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최신 동향과 장래 전망 (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Citroen 「Ami」에 의한 소형 EV의 붐은 일과성이 아니다. 저배출 존이나 도로 공간의 재배분, MOD(Mobility on Demand)와 같은 유럽 도시의 재설계를 포함한 미니멈 모빌리티가 보급되려 하고 있다.
한편, 일본에서도 관광지의 라스트 원마일 수송이나 고령자의 방문개호 용도 등 기존 경차에서는 과잉 스펙이 되는 영역에서 미니멈 모빌리티 수요는 해마다 확대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일본의 전동 삼륜차, 전동 미니카, 초소형 모빌리티와 이와 유사한 해외의 소형 EV군을 ‘차세대 모빌리티’라고 총칭해 조사를 실시했다.
차량의 코스트 요구로 인해 수익성이 걸림돌인 이 영역에서는 기존의 자동차 비즈니스는 통용되기 어렵다. 카셰어나 단기 리스와 같은 구독형의 새로운 판매수법, MaaS 연계와 같은 제공 형태가 중요하다.
게다가 최소 조건이 되는 기능, 유효하다고 보여지는 기술, 경차나 이륜차와 직접 경쟁하지 않고 용도 특화로 확보하는 틈새시장의 가능성과 리스크, 도시설계나 라스트 원마일 물류라고 하는 주변 환경까지 철저히 조사해, 시장 가능성을 철저히 분석했다.
본 보고서는 급변하는 모빌리티 환경과 기술 진화의 최전선에서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새로운 조류에 다가간다.
◆조사개요
ㆍ조사기간: 2025년 7월~2025년 9월
ㆍ조사방법: 당사 연구원 대면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ㆍ조사대상: 본고에서 정의하는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 및 시장동향
ㆍ조사대상: 차세대 모빌리티 제조메이커, 관련 서비스 사업자 등
ㆍ조사목적: 차세대 모빌리티의 시장동향을 밝히는 동시에 개발동향과 규제동향을 바탕으로 향후 시장 전망을 부감
ㆍ조사기획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인더스트리얼 테크놀로지 유닛 에너지&모빌리티 그룹
◆자료 포인트
ㆍ미니카, 초소형 모빌리티, 삼륜 등을 조사대상으로 한 독자적인 색깔이 강한 인기 시리즈
ㆍ벤처기업들의 신형 미니카 출시 임박
ㆍ유럽에서는 ‘제2의 Ami’를 겨냥한 신모델이 속속 등장해 시장 확대
ㆍ중국 LS EV A00과 경쟁, 규제 강화로 운명이 명확해진다
ㆍEV 붐 진정, 도시 디자인 재편 등 변화를 지속하는 시장환경도 수록
ㆍ저비용화, 경량화, SDV 도입 등 주목 기술 동향 분석
ㆍ대기업부터 벤처까지 23개 기업의 최신 동향을 게재
리서치 내용
제1장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총론
1-1. 차세대 모빌리티의 정의와 시장 개황
1-2. 차세대 모빌리티가 요구되는 이유
이유①: 탈탄소화 및 효율수송
이유②: LCA에서의 평가
이유③: 고령화로 인한 이동약자 증가
이유④: 교통공백지역 확대와 주유소 감소
이유⑤: 지방의 저렴한 이동성 요구
이유⑥: 도시물류의 라스트 원마일 문제
사유⑦: 협애도로 및 주차공간
이유⑧: 교통사고 피해자·가해자 제로로
1-3. 탄소중립과 LCA
1-4. 퍼스널 모빌리티 비히클
·재편을 추진하는 전동 킥보드 시장
·노인, 0신체장애인의 이동을 돕는 전동휠체어
1-5. 각광받는 그린 슬로우 모빌리티
1-6. 도시 인프라와의 공존 전략
·일본 내 MaaS의 현재 위치
·MaaS의 현재 위치와 로보택시의 위협
·차세대 모빌리티는 MaaS로 꽃피울 수 있을 것인가?
1-7. 기존 차량과의 비교
1-8.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 과제와 향후
제2장 지역별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현황
2-1. 일본
2-1-1. 규격 창설까지의 경위와 보조금 상황
2-1-2. 전동 트라이크
2-1-3. 전동 미니카
2-1-4. 초소형 모빌리티
2-1-5. 퍼스널 모빌리티 비클
2-1-6. 일본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상황
2-2. 유럽
2-2-1. 유럽 소형자동차의 법령상 위치
2-2-2. 유럽에서의 퍼스널 모빌리티 비히클의 법령상 위치
2-2-3. 유럽 쿼드리시클 시장규모
2-2-4. 유럽 쿼드리시클의 시장환경
2-3. 중국
2-3-1. 중국의 LSEV 법령상 위치
2-3-2. 지방정부의 LSEV 동향
2-3-3. LSEV의 소비동향에 영향을 주는 팩터
2-3-4. 중국의 LSEV 상황
2-4. 기타 지역
2-4-1. 북미
2-4-2. 아시아 지역
·인도
·필리핀
·태국
제3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기술 동향과 장래 전망
3-1. 차세대 모빌리티 개발, 제조, 판매
3-1-1.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 동향
·구동 모터에 관한 기술
·배터리에 관한 기술
·쾌적성·안전성에 관한 기술
·경량화에 관한 기술
·비용 절감에 대한 대처
·차세대 모빌리티의 개발 및 생산 방향성
3-1-2. 차세대 모빌리티 판매, A/S
3-2. 차세대 모빌리티 용도별 수요
·카테고리1: 사업 이용(배송/방문 업무)
·카테고리2: MaaS, 공용
·카테고리3: 개인 소유
3-3. 자율주행에서의 가능성
3-4. 현행 규제의 과제와 보급에의 길
3-5. 시장규모 예측
3-5-1. 정체된 EV 시프트와 차세대 모빌리티의 미래
3-5-2. 세계시장 비교
3-5-3 일본시장 예측
·TAM, SAM의 특정
·변화는 2026년 후반에 온다
·각 모빌리티의 장래 전망
·2035년까지의 일본 시장 예측
제4장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메이커의 최신 동향
4-1. 주요 일본계 메이커의 최신 동향
4-1-1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4-1-2. 도요타차체 주식회사
4-1-3. 혼다기연공업 주식회사
4-1-4. 야마하발동기 주식회사
4-1-5. 주식회사 FOMM
4-1-6. 주식회사 이데미쓰타지마EV
4-1-7. KG모터스 주식회사
4-1-8. nicomobi 주식회사
4-1-9. Lean Mobility 주식회사
4-1-10. 에임 주식회사
4-1-11. 주식회사 이메이드
4-1-12. 테라모터스 주식회사
4-2. 주요 유럽 메이커의 최신 동향
4-2-1. Renault(프랑스)
4-2-2. AIXAM(프랑스)
4-2-3. Ligier Group(프랑스)
4-2-4. Stellantis(Citroën/Opel/Fiat)
4-2-5. SEAT(스페인)
4-2-6. Piaggio Group(이탈리아)
4-3. 주요 중국 메이커의 최신 동향
4-3-1. 金彭集団(Jinpeng Group)
4-3-2. 鸿日汽車(Honri)
4-3-3. 江蘇宗申車業(Zongshen)
4-4. 주요 인도 메이커의 최신 동향
4-4-1. Bajaj Auto
4-4-2. Mahindra & Mahindra
도표 목차
도표1전 동 소형 모빌리티의 종류와 본 조사의 대상
도표2 본 조사에서 대상으로 하는 전동 소형 모빌리티의 영역
도표3 차세대 모빌리티 성장 요인과 과제 해결
도표4 전세계 에너지 관련 CO2 배출량 예측
도표5 수송량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여객)
도표6 전기비와 CO2배출량의 다른 모빌리티와의 비교
도표7 일본의 고령자 인구 및 비율 추이
도표8 운전면허 자진반납 건수 추이(2014~2024년)
도표9 교통공백 리프트업 조사결과(지역의 발)
도표10 버스 사업자의 버스 운전사 1인당 이익
도표11 가솔린·경유 판매량과 주유소 수의 추이
도표12 도도부현별 경차 보유상황
도표13 도심부와 지방의 경EV 수요 비교
도표14 宏光MINI의 월간 판매대수 추이(2021~2025년 6월)
도표15 중국의 A00의 모델별 판매대수(2023/2024년)
도표16 중국의 세그먼트 분류
도표17 2024년의 A00 상위 5개 모델과 세그먼트별 전동화율
도표18 경차와 A00의 지방에서의 보급요인과 공통점
도표19 카고 바이크를 중심으로 한 유럽 라스트 원마일 물류의 변혁
도표20 일본 주차장 현황
도표21 일본과 주요 구미 제국의 상태별 교통사고 사망자 수 구성률(2021년)
도표22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 로직과 차량 매핑
도표23 전세계 에너지 관련 CO2 배출량 예측
도표24 EU규칙 2019/631에 근거하는 공통수법의 검토내용
도표25 PMV가 활약하는 영역
도표26 북미의 점유율 마이크로 모빌리티 이용 수 추이
도표27 그린 슬로우 모빌리티의 특징과 초소형 모빌리티와의 비교
도표28 지역 특성에 따른 MaaS 분류
도표29 지역별 2030년 미래상
도표30 유럽과 일본의 MaaS 차이
도표31 샌프란시스코에서의 우버, 리프트, 웨이모의 점유율
도표32 미중의 로보택시 사업자 4사의 비교
도표33 콰드리시클이 MaaS에서 보급되기 어려운 이유
도표34 차세대 이동성의 위상 이미지
도표35 사용자에게 있어서 차세대 모빌리티의 장점 및 단점
도표36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이 어려운 이유
도표37 차세대 이동성의 향후 승수
도표38 초소형 모빌리티의 규격 창설과 판매까지의 경위
도표39 차세대 모빌리티의 CEV 보조금 개황
도표40 트라이크에 관한 정의(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도표41 3개의 바퀴를 가진 자동차에 적용하는 보안기준
도표42 주요 전동 트라이크의 모델
도표43 전동미니카의 법령상 정의
도표44 주요 전동 미니카 모델
도표45 실증 시 초소형 모빌리티의 기준 완화 항목
도표46 초소형 모빌리티 보안 기준안
도표47 초소형 모빌리티에 관한 보안기준 등의 기준 완화 항목
도표48 미니카와 사고 대상자의 속도 대비와 초소형 모빌리티 보안 기준
도표49 주요 초소형 이동성 모델
도표50 일반 원동기 부착 자전거의 구분(도로운송차량법)
도표51 JEMPA 가맹 기업의 판매 대수 추이
도표52 2024년까지의 일본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추이
도표53 유럽 L클래스의 카테고리 구분
도표54 유럽 주요 각국의 L6e를 운전 가능한 연령
도표55 유럽 L클래스의 카테고리 구분(L1e~L5e)
도표56 유럽 L클래스의 카테고리 구분(L6e~L7e)
도표57 EU 공통의 자동차 면허 제도
도표58 전동 킥보드에 관한 법규의 국가 비교
도표59 유럽의 이륜과 쿼드리시클의 비교(등록대수 기준)
도표60 프랑스 쿼드리시클 시장 규모 추이
도표61 이탈리아의 소형 사륜 시장 동향
도표62 스페인의 소형 사륜 시장 추이
도표63 독일의 삼륜 및 소형 사륜 시장 추이
도표64 유럽 쿼드리시클에 대한 보조금 제도(2025년 9월 기준)
도표65 유럽 쿼드리시클의 시장환경 정리
도표66 저속 전동차의 관리 강화에 관한 부서의 통지 내용
도표67 중국 LSEV 규격의 초안과 개정
도표68 중국 LSEV 시장의 변천
도표69 중국의 각종 표준 분류와 정의
도표70 중국의 전동 모빌리티 제조 라이선스에 관한 준거 표준
도표71 「사륜 저속 전동차 기술 조건」 단체 표준 허브 규격의 개요
도표72 중국면허제도
도표73 산둥성에서의 LSEV 산업촉진정책(2009~2015년)
도표74 허베이성에서의 LSEV 산업규제정책
도표75 중국 농촌부의 1인당 가처분소득(2016년~2024년)
도표76 중국 LSEV 판매대수 추이(2015년~2024년)
도표77 'FMVSS500'에 의한 성능 요건
도표78 미국 각 주와 캐나다의 LSV에 대한 통행 규제
도표79 인도의 삼륜차 판매대수 및 생산대수
도표80 인도의 삼륜차 분류
도표81 인도의 삼륜차 파워트레인 점유율(2011~2025년)
도표82 PM E-DRIVE와 FAME2의 비교
도표83 필리핀 삼륜차 시장 추이
도표84 태국의 삼륜차 등록대수
도표85 일본계 메이커에서 판매·개발 중인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도표86 차세대 이동성 기술 접근법의 예
도표87 인휠 모터에 의한 바로 횡방향 이동
도표88 일본계 메이커의 주요 BEV와 스펙
도표89 'Ami'의 수지제 도어와 경차와의 외판 패널 재질 비교
도표90 도어의 재질, 기능 등의 비교
도표91 Ami의 수지 외판
도표92 차세대 모빌리티의 판매방법과 다층 접점의 중요성
도표93 차세대 모빌리티의 니즈와 차량 특성
도표94 차세대 모빌리티 용도 특화
도표95 용도별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 이미지
도표96 경차와 오토바이의 구분과 정의
도표97 배송업무에서의 3륜 오토바이·미니카·경밴의 비교
도표98 라스트 원마일 사업자와 차세대 모빌리티 도입 가능성
도표99 일본 렌터카 시장규모 추이
도표100 경과 미니카의 유지비 비교와 패밀리 바이크 특약에 대해
도표101 일본 최초 자율주행 레벨4 차량
도표102 Honda CI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외관
도표103 차세대 이동성의 주행 비용
도표104 국가별 ICE 폐지 시기와 티핑 포인트 예측
도표105 주요 자동차 시장에서의 차세대 모빌리티성 정리
도표106 일본의 라스트 원마일 모빌리티 잠재 수요
도표107 차세대 모빌리티가 지향해야 할 포지션
도표108 차세대 모빌리티 TAM, SAM과 돌파구
도표109 닛산 '사쿠라' 월별 판매량 추이
도표110 초소형 모빌리티 포지셔닝
도표111 초소형 모빌리티의 활로
도표112 차세대 모빌리티의 2035년까지의 장래 시나리오
도표113 차세대 모빌리티의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3~2030년/2035년)
도표114 「C+pod」, 「i-Road」차량 스펙
도표115 도요타가 생각하는 EV 비즈니스 모델
도표116 「COMS」차량 스펙
도표117 「CI-MEV」차량 스펙
도표118 자기마커시스템(GMPS)의 개요
도표119 「AR-04」, 「AR-05」, 「AR-07」 차량 스펙
도표120 「FOMM TWO」 차량 스펙
도표121 이데미쓰타지마 EV의 차량 스펙
도표122 「mibot」 차량 스펙
도표123 「크로스케」 차량 스펙
도표124 단계별 사업 스케일과 수익 모델
도표125 「Lean3」 차량 스펙
도표126 「AIM EVM」 차량 스펙
도표127 「CV-8」 차량 스펙
도표128 「Y4A', 'L5」 차량 스펙
도표129 「Duo」와 「Bento」 차량 스펙
도표130 AIXAM의 전개 브랜드
도표131 「e-City」, 「e-TRUCK」 차량 스펙
도표132 Ligier의 브랜드 콘셉트
도표133 'JS50', 'Myli' 차량 스펙
도표134 Stellantis 그룹 전동화 전략
도표135 「Ami」「Rocks-e」 차량 스펙
도표136 「Minim ó」와 「Silence S04」 차량 스펙
도표137 「Ape E-City Ultra」, 「Ape E-City FX Maxx」 차량 스펙
도표138 金彭集団 보유 브랜드
도표139 「吉途03」, 「陵宝BOX」 차량 스펙
도표140 鴻日汽車의 핵심기술 개요
도표141 「鸿日S1」, 「未奥 BOMA」 차량 스펙
도표142 나트륨이온전지 기술을 채용한 LSEV 관련 기술 개발 실적
도표143 「4C-3」, 「星宝」 차량 스펙
도표144 「REE-TEC9.0」과 「GoGoP7012」 차량 스펙
도표145 MESMA를 사용한 전동차
도표146 Mahindra의 제휴 상관도
도표147 「Zor Grand」와「eAlfa Plus」 차량 스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