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예정] 2025년판 영양제ㆍ유동식ㆍ영양보충식품(경구ㆍ경관)에 관한 시장동향조사(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의료재정 압박, 국민의료비 부담 증가, 병원 도산 및 폐업, 병상 감소와 전환(회복기 재활 병상, 간호 의료원), 지역 포괄화와 고령자의 재택 전환, 식사요양비 개인부담 증가, 영양 가산 재검토, 연하식과 저작곤란자식의 보급, PEG영양의 평가와 변화, 고령자의 저영양에 대한 관심 등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충식품’을 둘러싼 시장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영양제/유동식/영양식품 업체는 ONS대응, 질병별 제품 및 PEG전용 제품과 소프트 백 제품의 강화, 용기의 유니버설화, 장기 사용을 예상한 미량 원소 및 식이섬유가 첨가, 맛과 식감의 개량, 단단함 조정, 보조식 대응, 고칼로리, 고단백 타입, 가수(加水) 타입 등의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 영양사 자격자 지원 강화, 재택 마켓 및 건강한 사람의 영양보충을 상정한 유통대책, 인터넷 연수 및 세미나 개최, 회원 조직 강화, NST에 대한 판촉 강화, 드러그스토어 진열 등 일반 유통에 주력, 자사 HP 및 전문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 제조 라인의 증/신설, 제조 수위탁 강화, 해외전개, 재택의료 서비스 기업 및 식품택배업, 의약품 도매상과 전체 병원 식자재 도매 등과의 제휴 등을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업체 간의 판매경쟁은 심화되고 있으며, 특정 제품의 점유율 확대, 상위 업체의 과점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 경쟁 심화와 특기 분야에 대한 사업영역을 집중하는 곳도 있고, 시장 철수 및 사업을 통합하는 업체도 있다. 한편 영양보충식품에서는 신규 참여도 보이며 활발한 제품 개폐도 함께 시장은 확대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주변 환경이 변화하는 가운데, 신제품의 시장 출시 및 가격경쟁 심화에 따른 격동기에 있는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충식품’에 대해 시장동향, 기업전략, 장래전망 등을 종합적이고 다면적으로 조사·분석했다.
◆조사개요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면접취재 및 전화 등을 통한 간접취재
조사편집기간: 2025년 10월~2025년 12월
◆자료 포인트
- 2026년판 포인트: 올해는 영양제에 대한 새로운 제조판매 승인 및 생산체제 변경, 유동식의 제품 개폐, 입원 시 식사요양비의 재검토, 영양관리 가산 개정 등, 새로운 시장 데이터 게재
◆리서치 내용
※게재예정내용, 발간예정 등에 대해서는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게재예정내용
제1장 시장분석편
1. 시장 개황
1) 영양요법(수액,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충식품) 현황
2) 2025년 시장 개황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 식품
3) NST의 영양 요법
4) 노인의 영양요법
5) PEG(Percutaneous Endoscopic Gastrostomy)の現状
6) 시장진입과 시장 철수
7)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 변경
(1)입원 시 식사요양비의 개정(2024년도, 2025년도)
(2)'특별용도식품'의 제도 개정과 환자용 식품
(3)고령자의 보건사업과 개호 예방의 일체적 실시
(4)병상기능 재편에 따른 시장구조 변화(회복기 재활 병상 증가)
(5)진료수가 개정(2095년도의 토픽스)
2. 시장규모 추이 (2020~2024년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3. 메이커 점유율(2024년도)
1) 영양제
2) 유동식 (전체)
3) 고형 유동식
4) 반고형타입(PEG지원) 유동식
5) 병태별 유동식
(1)메이커 점유율
(2)제품 점유율
6) 가수형 유동식
7) 영양 식품
4. 시장구성비 (2024년도)
1) 형상별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식품
2) 제품별 (명칭별)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식품
3) 투여방법별(사용방법별)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식품
4) 병태별(용도별)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식품
5) 사용장소별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식품
6) 용기유형별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식품
5. 메이커의 연구개발, 생산, 유통, 판매동향
1) 연구개발 동향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식품
2) 생산동향
(1)영양제
(2)유동식
(3)영양식품
3) 판매동향 (병원, 고령자 시설)
(1)유통특성
(2)영양제
(3)유동식
(4)영양식품
4) 신규 채널 동향(드러그스토어, 슈퍼마켓, 통신판매)
6. 주요 제품 일람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7. 신제품 동향
8. 제품 트렌드
1) 주입백 타입과 종이 팩 타입의 구분 사용
2) MCT (중쇄지방산 트리글리세라이드)
3) 맛 개량 (저당/스프계 향의 확충)
4) 보식 타입 (고형 타입, 젤리 타입)
5) 식이섬유 포함, 유당불내증 타입 (설사 잘 일어나지 않음)
6) 고열량제품, 고단백제품, 고지질제품
7) 욕창대책제품(아르기닌·아연 등 창상치유 관련성분 강화)
8)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9) 저이수(低離水) 타입(의료·개호 현장에서 평가)
10) 병태별 유동식
11) 미량원소 배합제품(장기사용을 전제로 한 영양 균형 설계)
12) PEG 전용 제품 (반고형 타입)
13) 소용량화(한 번에 마실 수 있는 크기, 보충 용도, 고에너지)
14) 소화상태/성분 영양유동식 (펩타이드를 이용한 흡수성 향상)
15) 가수형
16) 재활영양제품(근량유지와 기능회복 지원)
17) 프레일에 대한 대응
18) ONS 제품 (장기 사용과 QOL 향상)
19) 유산균의 활용
9. 원자재 가격 상승 대응과 영향
10. 판매촉진책 (인터넷 활용, 회원조직)
11. 신규진입·기업제휴 동향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12. 사용자 동향
1)경관영양분야(경비투여, PEG)
2) 경구영양분야
3) 병태영양분야
13. 재택영양(일반가정)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4) 재택채널에의 리치(소매업, 통신판매업)
14. 시장확대요인·저해요인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15. 시장 장래전망
1) 영양제
(1)시장전망(ONS와 재택 시장의 확대)
(2)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2) 유동식
(1)시장 전망(경구 보식, 재택시장 확대)
(2)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3) 영양보충식품
(1)시장전망(제품영역 확대, 신규참여 가능성)
(2)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제Ⅱ장 개별기업 실태조사편(이하를 중심으로 16~18개사를 게재 예정)
□ 아사히그룹식품 주식회사
□ 애보트 재팬 합동회사
□ EA파마 주식회사
□ 이엔오쓰카 제약 주식회사
□ 에자키글리코 주식회사
□ 주식회사 오오쓰카제약공장
□ 키세이약품공업 주식회사
□ 큐피 주식회사
□ 토어스 주식회사
□ 닛신 오일리오 그룹 주식회사
□ 뉴트리 주식회사
□ 네슬레 일본 주식회사
□ 밸런스 주식회사
□ 주식회사 푸드케어
□ 헬시푸드홀딩스 주식회사
□ 주식회사 호테이푸드 코퍼레이션
□ 홀리카푸드 주식회사
□ 주식회사 메이지
□ 모리나가유업 크리니코 주식회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