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예정] 2026년판 건강식품의 시장실태와 전망 ~소비자조사편~(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소비자의 건강·미용에 대한 의식 및 행동, 기능성표시식품과 특정보건용식품을 포함한 건강식품(서플리먼트)의 섭취 실태를 철저 조사. 최근 주목되는 홍국 문제가 소비자의 신뢰감에 준 영향과 구입방법(정기구입 또는 필요할때만) 및 선택 이유, 물가 상승이 구입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게재. 66개 주요 성분과 57개 업체별 섭취 현황도 조사해 건강·기능성식품 개발·판매 전략 입안에 도움이 될 최신 데이터를 제공한다.
◆조사개요
◆자료 포인트
【전회판과의 차이】(예정)
·홍국문제가 준 섭취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그 후의 신뢰감 변화 분석
·정기 구입(서브스크립션)과 필요할 때 구입에 대한 각 선택 이유 조사
·물가 상승이 건강식품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사
·건강식품의 안전성이 다시 부각되는 지금, '특정보건용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이미지 조사
◆리서치 내용
※게재예정내용, 발간예정 등에 대해서는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게재예정내용
【응답자 속성】
20~70대 이상/사전조사: 5,000명/본 조사: 1,200명
【게재 항목】
●조사실시 요강(조사목적, 조사설계·응답자 속성, 설문)
●조사결과 일람
●조사결과 총괄/포인트
●조사항목별 분석: 성별, 연령대별 분석(20대새김)
~사전조사결과~
1. 건강유지·증진 및 미용을 위한 행동
2. 현재의 신체상태에서 신경쓰고 있는 점 및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하여
(1) 피로 (2) 건강유지·증진 (3) 피부 건조 (4) 여드름, 모공 열림 등의 피부 트러블 (5) 피부 기미, 주름, 처짐 등의 에이징 사인 (6) 체중감소, 다이어트 (7) 관절 통증, 위화감 (8) 정장, 변통 (9) 면역력 유지 (10) 간 기능(11) 영양 밸런스의 치우침·부족 (12) 눈 피로, 초점 조절, 시력 저하 (13) 기억력 저하, 치매 (14) 집중력 저하 (15) 눈과 코의 불쾌감 (16) 혈압 (17) 혈당치 (18) 콜레스테롤 수치 (19) 중성지방 (20) 체지방, 내장지방, 피하지방 (21) 요산치 (22) 스트레스 (23) 어깨결림 (24) 요통 (25) 골다공증 (26) 수면관련 (숙면을 하지 못함, 일어나기 힘들다, 불면 등) (27) 배뇨 관련 (28) 갱년기 장애 (29) 근력 유지, 증가 (30) 체형유지, 개선 (31) 입냄새, 구강 내 건강 (32) 체취, 냉증, (34) 부종 (35) 모발 관련(모발 양, 모발 탄력·윤기, 굵기, 흰머리 등) (36) 노화
3. 신경이 쓰이는 점이나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 대책을 세우고 있는가
4. 신경이 쓰이는 점이나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대책
5. ‘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 상황에 대하여
6. 현재 섭취하고 있는 ‘기능성표시식품’의 형태에 대하여
7. ‘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 의향
8. 섭취하고자 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형태에 대하여
9. ‘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상황에 대하여
10. '특정보건용식품'에 대한 이미지
11. '건강/미용식품' (영양제)의 섭취 상황
12. '건강/미용식품'(영양제) 섭취를 멈춘 이유
13. 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피해에 관한 보도의 인지상황
14. 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피해 보도에 따른 섭취현황 변화
15. 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피해에 관한 보도에 따른 의식·행동의 변화
16. 홍국 관련 제품으로 인한 건강 피해에 관한 보도 후 ‘건강/미용식품’(영양제)에 대한 신뢰감
17. '건강·미용식품'(영양제)을 섭취하지 않는 이유
~본 조사 결과~
1. 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 · 미용 식품](보충제)의 형태
2. 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 · 미용 식품](보충제)의 종류
3. '건강·미용식품'에 대한 1개월당 지출금액
4. 고물가에 따른 '건강·미용식품' 구입 행태 변화
5. '건강·미용식품'(보조식품)의 구입장소
6. '건강·미용식품'(영양제)의 구입·입수 방법
7. 정기구매(구독)의 이용이유
8. 필요할 때마다 구매를 선택하는 이유
9. '건강/미용식품'(영양제)의 성분·소재별 인지·섭취 상황
10. '건강/미용식품'(영양제)의 섭취 목적
11. '건강/미용식품'(영양제)을 선택할 때 중시하는 점
12. '건강/미용식품'(영양제)의 취급 기업별 인지 및 섭취 상황
●데이터편: 성별, 연령대별(20대마다)
*데이터 편의 수록 항목은 상기의 각 항목입니다.
【조사대상 건강식품의 주성분 66소재】
아연, 녹즙, 아가리쿠스 브라제이, 아스타잔틴, 아미노산, 5-ALA (5-아미노레불린산), 아르기닌, 은행잎, 강황, HMB, 에쿼르 , NMN (니코틴 아미드 , 모노클레오타이드), 오르니틴, 굴 추출물, 핵산, 칼슘, L-카르니틴, 간장수해물/간분해물, CBD (칸나비디올) (칸나비디올), GABA, 구연산, 글리신, 글루코사민, 글루타치온, 크레아틴, 클로렐라, 효소/식물발효추출물, 효모, 인삼, 코엔자임Q10, 콜라겐, 바지락 추출물, 시스테인·시스틴, 식이섬유, 자라 추출물, 스피루리나, 세사민, 대두이소플라본, DHA·EPA, 철분, 유산균, 히알루론산, 비타민 B, 비타민 C, 비타민D, 비타민E, 필수아미노산 (EAA), 비피더스균, 플라센타, 블루베리 (빌베리), 푸룬, 프로테인, 프로테오글리칸, 프로폴리스, 분기쇄아미노산(BCAA), 마카, 멀티비타민/미네랄류, 메시마코브, 멜라토닌, 유글레나(미도리무시), 염산, 루테인, 영지, 레시틴, 레스베리트로, 로열젤리
【조사 대상 주요 건강식품 제조업체 57개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