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재활용 탄소섬유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탄소 섬유와 수지를 복합화한 CFRP는 자동차, 항공기, 스포츠 용품, 건축, 에너지, 일렉트로닉스 등 폭넓은 분야에서 사용되어 왔다. 환경 문제에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외에서 CFRP에서 탄소 섬유(리사이클 탄소 섬유: rCF)를 추출하는 기술 개발이 진행되어 왔는데, 현재는 추출한 rCF를 어떻게 활용할지 주목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 국내외 재활용 탄소섬유 제조업체 및 연구기관의 동향과 향후 사업시책 및 관련 분야를 철저히 조사함으로써 세계 재활용 탄소섬유 시장 현황과 향후 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 탄소섬유 제조업체, rCF 리사이클러, rCF 연구기관, rCF 가공업체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취재를 바탕으로 문헌조사 병행
조사·분석기간 : 2025년 8월 25일 ~ 2025년 10월 28일
게재내용 문의처: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인더스트리얼 테크놀로지 유닛 /소재산업 그룹
◆자료 포인트
rCF의 '회수'에서 '활용'으로, 재료·소재에서 중간재, 성형품까지, rCF의 출구 및 시장을 스스로 창출
vCF와 동등하지 않고, 새로운 기능재로서의 rCF 개발로 리사이클러에서 재료 업체로 사업·포지션 전환 요구
미래의 시장 성장을 대비하여 rCF의 품질 유지와 회수원잔재 및 폐재의 안정적인 확보 양립을 위해 해외 거점 확보와 패키지화한 프로세스 제안 추진
rCF를 연속 섬유화함으로써 vCF에 가까운 사용성이 실현되고, 프로세스 코스트 및 카본 프라이싱까지 고려한 메리트의 소구가 핵심 포인트
기후변화 대책·환경 대응이 브랜드력으로 이어지는 BtoC 업계에서 rCF 채용 진전, 유럽에서의 CBAM 본격 시행 이후 아시아 지역에서의 채용 확대 기대
리서치 내용
제1장 재활용 탄소섬유 시장 전망
회수'에서 '활용'으로, vCF를 넘는 rCF의 가치 재정의를 통해
출구가 되는 시장의 창출·확대를 목표로 하라!
불연속 섬유인 rCF를 '사용'하기 위한 기술개발과 용도 탐색이 과제로
vCF와 동등하지 않고 vCF를 뛰어넘는 새로운 기능재로서의 rCF 개발로
리사이클러에서 재료 메이커로의 사업·포지션의 시프트가 요구된다
재료, 소재에서 중간재, 성형품까지의 전개로 출구, 시장을 스스로 창출하라!
미래의 시장 진입에 대비하여 rCF의 품질 유지와 회수원잔재 및 폐재의 안정적인 확보 양립에
해외에서의 거점 확보나 패키지화한 프로세스 제안의 대응도 진전
제2장 재활용 탄소섬유 시장 동향
1. CFRP 잔재·폐재 재활용 동향
1) CFRP 잔재·폐재의 발생량 추이
CFRP 시장규모는 2025년 178,200t, 2030년에는 220,000t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된다
rCF 회수 기술 개발은 진전도, 출구를 내다본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그림·표) CFRP 시장규모 추이 (W/W)
공정 내 잔재 발생량은 CFRP 수요량에 링크하여 증감, 2025년에는 24,900t을 예상함
퇴역·사용이 끝난 제품에서 유래한 폐재 발생량은 연간 2자리수의 확대가 계속된다
(그림) CFRP 잔재 발생량 추이
(그림) CFRP 폐재(퇴역, 사용이 끝난 제품 유래) 발생량 추이
2) CFRP 잔재 · 폐재의 처분량과 rCF 회수량 추이
일부의 고로 환원(케미컬 리사이클) 이외에는 아직 매립·서멀 리커버리가 중심
미국, 유럽, 일본에서의 CFRP 재활용, rCF 회수량에 큰 변동은 보이지 않음
(그림) CFRP 잔재, 폐재로부터의 rCF 회수량 추이
3) 폐사용 CFRP(CFRP 폐재) 처리동향
기한이 지난 CHG 탱크나 퇴역 항공기로에서 rCF 회수를 위한 대응이 진전
(표) CFRP 잔재, 폐재 발생량 추이(W/W)
(표) CFRP 잔재, 폐재 중 CF량(W/W)
(표) CFRP 잔재, 폐재 발생량 합계 중 재활용에 사용되는 양의 추이
(표) CFRP 잔재, 폐재에서 rCF 회수량 추이
4) 재활용기술 동향
1) 열분해법
2) 화학분해법
3) 기타
2. 일본 주요 CFRP 재활용업체 동향
열분해법에서는 후지카시, 니비시가 rCF 사업화를 실현, CFRP로부터의 섬유 회수뿐 아니라
파트너와 공동으로 펠릿, 부직포 등 중간재~가와시타 제품까지 전개
(표) 열분해 방식으로 전개하는 일본 내 주요 리사이클러 개요(사업화 기업)
화학분해법은 미라이화성이 중간재부터 후가공까지 포괄한 패키지 전개를 지향
아이카본은 부직포용 슬러리와 펠릿용 컷 화이버 두 분야로 전개
(표) 화학분해 방식으로 전개하는 일본 내 주요 리사이클러 개요(사업화 기업)
일본 탄소섬유 업체로는 테이진, 미쓰비시케미칼그룹이 자체 브랜드 rCF를 선보인다
도레이는 일본 국내에서는 리사이클러와의 협업을 통한 폭넓은 용도로의 활용 촉진에 힘쓴다
(표) 탄소섬유 주요 제조업체의 rCF
rCF 회수 기술 개발을 하고 있는 연구기관에서는 퇴역 항공기로부터의 rCF 회수를 상정한
JFCC에 의한 고순도·고강도 일방향 rCF가 주목받다
(그림) 레이저 가열을 이용한 탄소섬유 연속 회수 기술
(표) 일본 국내 rCF 주요 연구기관(rCF 회수기술)
(표) 일본 국내의 주요 rCF 리사이클러·연구기관(개발 단계의 기업을 포함)
3. 해외 탄소섬유 재활용 동향
1) 유럽
ELV 규제안으로의 유해물자 CF 추가안 철회
유럽의 폐기물 처리에 관한 지령 및 규정에 CF의 규제는 보이지 않으며
EU국가내CF복합재료 연구 경쟁으로EU전체 연구력 향상
(그림) 유럽 산학관 연계 네트워크도
2) 미국
트럼프 정권 하에서 에너지·환경 분야의 정책 동향은 불투명감 증가
순환경제에 역행하는 정책으로 재활용 업계에 역풍
(표)제2차 트럼프 행정부에 의한 주요 에너지·환경·자원 정책의 재검토
세계 최고의 연구력, 자금력, 연계력을 가진 미국의 산학관 연구거점
3) 중국
신에너지, EV 관련을 중심으로 한 중국 탄소섬유 관련 시장 확대에 따라
수백~천 수백t/년 규모의 rCF 생산능력을 가진 리사이클러, CFRP 업체 복수 등장
(표)중국의 탄소섬유 회수 및 재생이용 관련 정책
(그림) HRC의 CFRP 재활용
4) 기타
대만, 한국서도 rCF 리사이클러 부상
(그림)Termolysis에서 제공하는 rCF 제품
(그림) CATACK-H의 rCF
(표)해외 주요 rCF 리사이클러·연구기관
제3장 재활용 탄소섬유의 활용현황
1. CFRP 성형기술
오랜 세월 주류였던 오토클레이브와 더불어
성형시간의 단축, 고효율화를 중시한 프로세스 개발이 진전됨
(표)각종 성형법의 특징
rCFRP의 성형은 소량 다품종을 특기로 하는 몰더 취급이 중심
(그림) CFRP 성형 흐름
2. rCF 활용을 위한 개발동향
불연속 단섬유로서 회수되는 rCF를 어떻게 활용하여 출구가 되는 용도를 확대할 것인가
복합 재료와의 밀착성 향상과 rCF 복합 수지에 적합한 성형 기술 확립을 위한 개발이 진행되다
1) 성형기술 개발
rCF와 열가소성 수지의 복합화와 프레스 성형 기술의 조합에 의한
비용 억제와 생산성 향상의 실현이 출구 용도 확대로 이어진다
2. rCF의 가공성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화학 처리 프로세스의 개량, 변성에 의한 표면 개질, 섬유 표면의 비정질 카본층의
활용 등 리사이클러에 의한 rCF의 가공성 향상을 위한 개발 진전
3. rCF중간재 동향
불연속 섬유로 회수되는 rCF를 연속 섬유화하여 vCF에 가까운 사용성 실현
채용에 따른 프로세스 비용 및 카본 프라이싱까지 고려한 메리트의 호소가 열쇠로
rCF와 열가소성 섬유 혼방 부직포의 프레스 성형으로 생산성 대폭 향상
부직포 제조업체 리사이클러 개발 진전
rCF의 출구 확대를 위해서는 사출 성형에 대한 대응이 필수적이며 강도, 내열성 등
복합 재료로서의 성능을 살릴 수 있는 엔프라와의 컴파운드 펠릿으로 용도 개발 진행
(표) rCF의 주요 공급망
4. rCF의 채용동향
기후변화 대책·환경 대응이 브랜드력으로 이어지는 B to C 업계에서 rCF 채택 진전
유럽에서의 CBAM 본격 시행 이후 아시아 지역에서의 채용 확대가 기대된다
항공기는 안전 기준이 엄격한 1차 구조재, 2차 구조재에서의 채용에 높은 허들
트레이 등의 비품에서 내장재로의 스텝 업을 목표
자동차 관련은 CFRP 채용 자체가 적어 rCF 채용이 진행되지 않고
레이싱 카 리페어를 향한 대응이 시작된다
제4장 재활용 탄소섬유 메이커·연구기관의 동향
Fuji Design 주식회사
탄소섬유의 '재활용'에서 신재료를 뛰어넘는 가치를 지닌
'새로운 CF 개발'로 단계 진행
2023년 도입한 63㎥ 대형 열분해로에서 rCF 양산 개시
섬유 표면을 덮는 비정질 카본 층이 vCF 이상의 성능 부여
rCF의 부가가치 향상으로 '새로운 재료 메이커'로서의 포지션 확립
'코바트론®펠릿' 기내식 트레이, CHG 탱크 연속 장섬유 회수
섬유에 대한 직접 도금 등 rCF의 실용화를 위한 개발이 꾸준히 진전됨
일본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의 rCF 확대를 위한 준비를 진행하다
중동, 유럽에서는 rCF의 지역생산지소 실현을 위한 합작회사 설립 검토
아이카본 주식회사
rCF 원체뿐 아니라 변성품, 중간재, 성형품부터 최종 제품까지 전개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으로 사업의 고도화·고수익화 실현의 길을 착실히 나아가다
상온산 알칼리법으로 회수되는 rCF는 열화가 없고 압축강도·인장강도가 향상
vCF와 동등 이상의 성능 및 품질 실현이 강점
사출성형용 컷팅 화이버는 결속용 수지 찌꺼기 저감 및 무해화 기술 개발
PA 등 극성을 가진 매트릭스 수지와의 밀착성 향상 실현
rCF의 출구를 확보하여 사업의 고수익화로 연결하는 '자전거 프로젝트'의 시동
2030년에는 사업 전체 매출액 100억엔 이상 실현
주식회사 미라이카세이
탄소섬유인 리사이클러에서 rCF를 활용한
고효율 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진화
2025년에 개소한 '아오모리 Lab'에서는 재료(rCF)부터 최종 제품까지의
원스톱 개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
rCF와 열가소성 섬유의 혼방 부직포, 프레스 성형, 레이져 가공기 활용으로
기존 CFRP 성형품의 10배 생산성 실현
rCF 회수~최종 제품 제조까지의 프로세스를 패키지화하여 "Mirai Process"로 제공
일본뿐 아니라 해외로의 사업 확대도 염두
주식회사 신료
CFRP 잔재 및 폐재로부터의 rCF 회수부터 컴파운드까지를 전개
rCF 컴파운드는 고강도, 도전 등 탄소섬유 성능이 필요한 용도로 채용실적 확보
rCF 컴파운드의 성능을 살리기 위해 엔프라 이상의 수지와의 조합 모색
트레이서빌리티에 대한 요구에는ISO9001로 대응
데이진 주식회사
자사 공장에서 발생하는 잔재를 재생한 'Tenax Next™ R2SP5136MM'을 투입
신제품과 비슷한 물성, 품질, 트레이서빌리티에 강점
프리카서에서 제품까지 일원화된 체계로 전개하는 체제를 일본 국내외에서 구축
유럽 거점 Teijin Carbon Europe에서는 탄소섬유 사업 첫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행
「Tenax Next™ R2SP5136MM」은 컴파운더가 그대로 피더에 투입 가능한
편리한 사용성과 DPP 대응의 트레이서빌리티로 폭넓은 용도로의 채용에 기대
Toyota Industries Corporation
재료(rCF실) 개발에 그치지 않고 중간재부터 성형품까지의 제품 설계, 평가,
품질 보증까지를 포괄적으로 실시하여 CFRP 재활용의 조기 실현을 목표로 하다
조업인 직기·방기 기술 활용으로 탄소섬유 잔재에서 연속 섬유 재생
꼬임 없는 균일한 섬유 배향으로 vCF에 가까운 품질과 물성 구현
CO2 배출량은 vCF의 10~20%, 카본 프라이싱에 대해 높은 우위성 확보
USTER사의 측정기술로 실품질을 보증
재활용 CFRP의 사회 구현을 위한 플랫폼 '포괄적 CFRP 순환 시스템'은
2단계에 도달, 일본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높이 평가
UBE 주식회사
재활용 탄소섬유 강화 나일론 컴포지트는 GHG 배출량 감소 효과와 더불어
신제품 섬유 사용품과 동등한 물성이 높이 평가되다
'U-BE-INFINITY®' 제1탄으로 재활용 탄소섬유 강화 나일론 컴포지트 출시
수지와 섬유의 배합, 레시피는 사용자 요구에 최적화하여 제안
우수한 GHG 배출량 감소 효과, 재활용률 향상, PFAS 대응, CBAM 대응 등
유저의 환경 대응에 대한 폭넓은 공헌을 평가받아 아시아를 중심으로 실적 확대
주식회사 UCHIDA
고객 요구에 맞게 설계~성형, 시작, 제품화까지 원스톱으로 대응
자동화 시스템 도입 및 프레스 성형 활용으로 생산 리드 타임 대폭 단축
다종다양한 성형방법과 제품마다 다른 방법 적용, 소량 다품종 대응에 의한 CFRTS, CFRTS 성형에 강점
2016년 CFRP제 보행장구로 JEC World Innovation Award 수상
포뮬러 E 레이싱 카 부품 재생, 3D 프린팅을 통한 성형형 개발 등
재활용 탄소섬유(rCF) 활용 추진
가나자와공업대학 혁신복합재료 연구개발센터(ICC)
일본 국내외 기업·연구기관과 연계하여 재료, 성형, 평가·분석,
엔지니어링 기술의 연구개발을 추진하여 복합재료의 활용·사회 구현을 목표로 한다
대학과 기업을 연결하는 복합재료 플랫폼으로서
개방적인 혁신적인 연구 환경을 정비
탄소 중립과 순환경제의 관점에서도 rCF의 활용은 매우 중요한 과제 -0
rCF의 '회수처'를 내다본 기술 개발에 몰두
rCF 복합재료 활용 및 출구개발로 이어지는 성형기술 다수 보유
복잡 형상과 높은 Vf를 양립하는 랜덤 시트 등의 재료 개발도 진전
독일 프라운호퍼의 공동연구개발 및 사업화 거점(FIP)을 일본 최초로 개설
rCF 복합재료의 연구개발, 기술이전, 사업화를 위한 게이트웨이로 기대
나고야대학 내셔널 컴포지트 센터
복합재료의 세계적인 연구개발 거점으로서
재활용 탄소섬유 활용 확대를 위한 프로젝트 추진
LFT-D성형기술로rCF를90%혼합한CFRTP의대형, 박육성형 실현
퇴역 항공기에서 유래한 CFRP 폐재에서 회수한 rCF를 다시 항공기에서 활용
Air to Air 재활용 프로젝트 산학협동 추진
중간 가공재를 사용하지 않고 재료 공급부터 성형품까지 일원화로 자동 생산하는 LFT-D 성형으로
CFRTP 성형 시간의 대폭적인 단축과 저비용화 실현
산학연계 컨소시엄 ncc Prime에서
자동차 재활용 과제였던 ASR을 사용한 Car to Car 재활용 실현
국립연구개발법인 산업기술종합연구소(산총연 중부센터)
평가 방법, 복합화 기술, 성형 프로세스 등 rCF 활용 촉진을 위한
기술개발·연구개발 추진
인장 강도, 수지/섬유 계면 전단 강도를 동시에 평가하여 짧은 섬유에도 대응 가능한
'개량형 단편화 시험'이 ISO19350으로서 국제 표준화 확립
100 µm 크기의 밀드 화이버를 복합화하고 섬유의 배향을 갖춘 3DP 조형재 개발
Mitsubishi Chemical Advanced Materials AG
유럽에서의 rCF 사업에 참가하여 그룹 전체의 rCF 제품 취급과
재활용 프로그램 확대
CFRP·CF 활용 유럽 본격 진출
2022년에는 독일에 양산 라인을 증설, 유럽 역내를 초월한 글로벌 전개를 목표로 한다
확대되는 rCF 제품 라인업
가와시타 유저의 폭넓은 요구에 부응하는 형상 및 성형 방법 실현
항공기 및 스포츠 레저에 대한 'KyronTEX™'의 활용을 추진
트레이서빌리티를 확보한 폐쇄 루프 및 리사이클 시스템으로 고부가 가치화 도모
SGL Carbon SE
Carbon Cleanup과의 제휴를 계기로 하는
rCF 사업 확대를 위한 새로운 전개가 주목
탄소섬유 활용한 BMW i3 제조로 자동차용 CFRP 시장 견인
협업 종료 후에는 침체기에 접어들어 사업 재편성을 발표
AI 탑재 로봇으로 CF 순환형 이용·rCF 사업에 주력하는 방향?
2025년 9월 Carbon Cleanup사와 제휴 발표
혁신적 AI 탑재 rCF 로봇 'CARB-E(Carbon Eater)'는
rCF 보급의 벽이 되고 있는 용도 및 트레이서빌리티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Gen 2 Carbon Ltd.
글로벌 제휴를 통해 유럽, 미국에서의 위상 확대
배터리, 연료전지, 전해장치용 등의 고부가가치 영역에서의 전개를 목표
구 ELG Carbon Fibre에서 Gen2 Carbon으로 리브랜딩을 거쳐
영국·유럽을 견인하는 rCF 브랜드 확립에 박차를 가하다
유럽 내 제휴에 그치지 않고 국경을 초월한 파트너십을 촉진
2025년에는 미국의 탄소·흑연 제조업체 Americarb와 제휴
2025년도 Engineering Innovator of the Year Award 부문 노미네이트
유럽에서 인정하는 rCF 리사이클러가 인식하는 과제는 인프라 정비와 공인 기준 설정
Carbon Fiber Recycling Inc.
24시간 365일 연속 운전 가능한 연속 흐름식 시스템을 활용하여
rCF 비용 절감 및 안정 양산 공급 체제 실현
탄소섬유의 환경부하 절감과 경제성 향상 양립을 실현한 CFR의 rCF 생산기술
과제였던 상업 규모에서의 rCF 생산을 연속 플로우식 시스템으로 해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