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건강식품의 수탁제조(OEM) 시장(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15200
발간일
2025/10/07
체재
A4 / 261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61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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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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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의 수탁제조 시장은 계속 확대되어 2024년도는 1,761.3억 엔(+2.2%), 2025년도는 1,793억 엔(+1.8%)을 전망한다.

확대는 해외수요 확보와 원재료·가공임의 가격 개정에 의한 거래금액 상승이 주된 원인. 한편 일본의 소비는 2023년도부터 축소되어, 2024년도는 홍국(紅麹) 문제로 통신판매·드러그스토어용 수탁이 감수. 원재료 및 생산 코스트의 상승으로 대부분의 수탁 기업은 감익되어, 가격 전가는 불충분.

성장 전략은 동남아시아 중심의 해외 전개(할랄 대응 등) 및 현지법인·인재의 활용이 되겠지만, 수입 규제 등의 리스크도 있다. 중국은 회복의 조짐이 있지만 경쟁은 심화되고 있어, 향후는 해외개척, 기술혁신 및 가격 전가의 실효성 확보가 경영 과제가 될 것이다.

원료 조달부터 최종 제품의 제조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게 수탁하는 종합계 및 특정가공·제형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전업계 등, 19사의 사업 전략을 상세하게 분석한다. 또, 기업별 시장점유율 및 순위를 게재한다.

본 보고서는 건강식품 수탁제조 시장을 중심으로 건강식품 산업의 업스트림부터 다운스트림에 이르는 전 영역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것으로, 업계 관계자에게 꼭 필요한 자료이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건강식품 수탁제조 시장을 광범위하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삼는다.

조사대상 : 건강식품 수탁제조 기업을 중심으로 최종제품 판매회사, 원료업체

조사방법 : 당사 전문 연구원이 직접 면담 취재, 설문조사 실시.

조사기간 : 2025년 7월~2025년 9월

기획·제작 :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푸드&라이프사이언스유닛 푸드그룹

 

◆자료 포인트

《전회판과의 차이》

주목 동향으로 젤리 보조식품에 대한 대응, 인력 부족에 대한 대응, 최근 설비투자 상황 등 경영과제, 최신 트렌드 게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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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제1장 건강식품 수탁제조 시장의 동향

 

1. 수탁제조 시장을 둘러싼 환경과 시장개황

  (1)건강식품 수탁제조 시장 시장규모 추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미증으로 추이, 다음 성장을 해외로 원자재 강세와 규제 대응이 경영 과제

  (2)주요 기업의 OEM 매출액·점유율 추이

    홍국 문제로 수주감소 분말·과립 순풍, 소프트캡슐 역풍

    <건강식품 수탁제조 기업의 OEM 매출액 추이(2022~2024년도)>

    <건강식품 수탁제조 시장 OEM 점유율(2024년도)>

  (3)건강식품 수탁제조업계의 주목 동향

    ①확대가 기대되는 젤리 보조식품 시장

      젤리 보조식품 급성장, 세계시장 3조엔대 일본에서도 수요 높아진다

    ②수탁제조 기업들이 주력하는 해외 시장

      수탁제조, 일본국내 부진으로 해외로 활로 베트남을 축으로 동남아 진출 가속

    ③제조비용 상승과 수탁기업의 상황, 대책

      수탁제조업계, 고비용 압박 가격 전가 한계 감익 초래

    ④인력 부족에 대한 대응, DX, 인력 절감(기계화·로봇화)에 대한 대응

      수탁제조 심각한 인력부족으로 개혁 가속 외국인 채용·DX·로봇 도입으로 생산체제 유지

    ⑤SDGs에 대한 대응

      SDGs 대응으로 채용력 강화 수탁제조, 친환경 및 폐기물 저감에 주력

    ⑥엄격해지는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수탁제조 기업의 대응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심사가 엄격해지면서 수탁제조에 부담 중소기업에 시간·비용 중압

  (4)건강식품 수탁제조 기업 동향·전략분석

    ①전체 상황

      수탁제조, 수주 정체로 수입감소 해외회복과 가격개정이 희비가 엇갈린다

    ②거래 상황

      분말·과립 호조가 견인/NMN, 해외 인기에 하드캡슐 호조

    ③영업 전략

      판로 다양화로 제안력 강화 HP 개수 및 자체 브랜드로 해외 수주 개척

    ④생산·품질 상황, 투자 전략

      투자는 설비 교체로 전환 품질 강화와 인력절감에 중점

    ⑤연구개발 동향

      제형 기술과 자체 원료로 차별화 츄어블(씹어먹을 수 있는)/소프트캡슐 개발이 활발해짐

    ⑥원자재 동향

      원자재 가격 상승, 경영압박 모든 자재 가격 인상, 최종 소비가격에 대한 전가 난항

    ⑦용기·포장재의 상황

      포장재 업체 및 인쇄 업체와 제휴하여 새로운 포장 개발에 대응하는 움직임

  (5)건강식품 수탁제조 시장의 구조

    종합형과 전업형으로 이분화 수탁제조는 협력체제와 원료 지급으로 수익구조 변화

  (6)건강식품 수탁제조 시장에서의 제형별 시장분석

    정제·분말이 시장 견인, 수탁제조 판도 변화

    ①제형별 시장규모 추이(2022~2025년도 예상)

    ②제형별 시장동향

    정제

      타정(정제)는 비용 우위로 1순위에 츄어블·고기능 정(錠)으로 차별화도 진행

    분말 및 과립

      분말, 과립 확대

       - 용해성, 맛첨가, 스틱/대형 봉지 충전으로 차별화 및 수주 확대

    소프트캡슐

      소프트캡슐은 '소재적합성' 여전히 중요하지만 시장은 축소 추세

       - 기술혁신과 차별화로 재활성화 모색

    하드 캡슐

      하드캡슐은 충전 주체 구조, NMN과 유산균으로 수요 견조

    음료, 기타

      드링크·젤리는 회복 지연으로 수급 재편 국면, 젤리는 성장

       - 맛첨가, 포장 비용, 제조 로트가 열쇠

  (7)건강식품 수탁제조 시장의 향후 전망, 시장규모 예측

    완만한 시장 확대 전망

       - 「설비 교체로 효율화+해외 확대+동업 협력」으로 성장 기회

 

제Ⅱ장 건강식품(최종소비제품)의 시장동향

 

1. 건강식품 시장동향

  (1)시장 동향

    【건강식품의 시장규모 추이 (2020~2025년도 예측)】

  (2)유통별 시장개황

    【건강식품 유통별 시장규모 추이 (2020~2025년도 예측)】

2.상품동향

  (1)소재 동향

    【건강식품 주요 소재 시장규모 추이 (2022~2024년도 예상)】

  (2)효과·효능별 시장동향

  (3)가격 동향

3) 향후 시장규모 예측

  【향후 시장규모 예측 (2026~2031년도)】

 

제III장 건강·기능성 식품 소재(벌크 원료)의 시장 동향

 

1. 건강·기능성 식품소재 시장 동향

  (1)건강·기능성 식품의 유통 상황

    ■ 조사대상 소재 (44개 소재)의 유통량, 유통 금액 추이

    (식품용도, 2022~2025년도 예측)

    ■ 조사대상 소재 (44개 소재)의 유통량, 유통금액의 전년 대비

    (식품용도, 2022~2025년도 예측)

  (2) 건강·기능성 식품 소재의 가격 동향

2. 주요 공급업체 동향

 

제Ⅳ장 유력기업의 동향

 

아피 주식회사

알리먼트공업 주식회사

이토한방제약 주식회사

이와타화학공업 주식회사

주식회사 AFC-HD암스 라이프 사이언스

교와약품 주식회사

주식회사 산쿄

산쇼의약 주식회사

스미오카식품 주식회사

다이도약품공업 주식회사

도요캡슐주식회사

주식회사 도요신약

주식회사 톰보음료

나카니혼캡슐주식회사

일본 태블릿 주식회사

바이호론 주식회사

비젠카세이 주식회사

후지캡슐 주식회사

Lonza 주식회사 (캡슐, 건강식품원료사업부)

 

건강식품 수탁제조 시장 참여기업 일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