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SDV 시대의 자동차 앱 시장의 철저연구 ~아키텍쳐와 비즈니스 모델의 장래상(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16500
발간일
2025/11/28
체재
A4 / 144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144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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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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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소프트웨어 시장을 주목했으며, 이번에는 차량용 앱에 초점을 맞춘 조사를 실시했다. 자동차 앱은 옛날부터 각 도메인(차량제어/ADAS계/바디계/정보계)에 연결된 형태로 앱이 존재해 사일로화 상태에 있다. E/E 아키텍처도 도메인 기반으로 기능별로 분할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그런 가운데, 도요타 자동차의 비히클 OS ‘Arene’를 바탕으로 한 비히클 OS의 등장에 따라, 도메인간의 제휴를 취하기 위한 통합화 층(HAL)을 마련해, 처음에는 정보계 및 바디계의 일부를 커버해 왔지만, 서서히 ADAS계로 커버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사일로는 축소되어 도메인간 제휴를 향한 움직임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또, 앱도 서서히 AI 및 생성 AI를 도입하면서, 도메인간 제휴 등의 진화도 영향을 받아, 컨시어지 서비스나 IVI를 이용한 서비스를 필두로 보다 개인화된 앱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한편, 앱 개발에서는 스마트 디바이스 앱과는 달리, 안전 확보와 관련되는 각종 규제를 통과한 개발이 필요하다. 본 리포트에서는 앱의 확대와 함께 주된 규제 등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자동차 앱 시장에 대해 자동차 앱과 자동차 플랫폼(비히클 OS 등)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시장에 대해 시장규모와 함께 아키텍처의 변천 등 이하 3가지를 중심으로 조사한다.

(1)차량용 앱 시장의 시장규모(2021년~2030년)

(2)플랫폼 서비스 및 앱에 관한 아키텍처 및 그 변천(2018년~2030년)

(3)차량탑재 앱의 비즈니스 모델

 

◆조사개요

 

◆자료 포인트

【포인트①】 차량탑재 관련 앱(차량탑재 앱+차량탑재 플랫폼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예측(2021년~2030년) 게재

【포인트②】 차량탑재 플랫폼 서비스 및 앱에 관한 아키텍처 및 변천사 작성, 게재

 

<이런 분들에게 추천>

·OEM 및 공급업체

·IT벤더

·자동차 업계용 앱 제공(예정) 사업자

 

 

FAQ

Q: 어떤 시장을 대상으로 시장규모의 실적과 예측 범위를 알려주세요.

A:자동차 앱 및 자동차 플랫폼 서비스 시장을 대상으로, 2021년~2030년까지의 시장규모 추이·예측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기업에 취재하고 있습니까?

A: 14개를 취재했습니다. 자동차 메이커(OEM)가 3사, 서플라이어 및 협력회사 11사입니다.

 

Q: 아키텍처의 변천 관련하여, 그 범위를 알려 주세요.

A: 변천은 2018년 이전/2025년/2028년/2030년에 대해 각 시기의 아키텍처를 당사의 가설로 제시한 후에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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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동향

  도표 1자동차 관련 앱 시장규모 추이·예측(2021년~2030년)

2. 차량용 앱의 아키텍처 변천

  도표 2 2018년의 아키텍처

  도표 3 2025년의 아키텍처 모식도

  도표 4 2028년 아키텍처의 모식도

  도표 5 2030년의 아키텍처의 모식도

3. 전망과 과제

 

Ⅰ. 총론

 

1. 차량용 앱 개요

  1.1.MIC와 본 보고서에서의 자동차 앱의 범위

    1.1.1 자동차에 요구되는 기능과 서비스--MIC

    도표 자동차의 외부환경 변화(전체상)

    도표 7 MIC(모빌리티 인포메이션 서클 )

    1.1.2. 차량용 앱의 범위--차량 제어 / ADAS계 / 바디계 / 정보계

    도표 8 차량용 앱의 범위

  1.2. 차량용 앱의 종류

    1.2.1. 차량용 앱의 개요

    1.2.2. 주요 플랫폼 서비스 (OEM / 플랫포머)

    도표 주요 플랫폼 서비스

  1.3 플랫폼 서비스 사례

    1.3.1 도요타 커넥티드 'T-Connect'

    도표 10 T-Connect에서 제공하는 앱

    도표 11 T-Connect에서의 바디계 앱

    1.3.2 닛산자동차 'Nissan Connect'

    도표 12 NissanConnect에서 제공하는 앱

    1.3.3 .Apple「CarPlay」

    도표 13 Carplay에서 제공하는 앱

    1.3.4 .Google「Android Auto」

    도표 14 Android Auto에서 제공하는 앱

  1.4. 앱 영역에서의 AI, 생성 AI 활용 현황

    1.4.1. AI의 활용--최적 루트 제안부터 시트 포지션 등 개인화까지

    도표 앱의 AI 활용 사례

    1.4.2. 생성 AI의 활용--대화를 통한 목적지 및 관광안내 외 개발 효율화까지

    도표 16 앱에서의 AI 활용 예

2. 차량용 소프트웨어 앱의 SDV

  2.1 개요

    도표 앱에 관한 4구분

  2.2. 차량용 앱의 4가지 구성요소

    2.2.1. 차량제어, 첨단운전자보조(ADAS) 앱

    2.2.2 바디계열의 앱

    도표 18 바디계의 구성요소

    2.2.3 정보계('IVI+HMI')의 앱

    도표 19 IVI+HMI 구성요소

    2.2.4.OTA

    도표 20 OTA 구성요소

3. 차량용 앱의 아키텍처에 관한 당사의 가설

  3.1. 구성 요소와 각 요소의 경쟁상황

    3.1.1 개요

    도표 21 자동차 연구/개발의 일반적인 플로우 상세

    3.1.2. 하드웨어 추상층 -- 많은 사업자가 참가, 백화 繚난상태

    도표 22 하드웨어 추상층의 구성요소

    3.1.3 미들웨어층 - 많은 사업자가 참여

    도표 23 미들웨어 층의 구성요소

    3.1.4 비히클 OS-- 복수의 OEM이 참가, 가장 최근에는 닛산자동차도 발표

    도표 24 주요 비히클 OS

    3.1.5. 앱

  3.2. 앱을 지원하는 3가지 API 및 표준화 움직임

    3.2.1. 3가지 API 개요--Private/Member/Public

    도표 253개의 API

    도표 263개의 API를 기반으로 한 앱

    3.2.2. 표준 API 책정 움직임 - JASPAR/COVESA

    3.2.3 API에 대한 주요 OEM의 견해 --표준화는 불필요한지 필요한지 의견이 갈린다

    도표 API에 관한 대기업 OEM의 견해

  3.3. 차량용 앱의 아키텍처에 관한 당사의 가설

    3.3.1. 2018년 이전 차량용 플랫폼 및 앱 아키텍처

    도표 28 2018년 이전 차량용 플랫폼 및 앱

    3.3.2 .2025년 차량용 플랫폼 및 앱 아키텍처

    도표 29 2025년 API별 커버 범위

    도표 302025년 차량탑재 플랫폼 및 앱

    3.3.3.2028년 차량용 플랫폼 및 앱 아키텍처

    도표 312028년 API별 커버 범위

    도표 322028년 차량용 플랫폼 및 앱

    3.3.4 .2030년경 차량용 플랫폼 및 앱 아키텍처

    도표 33 2030년 API별 커버 범위

    도표 34 2030년 차량용 플랫폼 및 앱

 

4. 차량용 앱 비즈니스

  4.1. 앱을 둘러싼 비즈니스 모델은 여러 개가 있어도 제약 조건에 주의

    도표 35 생각할 수 있는 앱을 둘러싼 비즈니스 모델

  4.2. 차량용 앱 비즈니스를 그리는 데 있어서 제약조건의 예

    4.2.1 일본자동차공업회에 의한 자주규제

    도표 36 정지화면에서 주행 중 표시 여부

    도표 37FM 다중방송에서의 문자정보 표시 관련 주행 중 표시 여부

    4.2.2 데이터 프라이버시

    4.2.3. 드라이버-디스트럭션

  4.3. 오픈 API를 활용한 앱 비즈니스에 관한 대형 OEM의 견해

    도표 38 앱 비즈니스에 관한 대형 OEM의 견해

  4.4. 다른 업종의 진입으로 인한 새로운 비즈니스의 가능성

    4.4.1. 다른 업종의 동향--소니·혼다 모빌리티와 더불어 샤프도 참가

    도표 다른 업종에 의한 참가 상황

    4.4.2. 타업종 진입에 의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가능성

    도표 앱 구분에 입각한 AFEELA의 주요 기능 개요

    도표 AFEELA Insurance에서 보험 상품과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 개요

  4.5. 공급업체, IT벤더의 견해 -- 서브스크, 데이터 활용 등

    도표 42 공급업체, IT 벤더에 의한 앱 비즈니스에 관한 견해

  4) 6. [참고] 스마트 디바이스의 앱 비즈니스

    도표 43 네이티브 앱 제공 관련 매출액(최근 3년 사업연도 평균치)

    도표 44 모바일 브라우저 상의 웹 서비스 제공 관련

    매출액(최근 3년의 사업연도 평균치)

5. 차량 관련 앱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2021년~2030년)

  5.1. 차량 관련 앱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도표 45 차량탑재 관련 앱 시장규모 추이·예측(2021년~2030년)

    도표 46 차량 관련 앱과 차량 플랫폼

    구성비 추이·예측(2021년~2030년)

  5.2. 차량용 앱에서 차지하는 정보계 앱 시장규모 추이·예측(2021년~2030년)

    도표 47 차량탑재 앱에서 차지하는

    정보계 앱 시장규모 추이·예측(2021년~2030년)

    도표 48 차량탑재 앱에서 차지하는

    정보계 앱 시장규모 추이·예측(절선 그래프)

6. 앞으로의 방향

  6.1 과제

    6.1.1 기술주도 탈피 필수

    6.1.2. 무엇을 할 수 있느냐가 아니라 남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느냐가 중요

  6.2) 있어야 할 모습

 

Ⅱ. 일본 국내 대기업 OEM 3사의 대응 동향

 

1. 도요타자동차

2. 닛산자동차

3. 혼다 기연공업

 

Ⅲ. 공급업체, IT벤더의 대응 동향

 

1. ASTEMO

2. Amazon Web Services

3. 이솔

4. Aeris Communications

5. NTT 데이터

6. Automotive Grade Linux(AGL)

7. 썬더소프트 (중과창달)

8. 파나소닉 어드밴스트 테크놀로지

9. BlackBerry(QNX)

10. 보쉬

11. WirelessCar Jap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