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피트니스 시설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일본 피트니스 시설 시장은 24시간형 시설 차별화와 기구 필라테스 스튜디오 확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시설 증가 등을 배경으로 시설 수와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한편, 출점 증가에 따른 경쟁 심화 및 인재 부족이 과제로 표면화되고 있으며, 신규 고객 확보 및 기존 회원의 정착, 지속적인 점포 확대는 한층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다.
본 리포트는 독자적으로 수집한 전국의 시설 데이터와 피트니스 운영 기업에 대한 심층 취재를 기본으로, 업태별·지역별 현황, 주요 과제와 향후 전망 등을 정량·정성적 측면에서 분석한다.
출점계획, 영업채널 개척, 제품도입, 투자판단 등 폭넓은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에 필수적인 보고서이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리포트는 피트니스 시설의 업태별 현황, 과제, 전망을 정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 피트니스 시설의 정보를 GIS(지도정보시스템)에 반영하여, 인구통계를 이용해 각 업태의 입지 환경을 정량적으로 분석한다.
조사대상: 전국 민영 피트니스시설 경영기업, 전국 민영 피트니스시설(클럽, 헬스장, 스튜디오 등) 외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에 의한 관련자료 조사 및 면담·메일 취재 등 병행
조사기간: 2025년 7월 ~ 2025년 10월
◆자료 포인트
-기업취재 × 독자적인 시설 조사로 분석해, 다른 곳에서는 구할 수 없는 ‘리얼 피트니스 시장’의 리포트!
-GIS(지도정보시스템)를 사용하여 시설의 입지환경을 인구통계를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고찰-
-자체 집계한 전국의 시설을 업태별(종합형·소규모형·24시간형·요가형·퍼스널 트레이닝 체육관·기타)로 분석
<전회판과의 차이>
·업태에 '퍼스널 트레이닝 센터'을 새롭게 추가(시장규모 산출)
·특집으로 '트레이닝 머신 동향', '지자체와의 연계사업'을 새롭게 게재
제1편 조사결과 포인트
1. 조사결과 포인트
(1) 피트니스 시설의 시장 동향
(2) 업태별 시장 동향(시장규모·전망·과제)
2. 사용자 동향
(1) 피트니스 참여율(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2) 피트니스 참가 의향률(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제2편 피트니스 시설 시장 개요
1. 피트니스 시설 시장규모
2. 헬스장 시설 수
3. 업태별 요금제
4. 사용자 동향 (참가인구, 참가율, 참가횟수)
제3편 업태별 동향
1. 종합형
(1)종합형 개요·타깃 고객층
(2)프로모션·영업 전략
(3)점포 전략·출점 전략
(4)향후 과제·방향성
(5)종합형 시장규모
2. 소규모형
(1)소규모형 개요·타깃 고객층
(2)프로모션·영업 전략
(3)점포 전략·출점 전략
(4)향후 과제·방향성
(5)소규모 시장규모
3. 24시간형
(1)24시간형 개요·타깃 고객층
(2)프로모션·영업 전략
(3)점포 전략·출점 전략
(4)향후 과제·방향성
(5)24시간형 시장규모
4. 요가형
(1)요가형 개요·타깃 고객층
(2)프로모션·영업 전략
(3)점포 전략·출점 전략
(4)향후 과제·방향성
(5)요가형 시장규모
5. 피티 헬스장
(1)퍼스널 트레이닝 센터 개요·타깃 고객층
(2)프로모션·영업 전략
(3)점포 전략·출점 전략
(4)향후 과제·방향성
(5)퍼스널 트레이닝 체육관 시장규모
6.기타
(1)기타 개요
제4편 주목할 만한 토픽
1. 필라테스
(1)필라테스 개요·타깃 고객층
(2)프로모션·영업 전략
(3)점포 전략·출점 전략
(4)향후 과제·방향성
2. 라이트층을 위한 24시간형
(1)라이트층을 위한 24시간형 개요·타깃 고객층
(2)프로모션·영업 전략
(3)점포 전략·출점 전략
(4)향후 과제·방향성
3) 트레이닝머신 동향
(1)업무용 트레이닝 머신의 분류와 주요 기기
(2)국내외 주요 업무용 트레이닝 머신 메이커
(3)업무용 트레이닝 머신의 AI 탑재 동향
(4) 주요 기업의 도입 머신 메이커(24시간형, 종합형)
4) 지자체와의 연계사업
(1) 지자체와의 연계사업의 구분
(2) 공공시설의 지정관리 사업
(3) 기타 지자체와의 연계사업
(4) 과제·전망
제5편 참가 기업의 동향
1. 참여 기업의 전략방향
2. 유력기업 동향
(1)코나미스포츠(주)
(2)센트럴스포츠(주)
(3)(주)팁니스
(4)(주)르네상스
(5)(주)카브스홀딩스
(6)(주)타니타 피츠미
(7)㈜Fast Fitness Japan
(8)RIZAP(주)
(9)㈜LAVA International
(10)(주)LOIVE
3. 참여기업 리스트
·(주)액토스
·(주)INSPA
·caname(주)
·JR동일본 스포츠(주)
·스포츠클럽 NAS(주)
·(주)ZEN PLACE
·(주)도쇼
·(주)24/7
·노무라부동산 라이프 & 스포츠 (주)
·핏이지(주)
·(주)야마우치
·(주)월드핏
제6편 피트니스 시설의 지역 마케팅
1. 피트니스 시설 입지환경 분석(업태별 비교)
(1)기존 시설의 입지환경
(2)신규시설의 입지환경
2) 상권 포텐셜 랭킹
(1) 도도부현별 시설당 인구
(2) 시구정촌별 시설당 인구 랭킹 상위
(3) 시설별 시설당 인구 랭킹(반경 2km) 상위
(4) 시설별 시설당 인구 랭킹(반경 2km) 하위
(5) 상권 시설 수 랭킹(반경 2km) 상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