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레저산업백서(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야노경제연구소의 「레저산업백서」는 레저 관련 산업을 집대성한 종합조사자료집으로, 초판을 발간한 후 35년의 세월을 거듭해왔습니다. 지금까지 과거에는 불요불급이라고 여겨졌던 레저산업도 여가에 대한 의식의 고양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의해 사람들의 생활 속에 없어서는 아니 되는 존재로서 뿌리내리고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과거에 일본 경제를 지탱해 온 제조업 등의 많은 산업이 성숙기를 맞이하고, 이것을 대신해 관광 및 오락, 문화, 교양과 같은 개인의 여가와 관련되는 비즈니스가 확대해, 레저산업은 일본의 주요 산업의 하나로서 크게 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사람들의 레저에 대한 니즈가 해마다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한편 소비의 선택화가 강해짐에 따라 매력이 부족한 레저나 지출에 걸맞지 않는 레저는 도태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간하는 「2025 레저산업백서」는 시대의 요청과 함께 그 형태를 바꾸면서도 성장할 레저산업을 분야별로 나누어 시장의 장래성을 검증하기 위한 종합자료로서 기획했습니다.
◆자료 포인트
ㆍ다분야에 걸친 레저를 산업으로서 파악한 종합조사 자료!
ㆍ폭넓은 대상 중에서 어느 분야가 성장해 나갈 것인가?
ㆍ각종 레저 현황과 전망을 망라해 업계 주요 기업의 전략을 알아본다!
ㆍ<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각 분야의 지표를 최신(2023년 ※일부 2022년·2024년)으로 업데이트
리서치 내용
제1편 총론
제1장 레저산업을 둘러싼 시장배경
1. 여가동향
(1) 여가 시장 동향
(2) 노동시간과 여가시간
(3) 휴일, 휴가의 취득 동향
(4) 여가에 관한 소비지출 동향
2. 경제환경, 사회배경의 변화
(1) 인구동태 동향
· 고령화 멈추지 않아
(2) 경제환경의 변화
· 원재료 가격 등이 급등하는 가운데 인력 확보에 자금을 돌리기 어려운 업계도
· 2024년 도산건수 1만 건 넘어
(3) 레저산업에 영향을 주는 요인
· 혹서로 여름철에는 실내형 레저의 인기가 높아져
제2장 레저산업계의 동향
1. 레저산업 조류
(1) 여가에 대한 지향의 변화
·기호의 다양화로 탄생하기 어려운 히트 상품
(2) 체험형 레저 호조
(3) 레저·리조트 재생 비즈니스 동향
·M&A, 레저업계도 대형 안건 늘어
2. 레저산업의 장래 전망
(1) 관광산업의 동향
·관광산업에서 급격하게 증가하는 인바운드 존재감
(2) 해외전개 가속화하는 레저산업
·국내시장 포화 속 레저기업 해외진출 가속화
(3) 일손 부족 해소가 큰 과제인 레저 업계
·각 기업이 다양한 방법으로 일손을 확보
(4) AI 활용이 필수가 된 레저 업계
·다양한 레저 분야에서 AI 활용을 추진
·AI의 보급이 초래하는 리스크
제Ⅱ편 관광·행락 관련 산업
제1장 여행 시장
1. 여행 시장
(1) 여행 시장의 동향
·외국인 여행, 국내 여행은 2019년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
·온라인 예약을 강화하는 한편, 숙소나 교통 등의 직판화도 진행
·여행사의 AI 활용 현황과 향후 전망
·여행업계의 지속가능성 및 SDGs 대응
·지방관광 활성화와 혼잡 회피에 도전하는 대형 여행사의 대처
·여행업계 사업다각화 및 컴플라이언스 강화
(2) 주요 여행사의 동향
· JTB
· HIS
· KNT-CT HOLDINGS
· Nippon Travel Agency
(3) 주요 여행 사이트의 동향
· 라쿠텐트래블
· 자란네트
· AirTrip
· Expedia Group
2. 여객수송 시장
(1) 항공
·국내선, 국제선 모두 여객수가 대폭 회복,
국내선은 코로나 사태 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리타공항 새 활주로 증설 계획도 향후 좌석 수 부족 가능성
·ICAO, IATA의 목표 방침에 따라
일본 항공사도 안정적으로 대처
·항공업계에서도 인력 부족이 심각,
파일럿의 2030년 문제도 과제
(2) 철도
·철도 수요의 감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여행·관광에서의 지방 확장이 확대 전략의 테마로
·코로나19 사태로 철도회사 경영 비전도 변화
(3) 고속버스, 관광 및 전세버스
·코로나 사태가 종료되어 시장규모는 회복 기조지만
단체여행 부진 등 침체요인은 많은 상황
·일하는 방식 개혁, 저출산 고령화, 연료비 급등 등
버스 업계를 둘러싼 환경은 점점 어려워져
·인력 부족의 심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버스 업계의 DX에 기대가 고조
(4) 크루즈
·코로나19 여파가 길어지면서 2024년에도 코로나 이전 수준에 도달하지 못해
·크루즈선 기항횟수 코로나19 전 85%까지 회복
·세계 유람선의 동향
·일본 크루즈선 동향
·외국 선사의 일본 항로 진입 확대
(5) 페리 및 여객 항로
·쾌적성과 럭셔리감을 추구하며, 각 사가 신조선을 차례로 도입
·레저로서의 페리 시장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는데,
연료비 급등 등 어려운 경영실태 계속
(6) 렌터카
·렌터카 차량 수는 확대 기조가 계속
·차량공유 수는 렌터카(승용차)의 1/10 규모이면서 성장속도 가속화
·렌터카 회사의 다양화가 진행된
딜러 직영 렌터카 서비스도 확대
·인바운드 수요가 시장 견인, 국제면허 전환 문제 등의 사회 문제화도
제2장 숙박시설 시장
1. 호텔·여관
(1) 호텔·여관의 시장동향
·코로나 사태로부터 회복
·전환기를 맞이한 국내 호텔시장 수익성 중시로 전환
(2) 주요 호텔·여관 운영기업 동향
· Hoshino Resorts
· Mori Trust
· ORIX Real Estate
· KATO PLEASURE GROUP
· Odakyu Group
· Imperial Hotel
· HOTEL OKURA
· PRINCE HOTEL
· FUJITA KANKO
· APA HOTEL
· Mitsui Fudosan Hotel Management
2. 회원제 리조트 클럽
(1) 회원제 리조트 클럽 시장 동향
·시장규모 급감 다시 주목받는 회원제 리조트 클럽의 가치
·시장은 고가격화가 진행되는데도 수요는 견조, 코로나 이전 수준 회복
(2) 주요 회원제 리조트 클럽 운영 기업 동향
· Resorttrust
· TOKYU LAND
· PRINCE HOTEL
3. 기타 숙박시설
(1) 공영 숙박시설
·지속적으로 감소한 공공숙박시설,
수요 회복에 맞춰 리브랜드와 리뉴얼이 진행
(2) 민박·펜션
(3) 유스호스텔
(4) 캡슐호텔 게스트하우스
·숙박비 급등 속에서 상대적인 가성비와 기능성을 갖춘 선택지로
존재 가치를 높이다
·방일 관광객 격감으로 큰 타격을 입은 게스트하우스,
인바운드 회복을 배경으로 신규 개업도
(5) 민박
·민박 합법화로 진입 급증, 인바운드에 힘입어 다시 확대기로
(6) 기타 숙박시설
·방일 단체 고객의 연박 니즈에 부응하는 중장기 체재형 호텔의 존재감 증가
제3장 테마파크·유원지·뮤지엄
1) 테마파크·유원지
(1) 테마파크·유원지 시장동향
·행동제한 철폐로 급회복, 시장규모는 코로나 사태 이전의 80% 수준으로
·추가 어트랙션 및 구역 확장, 신 파크 확장 등 투자가 활발화
·약간 비싼 가격설정 전략, 코로나 사태, 물가상승을 계기로 객단가 상승을 위한 시책도 강화
·혼잡 완화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시책에 주력,
IT화, DX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
·테마파크도 방일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자원으로 인바운드에 대한 대응
·중견 파크는 일루미네이션, 아웃도어,
리뉴얼로 신 기축을 내세우다
(2) 주요 테마파크·유원지 운영동향
· Tokyo Disney Resort
· Universal Studios Japan
· Huis Ten Bosch
· Sanrio Puroland
· YOMIURILAND
· Fuji-Q Highland
· KidZania
· LEGOLAND Japan Resort
· GHIBLI PARK
· Warner Bros. Studio Tour Tokyo – The Making of Harry Potter
· IMMERSIVE FORT TOKYO
· JUNGLIA_OKINAWA
(3) 기타 시설의 개업·리뉴얼 동향
2. 기타 레저파크
(1) 워터파크
·코로나를 계기로 참여인구가 대폭 감소,
레저로서의 수영장이 주류로
·스파리조트 하와이안즈는 슬라이더, 온욕,
글램핑과 새로운 시설을 속속 투입
·야간 수영장이 인기를 끌면서 연속되는 폭염일로 서비스 강화가 진행
·풍부한 어트랙션과 안전성에 대한 배려로 고객 유치성을 높이다
(2) 팜파크·관광농원
·채소 기르기 붐으로 농업 관광이 확대,
복합화와 이벤트화, 도시화로 매력을 높이다
·대기업이 속속 진출, 방일 관광객을 위한 체험시설도
(3) 플라워파크 식물원
(4) 인도어플레이그라운드
·포화감이 커지는 가운데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시장규모는 축소
3. 뮤지엄
(1) 박물관·미술관·뮤지엄
·미술관, 박물관 붐으로 시설 수는 증가 추세, 코로나19 사태에도 계속 증가
·철도, 만화, 아이누민족, 공룡, 지진재해, 게임과
다양한 박물관이 등장
·기존 시설의 리뉴얼이 활발,
체험형 콘텐츠와 전시 구역 확대에 힘쓰다
·아트에서는 디지털과의 융합이 진행된
팀 랩이 인바운드 고객의 인기를 끌다
·설비 내실화를 위한 다양한 자금 조달, 가격 인상 실시도
·코로나 사태의 영향으로 온라인에 주력, 새로운 수익 모델도 요구된다
(2) 동물원·수족관
·판다 효과, 다양한 볼거리 등으로 동물원·수족관의 인기가 계속
·동물복지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가이드라인 수립으로
보다 매력적인 전시를 지향
·수족관은 신설, 리뉴얼이 계속,
해파리를 조명한 신구역도 인기
·엔터테인먼트성과 예술성을 중시한 수족관이 전국에 등장
(3) 푸드 테마파크
·붐은 진정, 자사 공장에서의 테마파크화,
기존 시설의 리뉴얼이 진행
·새로운 입점 스타일로 골목, 포장마차촌이 등장,
관광자원으로서 '먹거리'의활용도 진행
4. 온욕시설
(1) 온욕시설의 시장 동향
·성숙하는 온욕시설 시장, 리뉴얼, 고급화 등 새로운 대응으로 특색을 내세우다
·대기업이 신규 진출, 리뉴얼 등으로 고객 유치력을 높이는 시책이 두드러져, M&A도 활발화
·코로나19 사태, 광열비 상승을 계기로 온욕 이외의 부가가치 향상에 주력,
'지역 최대급' 시설도 등장
·공항, 경기장, 관광지, 역과 입지도 다양화,
지역 재개발의 일환으로서의 출점도 증가
·공전의 사우나 붐이 도래하여 리뉴얼의 효시로,
사우나 특화시설도 급증
(2)주요 시설과 운영 사업자 동향
· Gokurakuyu Holdings
· Ooedo Onsen Monogatari
제4장 스포츠 관람·이벤트 시장
1. 스포츠 관람 및 스포츠 이벤트
(1) 스포츠 이벤트의 시장 동향
·코로나 후 회복되는 스포츠 이벤트 관전 시장
·기업의 스포츠 비즈니스 투자가 활발히
·대형 자본 속속 진출, 온라인 관람 확대
(2) 주요 스포츠 이벤트 동향
·하계 올림픽은 2028년 로스앤젤레스, 2032년 브리즈번으로 결정,
삿포로는 동계올림픽 유치를 단념
·월드컵 2026년 대회는
미국-캐나다-멕시코 공동개최
·럭비 월드컵 2027년 호주, 2031년 미국으로 결정
(3) 주요 스포츠 비즈니스의 시장 동향
·2024년 프로야구 관중 동원 수는 전년보다 대폭 증가, 역대 최다 기록
·2024년도 축구 J1 관객 동원 수는 역대 최다를 기록
(4) 주요 스포츠 경기장 운영 동향
·매력 있는 집객 시설로 경기장의 개수·개혁이 진행
·지역의 붐비는 핵이 되는 신스타디움 아레나 개업이 진행
2. 박람회·문화행사
(1) 국제 박람회
·두바이 세계박람회 연기 코로나19 사태에 개최
·준비 지연 우려 오사카 간사이 세계박람회 개막 후 성황리
(2) 기타 박람회, 문화행사
·지역밀착형 이벤트 증가, 디지털 기술 도입도 진행
제III편 어뮤즈먼트·오락 관련 산업
제1장 어뮤즈먼트 시장
1. 가정용·소비자 게임
(1) 가정용 게임의 시장 동향
·2023년의 참여인구는 전년대비 증가했지만 피크시간에는 아직 멀어
·닌텐도 스위치2 출시 소니는 소프트웨어 개발 강화
·소프트웨어 개발비가 더욱 급등하여 판매를 늘리기 위한 다각적인 대응
·코로나로 가정용 게임의 인기가 재점화되지만,
공급 부족으로 PC 게임으로의 전환도 진행
(2)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 동향
·코로나19 사태로 소비자의 니즈가 변화하고, 시장은 완만하게 확대
·국내시장 포화 속에 중국자본 대두, 메가히트 게임도 진출
·IP, 해외시장 활로 모색,
'포켓포켓' 등 새로운 히트작도 등장
·개발 비용 증가를 배경으로 과점화가 진행될 공산이 크다
2. 어뮤즈먼트 시설·업무용 게임
(1) 어뮤즈먼트 시설의 시장 동향
·영업소 수는 소촉 증가 추이, 점포의 대형화가 계속
·프라이즈 게임 등의 인기와 더불어 입점 규제 완화에 힘입어,
DX화로 편리성 향상도 진전
·핵심 타깃을 명확히 한 시책이 진행,
기존 개념에 얽매이지 않는 신업태도 등장
·시설 특유의 생생한 체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대형 전문점화가 진행
(2) 업무용 게임 기기의 시장 동향
·프라이즈가 호조, 「경험 소비」에 매치한 게임도 높은 인기
3. 게임 업계의 새로운 움직임
(1) VR 게임
·VR 어트랙션의 개발이 진행되어,
2010년대 후반 VR 시설 일시적 증가
·수익성이 나쁜 것이 개선되지 않고 폐점이 잇따라
새로운 부가 가치가 요구되다
(2) e스포츠
·e스포츠 행사 국내서도 활발
·지자체, 기업, 스포츠 단체가 잇따라 참여, 대회도 활발화
·e스포츠 대회의 거점 조성도 각지에서 진행
·e스포츠 인구 확대를 위해 라이트 유저, 어린이,
시니어층을 향한 대처도 진행
·아직 시장규모가 작아 세계적 수준의 대회도 요구된다
(3) 클라우드 게임
·대형 통신기업도 진출, 제조사 주도권 경쟁 시작, 구조변화도
4. 어뮤즈먼트 산업 주요 기업 동향
(1) 종합 어뮤즈먼트
· Bandai Namco Holdings
· SEGA SAMMY HOLDINGS
· KONAMI GROUP
· CAPCOM
(2) 가정용 컨슈머게임
· 닌텐도
·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 SQUARE ENIX HOLDINGS
(3) 어뮤즈먼트 시설
· TAITO
· AEON Fantasy
(4) 스마트폰 게임
· GungHo Online Entertainment
· mixi
· DeNA
제2장 기타 오락산업
1. 파친코시장
(1) 파친코시장 동향
· 코로나 사태로 시장 축소에 박차, 파친코 점포 수는 최고치에서 40% 이하로
· 스마트파치슬로 투입으로 파친코의 복조가 선명하게
(2) 주요 파친코홀 운영기업 동향
· Maruhan
· Dynam Japan Holdings(Dynam)
(3) 주요 파친코· 파치슬로 메이커 동향
· SANKYO
· SEGA SAMMY HOLDINGS
2. 노래방시장
(1)노래방시장 동향
· 코로나 사태로 타격을 입은 노래방 시장, 규제 해제로 회복세
· M&A에 의한 재편이 진행
(2)주요 노래방 운영기업 동향
· DAIICHIKOSHO(BIG ECHO)
· KOSHIDAKA HOLDINGS(manekineko)
· XING(JOYSOUND)
· B&V(karaokekan)
3. 공영도박 시장
(1) 공영도박 시장 동향
· 5년 연속 전 공영도박 시장 확대
· 인터넷 투표 확대가 시장 성장에 기여
(2) 단체별 동향
· 중앙경마
· 지방경마
· 경륜
· 모터보트 경주
· 오토바이 경주
(3) 복권 시장 동향
· 복권 판매액은 8,000억 엔대를 유지,
인터넷 전용 복권 도입도 추진
(4)스포츠진흥복권(toto) 시장 동향
·2024년도 매출금액은 1,336억엔으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
(5) 카지노 구상 동향
·IR 사업자 규제·감독 기관 '카지노 관리 위원회'가 설립
·와카야마, 요코하마는 단념, 나가사키는 인정되지 않고,
개업 예정인 오사카는 2025년부터 착공을 개시
제Ⅳ편 스포츠 관련 산업
제1장 스포츠 시설 시장
1. 골프장
(1) 골프장 시장 동향
·3밀 회피의 레저로서 주목, 시장규모는 코로나 사태 이전을 웃도는 수준으로
·이용자의 이용행태에 맞게 다양화가 진행되는 골프장 운영
(2) 골프연습장 시장동향
· 연습장 시장은 축소, 인도어 시설 확대에 기대
2. 스키장
(1) 스키장 시장 동향
·모든 시즌화를 추진하여 부수입 증가도 겨울철에는 따뜻한 겨울의 영향을 받는다
·스키장 투자 다시 활발해져 연중형 리조트 지향
(2) 주요 스키장, 스키장 운영업체 동향
· MACEARTH
· Nippon Ski Resort Development
(3) 스노보드 시장 동향
3. 헬스클럽·스포츠클럽
(1) 피트니스클럽·스포츠클럽의 시장 동향
·코로나 사태로부터 회복도 업태에 따라 회복도는 달라
·통합형 업태의 개요·방향성
·소규모형의 개요·방향성
·24시간형 개요·방향성
·요가형 개요·방향성
(2) 주요 클럽 운영 기업 동향
· KONAMI SPORTS CLUB
· CENTRAL SPORTS
· TIPNESS
· RENAISSANCE
· CURVES HOLDINGS
・Fast Fitness Japan
・LAVA International
· RIZAP
4. 기타 체육시설
(1) 볼링장
·본격적인 회복은 보이지 않는 가운데,
부가가치를 높여 이용요금 인상으로 이어지는 움직임도
(2) 테니스클럽
·감소 기조로 추이하는 테니스 참여인구, 애호가 저변확대가 과제
(3) 풋살코트
·코로나19 사태 회복에도 중장기적인 감소세 지속
·풋살코트 과잉에 코로나 경영 압박
(4) 당구장
(5) 배팅센터
·본격적인 회복은 야구의 인기에 달려 있지만, 인구감소가 진행되는 가운데는 어려우
(6) 클라이밍짐
·도쿄올림픽 계기 주목도 급상승 인도어시설 계속 늘어
제2장 스포츠용품 시장
1. 스포츠용품 시장
(1) 스포츠용품 시장의 동향
·2024년 스포츠용품 국내 출하시장 규모 전년보다 소폭 증가
(2) 분야별 동향
·골프용품
·스키·스노보드용품
·테니스용품
·야구·소프트볼용품
·축구·풋살용품
·운동복
·스포츠화
제3장 아웃도어 스포츠 시장
1. 아웃도어 스포츠 시장
(1) 야외 스포츠 동향
·코로나를 계기로 한 캠핑 붐 진정도 빛으로 즐기는 층이 정착
(2) 아웃도어 용품의 시장 동향
①시장 동향
·아웃도어 의류가 시장을 견인,
캠프기어는 기존 캠퍼 중심 수요
②고객 타깃
·다양한 세대에 퍼지는 「라이트 아웃도어」
③아웃도어 용품별 동향
·웨어
·슈즈
·아웃도어용품(하드용품)
④아웃도어용품 시장의 향후 전망
2. 주요 아웃도어 레저 동향
(1) 등산·트레킹
·참여자 수는 안정 추이, 용품 시장규모도 견조 추이
·조난자 수는 전년보다 감소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
(2) 트레일 러닝
·인기가 높아지는 트레일 러닝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한편,
안전성 등의 과제도
·새로운 수익원을 목표로 스포츠용품 업체들도 트레일 러닝에 주력
(3) 오토캠핑장
·아웃도어 붐이 오토캠핑에도 파급
·고급 캠핑 '글램핑' 인기 고조, 시설 수 급증
·차박이 인기를 끌면서 캠핑 사양 차량이 증가
(4) 워킹
·꾸준한 인기에도 붐 진정으로 판매 수량이 늘어나지 않는 가운데,
슈즈 매장은 축소 추세
(5) 카누·카약
(6) 어드벤처 파크
제4장 기타 스포츠 시장
1. 해양 스포츠 시장
(1) 해양 스포츠의 시장 동향
·하향 조정의 경향이 강해지지만 낮은 수준에서의 추이가 계속
·일부는 고급 크루즈보트 등 고액 소비가 견조
(2) 분야별 동향
·요트·모터보트
·서핑·윈드서핑
·수상 오토바이
·스쿠버다이빙·스킨다이빙
2. 낚시 시장
(1) 낚시 시장의 동향
·참여인구는 감소 추세
·간편함으로 관리 낚시터가 새로운 시장으로
(2) 낚시 도구의 시장 동향
·용품 시장은 2021년을 정점으로 축소 추세
(3) 주요 낚시 장비 제조업체 및 관련 기업 동향
· GLOBERIDE
· SHIMANO
3. 모터스포츠
(1) 모터스포츠의 동향
·에너지 절약, 친환경이 진행되는 가운데 혼다 2026년부터 F1 복귀
(2) 레이싱 서킷의 동향
·진화하는 서킷장, 모터스포츠 저변 확대를 노린다
4. 스포츠 자전거
·로드바이크가 주춤해도 자전거의 인기가 계속, 주변 비즈니스도 저변 확대
·사이클 투어리즘이 주목을 끄는 관련 서비스도 등장
5. 러닝
(1) 러닝 시장의 동향
·달리기 열풍에 밀려 마라톤대회 정원 미달
(2) 러닝용품 시장 동향
·신발의 기능 진화, 주변 비즈니스 성장
6. 기타 스포츠 시장
(1) 댄스·발레
·아이에서 어른으로 붐 확산도 진정되는 경향
·학교·용품 등 관련 시장으로의 참여 확대
(2) 탁구
·올림픽을 계기로 붐이 찾아왔지만 최근에는 참가자가 늘지 않아
(3) 배드민턴
·플레이어 증가는 어려운 가운데 팬층 확대의 대처가 진행
(4) 스케이트
(5) 요가
(6) 다트
(7) 스카이 스포츠
(8) 기타 뉴 스포츠
제V편 문화·취미·창작 관련 산업
제1장 영화·흥행 시장
1. 영화 시장
(1) 영화의 시장 동향
·2024년 영화 흥행 수입은 전년 대비 6.5% 감소,
외화 부진이 시장 전체를 끌어내리는 요인으로
·2024년의 흥행 수입 100억 엔 이상은 2작품
애니메이션이 견인하고 일본영화는 역대 최고 총 흥행수입
(2) 영화관의 동향
·대형 시설 개업으로 스크린 수는 소폭 증가, 입장객 수는 감소세로 전환
·관람료는 2,000엔으로 전착
가성비 재평가와 퀄리티 요구 고조
·기능 진화하는 영화관, 아늑한 공간 조성으로 부가가치 제공
·주목받는 ODS 흥행, 확대와 분산으로 수익 둔화됐지만,
시장으로서 정착을 볼 수 있다
·미니시어터 형태 바꿔가며 독자적 가치 제공
(3) 주요 제작·배급·흥업회사 동향
· TOHO
· TOEI
· Shochiku
· AEON ENTERTAINMENT
· Lawson United Cinemas
2. 극장·홀·흥행
(1) 극장·홀의 동향
·대규모 개업의 건설 증가, 새로운 회장 조성과 함께 지역 활성화도
(2) 극장 흥행·콘서트 동향
·'음악회 콘서트'의 호조가 계속
·콘서트의 호조세가 이어지는데도 지역 격차가 보인다
(3) 주요 흥행사·극장 동향
· Yoshimoto Kogyo
· Shochiku
· Shiki Theatre
· PIA
제2장 영상·음악 소프트웨어 시장
1. 영상 소프트웨어·스트리밍 시장
(1) 영상 소프트웨어, 영상 전달 및 VOD 시장 동향
·비디오 소프트웨어 시장 축소세 멈추지 않아
·집콕 수요가 발생한 코로나 사태 이후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장세가 지속
·스포츠 분야에서 인터넷 스트리밍으로의 이행이 진행
(2) 주요 영상 소프트웨어 영상 스트리밍 사업자 및 사이트 동향
· CyberAgent(ABEMA)
· DAZN group(DAZN)
· 넷플릭스
· Amazon.com(「Amazon Prime Video)
2. 음악 소프트웨어·스트리밍 시장
(1) 음악 소프트웨어 및 음악 스트리밍 시장 동향
·음악 스트리밍 매출은 계속 확대되지만,
음악 소프트웨어 생산액이 전년도에 비해 감소하여 전체적으로도 마이너스 성장
·음악 스트리밍은 플러스 성장을 거듭하며 스트리밍 점유율이 급속히 확대
(2)주요 레코드, 음악 스트리밍 회사 동향
· Avex Group Holdings
· Sony
· Spotify
제3장 기타 문화·취미·창작 시장
1. 방송 시장
(1) 방송 시장의 동향
·인터넷 TV가 점유율을 빼앗는 위기감 강해지는 TV방송
·방송사도 인터넷 동시 스티리밍 시작,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본격화
(2) 각 미디어의 동향
·지상파
·위성방송(BS·CS)
·케이블 텔레비전(CATV)
(3) 주요 기업의 동향
·NHK
·민방 각 사
2. 학원 시장
·저출산으로 배우는 일은 시니어 시프트가 진행
·어린이용 프로그래밍, 댄스 등의 교실이 주목받는
온라인 강좌도 인기
3. 가드닝·텃밭 시장
(1) 가드닝·텃밭 시장 동향
·텃밭 붐은 진정됐지만 안정된 추이로
(2) 가드닝·텃밭 관련 사업자 동향
· SAKATA SEED
· 기타
제Ⅵ편 음식 관련 산업
제1장 외식산업
1. 외식산업
(1) 외식산업의 시장 동향
·2020~2021년 시장규모 크게 하락, 2022년 이후 V자 회복
·대량 출점의 한계로 업태 전환이 진행된
최근 신규 출점은 생활양식의 변화에 대응
·코로나 사태로 리모델링이 중요 전략으로,
고객의 점포 체험 가치 향상을 목표로 리뉴얼이 진행
·SNS 등에서의 화제 만들기가 히트 상품 탄생의 열쇠를 쥐고 있다,
고부가가치 상품도 꾸준한 인기
·건강을 의식한 상품 개발이 계속되어 푸드 배리어 프리에도 대응
·고객의 편의성 향상, 점포의 성인화를 테마로 음식점의 DX화가 진행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테이크아웃, 배달이 보급, 수익의 새로운 기둥으로
·고스트 레스토랑, 자동판매기 등,
새로운 판매채널이 등장하지만 현재는 시들
·인력 부족, 원자재 가격 급등과 새로운 문제에 직면,
인바운드 대응도 요구되다
(2) 분야별 동향
·서양식 패스트푸드
·일본식 패스트푸드
·카페
·패밀리 레스토랑
·선술집
·회전초밥
2. 주요 외식체인 동향
(1) 패스트푸드
· Mcdonald's Holdings Company (Japan)
· Kentucky Fried Chicken Japan
· ZENSHO HOLDINGS
· YOSHINOYA HOLDINGS
(2) 패밀리 레스토랑
· SKYLARK HOLDINGS
· ROYAL HOLDINGS
· SAIZERIYA
(3) 기타
· FOOD & LIFE COMPANIES (구 스시로 글로벌홀딩스)
· Hiday Hidaka
· ARCLAND SERVICE HOLDINGS
· komeda-holdin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