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오가닉·자연주의 식품 시장의 장래 전망 ~건강지향과 친환경를 뒷받침하는 식품의 미래~(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18900
발간일
2025/12/11
체재
A4 / 233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33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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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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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의 식량 시스템 전략이 추진되는 가운데 오가닉 빌리지 선언을 실시한 시정촌의 수는 150을 넘었다 오가닉 농산물과 식품은 기존에 자연식품점이나 생협 등의 채널에 한정돼 있었지만, 요즘은 일반 식품 슈퍼마켓에서 볼 수 있는 기회도 늘고 있다.

일본에서는 건강을 위해 오가닉 식품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지만, 구미에서는 친환경 차원에서 선택하는 사람이 많다. 요즈음 다발하는 이상기후에 따라 향후는 일본에서도 친환경을 동기로 한 오가닉 농업의 추진, 식품 선택이 요구된다.

반면 재배에 손이 많이 가는 오가닉 농산물이나 이를 사용한 가공식품은 일반식품과 비교해 가격이 비싸다. 물가 상승에 따라 절약 지향이 강해지는 가운데 오가닉 식품 시장은 향후 어떠한 성장 곡선을 밟을 것인지, 그 최전선을 취재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유기농·자연주의 식품시장을 광범위하게 조사·분석함으로써 해당 시장과 관련된 사업자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유기농·자연주의 식품 관련 시장에 참여하는 기업 외에 수요자로서 유기농 식품을 취급하는 소매업자 및 유기농 식품을 이용하는 내식·외식업자, 유기농 전략을 추진하는 시정촌(지방자치제)을 조사대상으로 했다.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조사를 바탕으로 전화 및 설문조사 병행

조사기간: 2025년 10월~2025년 12월

기획·제작: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푸드&라이프 사이언스유닛 푸드그룹.

 

자료 포인트

유기농 농산물을 추가한 '유기농 식품시장'으로 시장규모 산출

채널별 시장규모를 새롭게 산출(2023~2024년도)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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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제1장 유기농 식품의 시장동향

 

1. 유기농 식품시장 개황

  (1)총 시장규모 추이

  (2)유기농 식품의 시장 구성(가공식품)

  (3)카테고리별 시장규모·구성비 추이와 현황

    ①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②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24년도)

    ③카테고리별 개황

2. 카테고리별 동향

  (1)농산물(쌀, 과일, 채소)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의 동향

  (2)주류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의 동향

  (3)음료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의 동향

  (4)축산 가공품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의 동향

  (5)농산 가공품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의 동향

  (6)면류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의 동향

  (7)조미료류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의 동향

  (8)식용유지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의 동향

  (9)냉동식품

    ①시장규모 추이, 개황

    ②주요 기업의 동향

  (10) 기타

    ①조리완료 식품의 동향

    ②과자

    ③빵

    ④유아식

3. 유기농 식품시장을 둘러싼 토픽스

  (1) 유기농 빌리지 레지 선언 시정촌 확대

    ①유기농 빌리지 선언 현황

    ②주목할 만한 시정촌의 대처 사례

    i)아야마치(미야자키현 히가시모로카타군 아야마치)

    ii)가케가와시

    iii)후지에다이치

    iv)가메오카시

  (2) 유기 JAS 포장 면적 추이

  (3) 유기농(유기농) 식품의 검사인증제도와 최근의 법제도 개정

    ①유기농(유기농) 식품 검사 인증 제도

    ②특별재배 농산물 관련 표시 가이드라인

    ③유기농 관련 법제도 개정 상황 ~유기농 주류에 대한 유기 JAS 인증 표시 의무화~

  (4) 유기농 레스토랑 JAS 현황

  (5) 유기농 급식 상황

4. 유기농 식품시장의 과제

  ■생산 영역의 과제

  ■가공 유통 영역의 과제

  ■소비 영역의 과제

5. 유기농 가공식품 시장의 시장규모 예측

 

제Ⅱ장 자연파 식품의 시장동향

 

1. 자연주의 식품시장 동향

2. 플랜트 기준 식품(비건, 채식주의자 포함) 시장 동향

3. 채식주의자 비건 JAS 인증 동향

4. 글루텐 프리 동향

 

제III장 유기농 식품의 소매시장 동향

 

1. 유기농 식품의 채널별 동향

  (1)채널별 시장규모, 현황

  (2)유기농 농산물의 채널별 시장규모, 구성비

  (3)유기농 가공식품의 채널별 시장규모, 구성비

2. 주요 기업 동향

  (1)자연식품전문점

    ①비오세본 자폰

    ②코다와리야

  (2)일반 슈퍼마켓의 동향

    ①이온

    ②라이프 코퍼레이션

    ③YAMADA STORE (야마다 스토어)

  (3)EC, 택배, 생협(무점포 판매 루트) 동향

    ①비오 마켓

    ②코프 자연주의

 

제Ⅳ장 주요 기업 동향

 

알파푸드 스태프

오사와 재팬

카네카 식품

카나자와다이치

크레용 하우스

코프자연사업연합

사쿠라이식품

순정식품 마루시마

소켄샤

텐타카주조

비오세본 자폰

히카리식품

히카리미소

마비

미토쿠

무소상사

라이프 코퍼레이션

와타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