자

3. 주요 디지털운행기록계 및 블랙박스 제품

  3.1. 국토교통성이 인정하는 운행관리의 고도화기기 일람

    3.1.1. 안전운전이나 운행관리의 고도화를 목적으로 한 보조제도의 배경

    3.1.2. 국토교통성에 의한 고도화기기 인정 일람

    도표30 2018년도 운행관리의 고도화 인정기기 일람(디지털식 운행기록계)

    도표31 2020년도 운행관리의 고도화 인정기기 일람(블랙박스)

    도표32 2020년도 운행관리의 고도화 인정기기 일람(디지털운행기록계 일체형)

    도표33 2020년도 운행관리의 고도화 인정기기 일람(통신기능 포함 디지털운행기록계 일체형)

4. 디지털운행기록계 출하대수 점유율

  4.1. 디지털운행기록계의 출하대수 점유율 추계, 블랙박스는 정의 및 접근방식별

  4.2. 카드식을 포함한 디지털운행기록계 전체에서 트랜스트론이 1위

    도표34 2024년도 트럭·버스용 디지털운행기록계 출하대수 점유율

  4.3. 통신형 디지털운행기록계에 한정한 경우에도 트랜스트론이 1위

    도표35 2024년도 트럭·버스용 통신형 디지털운행기록계 출하대수 점유율

  4.4. 통신형 디지털운행기록계는 디지털운행기록계 출하대수 전체의 약 90%를 차지

    도표36 출하대수 기준으로 보는 통신형 디지털운행기록계의 비율

5. 주요 사업자의 사업전략

  5.1. 제품개요

    도표37 주요 사업자의 제품 개요

  5.2. 사업전략

    도표38 주요 사업자의 사업전략

    5.2.1. 제품의 다양화와 용도별 전개: 차종·업태에 따른 솔루션 설계

    5.2.2. 통합형 서비스로의 이행: 업무지원 및 플랫폼화 가속화

    5.2.3. 클라우드, 통신형 활용: 실시간 관리와 타사 연계를 통한 확장성

    5.2.4 중소사업자에 대한 대응: 가격, 조작성 중시 제품 설계

    5.2.5. 조직체제·연계전략: 분업체제와 협업을 통한 전개력 강화

  5.3. 특장점 강점

    도표39 주요 사업자의 특징·강점

    5.3.1. 고도화되는 운전자 보조 기능: AI·영상·진단 기술의 진화

    5.3.2. 클라우드 통신형을 통한 통합관리와 업무지원

    5.3.3. 조작성·도입 허들에 대한 배려

6. 도입 사용자의 경향

  6.1. 주요 사업자의 동향

    도표40 주요 사업자의 도입 사용자 경향

    6.1.1 업종별 도입 추세: 운송업 중심이지만 버스·택시로도 확대

    6.1.2. 규모별 도입 경향: 중견·중소사업자에 대한 대응 진전

7. 판매유통체제 및 판매촉진책

  7.1. 주요 사업자의 동향

    도표41 주요 사업자의 판매·유통체제 및 판매촉진책

    7.1.1. 판매 형태의 차이: 직판 중시 vs 간판 중시

    7.1.2. 영업방법의 구분: 제품 특성에 따른 접근

    7.1.3. 판매촉진책의 다양화: 웹 활용, 전시회, 사용자 이벤트

    7.1.4. 도입지원체제: 지원력과 지속지원 중시

8. 제품의 확장 및 기술개발 동향

  8.1. 주요 사업자의 동향

    도표42 주요 사업자의 제품 확장 및 기술 개발 동향

    8.1.1. 통신기술의 진화와 실시간성의 향상

    8.1.2. 데이터 연계와 분석의 고도화: 경영지원으로의 전개

    8.1.3. AI 활용을 통한 진단·예조 탐지·교육 지원 고도화

    8.1.4. 제도 대응과 신기술 적응: 법 개정·차량 진화 대응력

9. 과제와 전망

  9.1. 과제

    9.1.1 주요사업자의 동향

    도표43 주요 사업자가 안고 있는 과제

    9.1.2. 시장성숙과 기능차별화의 어려움: 고기능화 vs 필요 최소한

    9.1.3. 가격 유지와 개발 투자 양립: 원자재 급등과 제도 대응의 판 사이에 끼움

    9.1.4. AI 기술 활용 및 정밀도 향상: 영상 분석 과제와 연계 모색

  9.2. 장래 전망

    9.2.1 주요사업자의 동향

    도표44 주요 사업자의 장래 전망

    9.2.2. 업계 과제에 대한 대응: 인재 부족·고령화·제도 대응

    9.2.3. 기술진화 및 AI 활용: 업무지원, 전조감지, 사무부담 경감

    9.2.4. 데이터 활용의 고도화: 경영지원·행동변화·업무최적화

    9.2.5. 표준화 및 플랫폼화: 업계 전체의 효율화와 연계 강화

    9.2.6. 지속가능성과 탈탄소 : 에너지 관리·환경 대응

제3장 동태관리솔루션 사업자 동향 분석

1. 시장 정의(재게)

  1.1 동태관리솔루션의 정의

2. 시장 개황

  2.1. '운행관리도구'에서 '업무지원·사회인프라'로 진화하는 동태관리솔루션

  2.2. 경쟁심화에 따른 차별화 어려움과 레드오션화 진전

    도표45 손보사에 의한 법인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개요

  2.3. 데이터 활용과 AI를 통한 고도화 진전

  2.4..사회과제에 대한 대응과 장래 전망

3. 주요 사업자의 사업전략

  3.1. 제품 개요

    도표46 주요 사업자의 주요 제품

    3.1.1. 지원 장치의 다양성: 전용 기기부터 스마트폰 앱까지

    3.1.2. 기능구성 확대: 위치정보에서 업무지원까지

    3.1.3. 대상 차량의 확대: 특수차량·중소사업자에 대한 대응

    3.1.4. 영상 획득 및 클라우드 연계: 실시간성 강화

  3.2. 사업전략

    도표47 주요 사업자의 사업전략

    3.2.1. 사업의 출자와 전개 방침: 타업종으로부터의 참여와 재구축

    3.2.2. 기술 활용 및 서비스 설계: 클라우드, AI, 애자일 개발

    3.2.3 대상 시장의 관점: 업종특화형과 업종횡단형 전략

    3.2.4 안전운전 지원과 일하는 방식 개혁: 현장 관점의 서비스 설계

  3.3. 특장점 강점

    도표48 주요 사업자의 특징·강점

    3.3.1. 기술기반 신뢰성: AI분석, 클라우드 설계, 개발체제 강점

    3.3.2. 운용지원과 교육지원: 도입 후 정착과 성과창출을 지원하는 체제

    3.3.3. 도입의 용이성: 요금체계의 명료화와 중소기업 대응

    3.3.4. 디바이스 구성 유연성: 멀티 디바이스, 스마트폰, 인간과 연결된 설계

    3.3.5. 안전운전 지원 고도화: AI로 인한 위험 감지 및 사고 예방

4. 도입 사용자 경향

  4.1. 주요 사업자의 동향

    도표49 주요 사업자의 도입 사용자 경향

    4.1.1. 업종·업태의 확대: 특정업종에서 업종횡단형까지

    4.1.2. 이용 형태·운용 구조의 차이: 화주 주도·복수 드라이버·특수 차량 대응

5. 판매유통체제 및 판매촉진책

  5.1. 주요 사업자의 동향

    도표50 주요 사업자의 판매·유통체제 및 판매촉진책

    5.1.1. 직판을 축으로 한 영업체제와 간접판매로의 전개

    5.1.2. 파트너 연계의 다양화: 소개형, 리스회사, 지방은행 등과의 협업

    5.1.3. 판매촉진방안 마련: 전시회, 미디어, 지역시책 활용

6. 제품의 확장 및 기술개발 동향

  6.1 주요 사업자의 동향

    도표51 주요 사업자의 제품 개발·기술개발 동향

    6.1.1. 사용자 기점의 기능 추가: 현장 니즈를 반영한 유연한 확장

    6.1.2. AI, 클라우드 기술 활용: 안전지원에서 업무 최적화로

    6.1.3. 플랫폼화와 업무지원 영역 확장: 차량관리에서 업무전체로

7. 과제와 전망

  7.1. 과제

    도표52 주요 사업자가 안고 있는 과제

    7.1.1. 축적 데이터의 활용과 가치 전환에 대한 과제

    7.1.2. 사용자층에 대한 침투와 IT 리터러시의 벽

    7.1.3. 인지도·판매체제의 정비와 지역 전개의 과제

    7.1.4. 가격경쟁·차별화의 어려움과 서비스 가치의 재구축

  7.2. 장래 전망

    도표53 주요 사업자의 장래 전망

    7.2.1. 데이터 활용을 통한 운전자 안전지원 고도화

    7.2.2. 업무지원 플랫폼으로의 확장

제4장 관련 기업의 대처 동향

1. 이스즈자동차 주식회사

2. 주식회사 시스텍

3. 주식회사 데이터테크

4. 주식회사 트란스트론

5. 야자키총업 주식회사·야자키에너지시스템 주식회사

6. D-TEG재팬 주식회사

7. 주식회사 유피텔

8. 주식회사 액시스

9. 주식회사 캐리어트

10. GO 드라이브 주식회사

11. 주식회사 스마트드라이브

12. 쓰즈키전기 주식회사

13. Nauto Japan 합동회사

14. NTT도코모비즈니스 주식회사

15. 파이어니어 주식회사

16. 파나소닉자동차일렉트로닉스 주식회사

17. BIPROGY 주식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