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판 생성AIㆍAI 에이전트 활용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16100
발간일
2025/11/28
체재
A4 / 202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02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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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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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 AI는 2022년 등장 이후 다양한 사업 전개가 진행되고 있다. 일본에서도 대규모 언어모델 개발 및 업종특화형 툴의 제공, 사내 시스템과의 통합 등 활용이 진행되고 있다. 이용목적도 문서작성 및 요약과 같은 단일 기능에서 고객지원 및 업무프로세스 전체에 대한 임베디드로 확대되고 있다. 한편, 도입 효과의 가시화나 운용 정착이 과제가 되고 있어 검증 단계에 머무르는 기업도 적지 않다. 그 때문에 활용 진척에는 기업간에 차이가 보인다.

본 조사에서는 이러한 생성 AI의 활용 실태에 대해서, 유저 설문조사 및 개별 사례 수집을 통해, 보급 현황과 향후의 전망을 다각적으로 검증한다.

 

◆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의 생성AI/AI 에이전트 관련 사업자의 사업 상황 및 사용자의 활용 실태를 조사·분석함으로써 장기적인 생성AI/AI 에이전트의 보급률 및 비즈니스 모델을 조사해, 해당 시장 관련 사업자 및 관계자의 사업 전략 작성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당사 자체 선정 생성AI/AI 에이전트 관련 사업자 등 총 12개사

사용자 설문: 일본 민간기업에 대한 기명식 설문조사 2025년 6월 말~9월 7일

조사방법: 당사 연구원의 직접 면담 취재를 기본으로 일부 전화 및 메일 취재 병행

조사기간: 2025년 8월~2025년 11월

게재 데이터에 대해서: 본 리포트에 기재된 내용 및 데이터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당사의 추정치로 작성한 것이다. 반올림으로 인해 합계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조사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ICT·금융 유닛

 

◆ 자료포인트

생성 AI의 활용 상황에 대해 민간 기업을 중심으로 설문조사 실시

생성 AI 시장 실태 정리 및 분석

 

<이런 분들에게 추천>

·생성 AI/AI 에이전트의 사내 활용 및 서비스 전개를 구체화하고 싶다

·사용자의 생성 AI 투자를 파악하여 자사의 의사결정에 활용하고 싶다

·고객에게 생성 AI 관련 제안을 강화하고 싶은 컨설팅펌 SIer

 

<FAQ>

Q: 일본 기업의 생성 AI 활용 현황은 어느 정도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까?

A: 업종·매출액·종업원 규모별로, 생성 AI/AI 에이전트의 활용률 및 투자액의 경향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Q: AI 에이전트의 구체적인 도입 사례가 게재되어 있습니까?

A: 벤더에 대한 직접 취재 및 유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AI 에이전트의 도입 목적·제공기능·활용분야를 정리했습니다.

 

Q: 생성 AI 도입에 대한 용도 및 효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까?

A: 500개 일본기업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생성 AI를 적용하고 있는 주요 업무영역, 어느 정도의 효과를 얻고 있는지, 한편으로 어떤 우려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각 장에서 해결할 수 있는 과제>

Ⅰ장에서는 일본 기업의 활용 상황과 벤더의 사업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Ⅱ장에서는 벤더의 기술 추종·서비스 차별화와 유저의 활용 정착·거버넌스 강화 등 쌍방의 과제를 정리하고, 향후의 서비스 전개와 이용 방향성을 세울 수 있습니다.

 

Ⅲ장에서는 업종·매출액·종업원 규모별로 생성 AI/AI 에이전트의 활용도 및 투자 수준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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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서치 내용

 

Ⅰ. 생성 AI의 시장 동향

 

1. 생성 AI란

  1.1. 생성AI의 정의

    도표1. 생성 AI의 주요 종류

2. 일본에서의 생성 AI의 가치

  2.1. 일본에서의 생성 AI는 일을 빼앗는 존재가 아니라 일손 부족 해소의 수단

    도표2. 인구 추이와 장래 예측

3. 생성 AI의 시장동향

  3.1. 생성 AI 시장의 기반 모델 활용과 지원 비즈니스 다층화에

    도표3. 주요 생성 AI 사업

  3.2. 생성 AI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은 40%를 넘고, 향후에도 확대될 전망

    도표4. 생성 AI의 이용·활용

    도표5. 종업원 규모별 생성 AI의 활용

    도표6. 생성 AI의 활용 경과에 따른 비교

  3.3. 생성 AI 활용은 문장 요약 및 정보 수집과 더불어 사내 지식 활용 등 다양화

    도표7. 생성 AI의 용도

  3.4 데이터 분석과 영상·동영상 생성으로 이용률 증가

    도표8. 생성AI의용도경년비교

4. 생성 AI/AI 에이전트 이용 동향

  4.1 대화형 AI에서 AI 에이전트로

  4.2. AI 에이전트 이용은 3.3%에 그치지만 관심층은 60% 이상에 달하고 있다

    도표9. AI 에이전트의 이용 상황

  4.3. 업무특화에서 업무횡단으로

  4.4. AI 에이전트 연계가 다음 단계다

    도표10.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 이미지

5. 기반모델 개발

  5.1. 국산 모델 개발이 확대되는 일본 기업의 생성 AI 선택지

    도표11. 클라우드 기반(IaaS/PaaS) 서비스 시장의 기업 동향

  5.2. 데이터를 더욱 충실하게 하는 것이 다음 단계로 제시되고 있다

6. 벤더의 사업 개황 / 유저의 투자 상황

  6.1 사업자는 견조한 사업 확대를 지속

  6.2. 사용자에 의한 투자액은 증가 경향에 있다

    6.2.1. 이용 유저의 연간 투자액은 3년 후에는 약 5배가 될 전망

    도표12. 년간 투자액

    도표13. 연간 투자액 년도별 비교

    도표14. 이용 서비스

    6.2.2 투자액을 토대로 한 확대 추산으로는 1,000억 엔에 이른다

 

Ⅱ. 과제와 전망

 

1. 시장에서의 과제

  1.1 기술진화 속도에 대한 대응이 요구된다

  1.2. 생성 AI 서비스 난립으로 차별화 경쟁에

  1.3. 생성 AI 활용 지연이 기업 정보 응용력 격차로

    도표15. 생성 AI의 이용·활용(재게)

    도표16. IT벤더의 클라우드 기반 이용 상황 추이(2010~2024년)

  1.4 도입효과와 이용빈도의 향상을 위하여

    1.4.1. 도입효과 '예상이상'이 40%이상으로 증가하는 한편, 미달층도 40%이상이 된다

    도표17. 생성 AI 효과의 연도별 비교

    도표18. 생성 AI 도입의 효과

    1.4.2. 공수 감축을 인력재분배나 투자확대로 연결하는 시책의 모색

    1.4.3. 생성 AI 침투의 열쇠는 업무 플로우와 현장 활용

    도표19. 생성 AI의 이용 빈도

    1.4.4. 생성 AI 활용 갭 확대의 요인은 활용 단계와 조직 체제의 부정합에

  1.5. 우려는 잘못된 정보의 채택(74.0%)과 기밀정보 유출(71.2%)

    도표20. 생성 AI의 우려점

1.5.1. 잘못된 정보 대책에는 사내 체제의 강화나 국가에 의한 가짜 정보 대책 기술의 촉진

    도표21. 인터넷상의 가짜·오정보 대책 기술의 개발·실증 사업의 기술개발 주체

    1.5.2. 퍼블릭 클라우드 이용이 60%를 넘지만 닫힌 환경에서도 일정한 니즈

    도표22. 생성 AI 이용 환경

2. 장래전망

  2.1 IT투자의 중점은 보안과 생성 AI에

    도표23. 향후 3년간 IT투자가 증가하는 소프트웨어 추이(2011~2025)(MA)

  2.2. AI 판매가 아닌 서비스 판매로

  2.3. 업무 자체를 AI에 적합한 형태로 바꿔 나감

  2.4. 컨택센터를 다음의 생성 AI 중점영역으로 보고 있음

  2.5. 생성 AI 원어민 인재 유입을 위한 기업환경 정비 필요

  2.6. 생성 AI 다양화 시대의 모델 선정과 벤더 역할 전환

  2.7 글로벌을 향하여

 

Ⅲ. 설문조사 집계편

 

1. 설문조사에 대하여

  1.1 설문조사 실시 내용

  1.2 업종

2. 프로필

  2.1. 업종

    2.1.1 매출액별 업종

    2.1.2 종업원 규모별 업종

  2.2. 매출액 규모

    2.2.1 업종별 매출액

    2.2.2. 종업원 규모별 매출액

  2.3. 종업원 규모

    2.3.1 업종별 종업원 규모

    2.3.2. 매출액 규모별 종업원 규모

3. AI활용상황

  3.1. AI의 활용(생성 AI 제외)

    3.1.1 업종별 AI의 활용

    3.1.2 매출 규모별 AI 활용

    3.1.3. 종업원 규모별 AI의 활용

4. 생성 AI/AI 에이전트에 대하여

  4.1 생성 AI의 활용

    4.1.1. 업종별 생성 AI의 활용

    4.1.2. 매출 규모별 생성 AI의 활용

    4.1.3. 종업원 규모별 생성 AI의 활용

  4.2. 생성 AI의 이용 빈도

    4.2.1. 업종별 생성 AI의 이용빈도

    4.2.2 매출액 규모별 생성 AI 이용 빈도

    4.2.3. 종업원별 생성 AI의 이용 빈도

  4.3. 생성 AI의 효과

    4.3.1 업종별 생성 AI의 효과

    4.3.2 매출액 규모별 생성 AI의 효과

    4.3.3. 종업원 규모별 생성 AI의 효과

  4.4. AI 에이전트 이용 현황

    4.4.1. 업종별 AI 에이전트 이용현황

    4.4.2. 매출액 규모별 AI 에이전트 이용 현황

    4.4.3. 종업원 규모별 AI 에이전트 이용 현황

  4.5. 생성 AI의 용도 (복수 응답)

    4.5.1. 업종별 생성 AI 용도(복수응답)

    4.5.2. 매출액 규모별 생성 AI 용도(복수 응답)

    4.5.3. 종업원 규모별 생성 AI의 용도(복수응답)

  4.6. 생성 AI 이용 서비스 (복수응답)

    4.6.1. 업종별 생성 AI 이용 서비스(복수응답)

    4.6.2. 매출액 규모별 생성 AI 이용 서비스(복수응답)

    4.6.3. 종업원 규모별 생성 AI 이용 서비스(복수응답)

  4.7. 생성AI이용환경(복수응답)

    4.7.1. 업종별 생성 AI 이용환경(복수응답)

    4.7.2. 매출액 규모별 생성 AI의 이용 환경(복수 응답)

    4.7.3. 종업원 규모별 생성 AI의 이용 환경(복수응답)

  4.8. AI 에이전트의 용도 (복수응답)

    4.8.1. 업종별 AI 에이전트 용도(복수응답)

    4.8.2. 매출액 규모별 AI 에이전트 용도(복수응답)

    4.8.3. 종업원 규모별 AI 에이전트의 용도(복수응답)

  4.9. 생성 AI의 우려점(복수 회답)

    4.9.1. 업종별 생성 AI 우려점(복수응답)

    4.9.2. 매출액 규모별 생성 AI의 우려점(복수 회답)

    4.9.3. 종업원 규모별 생성 AI의 우려점(복수 회답)

  4.10. 연간 투자액

    4.10.1. 업종별 연간 투자액

    4.10.2. 매출 규모별 연간투자액

    4.10.3. 종업원 규모별 연간투자액

5.설문표

 

Ⅳ. 조사기업 개표

 

1. AI inside 주식회사

  도표 24 'DX Suite'에 의한 데이터 입력 업무의 자동화 예

  도표 25 'Critic Intelligence'에 의한 변혁

2. 주식회사 AIdeaLab

  도표 26 AIdeaLab이 개발한 주요 프로덕트

3. 주식회사 엘리야

  도표 27 ELYZA Works 개요

4. 주식회사 LayerX

  도표 28 'Ai Workforce'에서의 AI 에이전트 기능

5. 주식회사 NTT 데이터

  도표 29 'Smart AI Agent'의 개념

  도표 30 'LITRON'의 솔루션군

6. 주식회사 Preferred Networks

  도표 31 Preferred Networks 사업

  도표 32 'Preferred AI'의 프로덕트 서비스 일람

7. ServiceNow Japan 합동회사

8. 카라쿠리 주식회사

  도표 33 「Generative Navigator」의 특징

  도표 34 CUA이미지

9. 주식회사 데이터 그리드

  도표 35 Anomaly Generator의 이미지 생성 이미지

10. 주식회사 세일즈포스 재팬

  도표 36 Agent force의 이정표

  도표 37 Agent force 360 Platform 개요

11. 일본 아이비엠 주식회사

  도표 38 「IBM Consulting Advantage for Agentic Applications」에 탑재되는 에이전트형 AI

12.일본전기주식회사(NEC)

  도표 39 Agentic AI × 보안 기술 개발 컨셉

  도표 40 「cotomi Act」개요

 

<Excel 상품 내용 설명>

프로필

  업종(매출액 규모별/종업원 수 규모별)

  매출액 규모(업종별/종업원 규모별)

  종업원 수 규모(업종별/매출액 규모별)

AI활용현황

  AI활용상황(생성AI제외)

  (업종별/매출액 규모별/종업원 수 규모별)

생성 AI/AI 에이전트에 대해

생성 AI 활용의 활용 현황

(업종별/매출액 규모별/종업원 수 규모별)

생성 AI 활용 빈도

(업종별/매출액 규모별/종업원 수 규모별)

생성 AI의 효과

(업종별/매출액 규모별/종업원 수 규모별)

AI 에이전트 이용 현황

(업종별/매출액 규모별/종업원 수 규모별)

생성 AI의 용도

(업종별/매출액 규모별/종업원 수 규모별)

생성 AI 이용 서비스

(업종별/매출액 규모별/종업원 수 규모별)

생성 AI 이용 환경

(업종별/매출액 규모별/종업원 수 규모별)

AI 에이전트의 용도

(업종별/매출액 규모별/종업원 수 규모별)

생성 AI의 우려점

(업종별/매출액 규모별/종업원 수 규모별)

연간 투자액

(업종별/매출액 규모별/종업원 수 규모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