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예정] 2025년판 주류 시장의 현황분석과 장래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13900
발간일
2025/12/18
체재
A4 / 550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約550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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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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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 이후 새로운 성장 전략을 모색하는 주류 시장에서는 거듭된 가격 조정과 맥주류 주세 변경으로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시장의 변화를 피할 수 없게 되어, 각 기업이 각각의 전략을 가지면서 생존을 걸고 제품 믹스 및 채널 믹스를 도모하는 가운데, 본 보고서에서는 카테고리별, 채널별의 기업 전략을 취재해, 애프터 코로나를 향한 기업의 향후 방향성, 시장의 방향성을 분석하고 있다.

 

◆ 조사개요

 

◆ 자료 포인트

주류 시장의 2024년도부터 현재의 움직임 분석. 주류 시장의 향후 나아갈 방향을 분석. 2029년도까지의 시장규모도 예측.

크래프트 맥주 및 무알콜 시장, 스피리츠의 동향, 새로운 상품 개발의 방향성, 주류 시장에 있어서의 생성 AI 활용 상황 등, 시장의 트렌드나 주목의 토픽을 상세하게 설명.

거듭된 가격 인상 흐름 속에서 고물가에 대응한 각 기업의 판매전략을 분석. 가정용/업무용에 대한 각 기업의 전략 분석.

주요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시장규모, 기업별 점유율, 주요 참여 기업 동향 설명.

일본 시장의 침체 영향으로 해외 시장에 대한 각 기업의 대응이 적극적이므로, 기업의 해외전개 움직임을 파악한다. 주요국(미국, 유럽, 동아시아 각국, 동남아시아 각국)의 주류 시장 동향도 설명. 트럼프 관세는 주류 수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주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독자적 설문조사 실시. 자사의 우위성 및 개발 컨셉, 해외전개 상황, 주력 분야 등, 업계가 지금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조사.

주요 기업(메이커, 도매/수입업자) 약 25사를 취재. 각 기업의 전략, 상품 동향을 상세히 분석.

 

전회판과의 차이

·주류 시장을 둘러싼 최신 토픽·주목 키워드를 게재.

·제조 사업자에 대한 설문조사, 현장 과점의 과제·전망 반영.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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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서치 내용

 

게재예정내용, 발간예정일 등은 일부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게재 예정 내용

 

제1장 주류 총시장의 동향

 

1. 주류시장 개황

  (1)2024~2025년도 상반기 주류시장 동향

    【주류 총 시장규모 추이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2)주요 카테고리별 시장 개황

2. 시장 트렌드

  (1)주류 시장의 트렌드

  (2)2024~2025년도 주요 토픽스

3. 주류 시장에서의 주목동향

  (1)수제맥주 시장 동향

  (2)무알코올 음료 시장 동향

  (3)스피리츠 카테고리의 동향

  (4)새로운 소비자를 불러들이는 상품 개발의 방향성

  (5)주류 시장에서의 생성 AI 활용 상황

4. 향후 주류시장 전망

  (1)주류 시장의 전망

  (2)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제Ⅱ장 세그먼트별 시장동향

 

1. 참여 플레이어 동향

  (1)메이커별 주류 매출액 추이

    ■유력기업 주류 매출 추이 

  (2)맥주 메이커의 동향

    ①2024~2025년도 개황

    ②메이커별 동향

    ③메이커별 사업 전략

    i. 판촉·프로모션 전략

    ii. 물가에 대응한 주류의 판매 전략

    ⅲ. 향후 방침

  (3)청주 전업 메이커의 동향

    ①2024~2025년도 개황

    ②메이커별 동향

    ③메이커별 사업 전략

    i. 판촉·프로모션 전략

    ii. 물가에 응한 주류의 판매 전략

    ⅲ. 향후 방침

  (4)을류 소주 메이커의 동향

    ①2024~2025년도 개황

    ②메이커별 동향

    ③메이커별 사업 전략

    i. 판촉·프로모션 전략

    ii. 물가에 응한 주류의 판매 전략

    ⅲ. 향후 방침

  (5)기타 대형 메이커의 동향

    ①2024~2025년도 개황

    ②메이커별 동향

    ③메이커별 사업 전략

    i. 판촉·프로모션 전략

    ii. 물가에 대응한 주류의 판매 전략

    ⅲ. 항후 방침

2. 판매채널별 동향

  (1) 채널별 시장규모

    【가정용·업무용 구성비 및 가정용의 채널별 구성비(2024년도)】

  (2)가정용 채널 동향

    ①양판점·슈퍼의 동향

    ②CVS 동향

    ③드러그 스토어의 동향

    ④주판점의 동향

    ■ 주요 메이커의 가정용 채널용 판매 전략

  (3)통신판매 채널의 동향

    ■ 주요 메이커의 홈쇼핑 채널용 판매 전략

  (4)업무용 채널 동향

    ①외식산업의 주류 동향

    ■ 주요 메이커의 업무용 채널용 판매 전략

3. 주류 유통 동향

  (1)주류 도매 동향

  (2)수입 업계의 동향

4. 주류용기 동향

  (1)주류시장에서의 용기별 동향

    ①캔 용기의 동향

    i.알루미늄 캔

    ii 보틀통

    ②유리병 용기의 동향

    ③종이팩 용기의 동향

 

제III장 주류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각 카테고리에서,

①시장 개황(개황, 시장규모: 2018~2025년도[예상])

②메이커 점유율 : 2022~2024년도게재

 

1. 맥주류

  (1)맥주

    ①시장 개황

    ②맥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2)발포주

    ①시장 개황

    ②발포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3)새로운 장르

    ①시장 개황

    ②새로운 장르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2) 일본술

  (1)청주

    ①시장 개황

    ②청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2)갑류 소주

    ①시장 개황

    ②갑류 소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3)을류 소주

    ①시장 개황

    ②을류 소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3.양주

  (1)위스키

    ①시장 개황

    ②위스키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2)포도주

    ①시장 개황

    ②와인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4.RTD

  (1)저알코올 음료

    ①시장 개황

    ②저알코올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 기업 동향

 

제Ⅳ장 주류의 해외 전개에 관한 동향

 

1. 주류 메이커의 해외진출 동향

  (1)주류 메이커의 해외 전개 상황

    ■주요 메이커의 해외진출 동향

2. 주요국 주류시장 동향

  (1)미국

  (2)유럽

  (3)동아시아

    ①중국 ②한국 ③타이완 ④홍콩

  (4)동남아시아

    ①싱가포르

    ②태국

    ③베트남

    ④말레이시아

    ⑤필리핀

제V장 주류사업에 관한 설문조사

 

1.조사실시요강

  (1)조사 개요

2) 설문결과 분석

  (1)2024년도 주류사업 실적의 증감

  (2)자사의 성장 세그먼트

  (3)상품 개발에서 중시(주목)하고 있는 컨셉(키워드)

  (4)경쟁에 대한 자사의 우위성

  (5)생성 AI 활용 현황

  (6)비용 상승에 대한 대응으로 실시하고 있는 대응

  (7)주류사업의 현황 과제나 문제점

  (8)음주 사업에 대한 향후의 중점 시책

  (9)해외전개 유무

  (10)해외진출 구역

  (11)해외 전개의 과제나 장벽

  (12)해외 전개에서 유의(주목)하고 있는 상품이나 컨셉

  (13)해외전개를 하지 않은 이유

  (14)향후 해외전개에 대한 스탠스

  (15)2025년도 음료시장의 견해

  (16)소비자 요구의 변화로 영향을 느끼는 요소

  (17)주류시장에서 주목하고 있는 점

  (18)주류시장 성장을 위한 리스크 요인

 

제Ⅵ장 유력 주류 메이커의 동향

 

【공통조사 항목】+【각 기업으 최신 전개 동향】

①기업개요 ② 실적추이(총매출액, 이익액, 주류매출액) ③ 주류품목별 매출액 추이 ④ 용기별 매출액 구성 ⑤ 용량별 매출액 구성 ⑥ 유통채널도 ⑦ 지역별 매출액 ⑧ 제조체제(공장, 제조품목 등) ⑩ 채널별 판매전략 ⑪ 판촉·프로모션 전략 ⑫ 상품개발 방향성 ⑬ 고물가에 대응한 주류의 판매전략 ⑭ 생성 AI 활용상황 ⑮ 해외동향 ⑯ 물류체제의 효율화 ⑰향후 방침

 

게재 후보 기업(아래를 중심으로 약 25사)

【주류 메이커】

  ◆ 아사히맥주(주)

  ◆ 운카이주조(주)

  ◆ 오에논홀딩스(주)

  ◆ 오제키(주)

  ◆ 오구치주조(주)

  ◆ 오리온맥주 (주)

  ◆ 기쿠마사무네주조(주)

  ◆ 키리시마주조(주)

  ◆ 기린맥주(주)

  ◆ 겟케이칸(주)

  ◆ 삿포로맥주(주)

  ◆ 사쓰마주조(주)

  ◆ 사와노쓰루(주)

  ◆ 산토리홀딩스(주)

  ◆ 산와주류(주)

  ◆ 다카하시주조(주)

  ◆ 다마리주조(주)

  ◆ 초야우메슈(주)

  ◆ 닛폰사카리(주)

  ◆ 하쿠쓰루주조(주)

  ◆ 하마다주조(주)

  ◆ 혼보주조(주)

  ◆ 메르샹(주)

 

[도매 / 수입업자]

  ◆ 고쿠부그룹 본사 (주)

  ◆ (주)스마일

  ◆ 일본주류판매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