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수배송 효율화를 위한 물류 시장의 최신 동향(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27900
발간일
2024/03/28
체재
A4 / 218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18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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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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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인프라를 지탱하는 물류업계는 노동집약형 산업이기 때문에 인력 부족이 타 업계보다 심각하다. 특히 배송에서는 운전기사의 고령화와 2024년 4월에 시작되는 시간외 노동의 상한 규제(2024년 문제)에 의해 지금까지와 같은 전제 하에서는 물건을 운반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담당자가 줄어 노동시간(잔업시간)에 제한이 걸리는 가운데 지속적인 물류를 전개해 나가기 위해서는 ①운전기사의 노동조건 향상·노동환경 개선, ②효율적인 배송의 실현, ③테크놀로지의 활용이 필수다. 본 조사에서는 향후 가속화가 예상되는 이 3가지를 중심으로 현재 동향에 대해 정리했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사회 인프라를 지탱하는 물류업계는 노동집약형 산업이기 때문에 인력 부족이 타 업계보다 심각하다. 특히 배송에서는 운전기사의 고령화와 2024년 4월에 시작되는 시간외 노동의 상한 규제(2024년 문제)에 의해 지금까지와 같은 전제 하에서는 물건을 운반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담당자가 줄어 노동시간(잔업시간)에 제한이 걸리는 가운데 지속적인 물류를 전개해 나가기 위해서는 ①운전기사의 노동조건 향상·노동환경 개선, ②효율적인 배송의 실현, ③테크놀로지의 활용이 필수다. 본 조사에서는 향후 가속화가 예상되는 이 3가지를 중심으로 현재 동향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본 자료는 본 업계를 비롯하여 관련 업계 각위의 참고자료로서 도움을 드리기 위하여 작성했습니다. 조금이라도 시장 활성화와 발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ㆍ조사기간:

조사 2024년 1월~2024년 3월

편집 2024년 2월~2024년 3월

ㆍ조사대상:

·청취조사 실시 기업 수 16사

·각 사 IR 정보에 의한 간이 개표

기타 국토교통성, 경제산업성, 업계단체, 지방자치단체 등

ㆍ조사내용: 목차 내용에 준함

ㆍ조사방법:

전문조사원의 대면취재, 일부 서면 및 전화에 의한 보충조사

각종 통계, 문헌자료 등의 수집·분석조사

◆자료 포인트

[대상으로 하는 솔루션]

①운전기사의의 노동조건 향상: 중계수송, 모달시프트

→중계수송의 대처는 진행될 것인가? 어느 지역이 중계지인가? 현재 동향과 필요한 전제조건을 정리

②효율적인 수배송 실현: 수배송 능력의 공유 및 매칭에 의한 적재효율 향상(공동물류, 트럭 매칭)

→동업종 내뿐만 아니라 다른 업종으로 확대되는 공동물류

→트럭 매칭 서비스는 배송 파트너사와의 네트워크를 통해 다음 단계로

③테크놀로지 활용: 시스템을 통한 수배송 효율화(배차계획시스템, 라우팅, 동태관리시스템 등)

→참여 플레이어가 증가하는 업계 동향을 정리

유력 플레이어 개표(사례)를 게재!

[게재기업: 엔슈트럭, 옵티마인드, 스페이스, CBcloud, 센코, 전국농업협동조합연합회(JA전농), 트라박스, 트랜콤, 일본화물철도주식회사(JR화물), 일본팔레트렌탈, 하코벨, 미쓰비시식품]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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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1. 운송업계가 대처해야 할 과제

2. 2024년 이슈 개황

제1장 총론

1-1. 일본의 물류 시장 동향

1-2. 운송업계의 현주소

  (1)도산건수와 M&A의 증가

  (2)운송사업자의 사업자 수

  (3)운전기사의 현황

  (4)운송 \업계의 과제

  (5)2024년 문제의 개황

1-3. 운전기사 부족에 대한 대응

  (1)현재 단계는 '디지털화'

  (2)생산성 향상(효율적인 수송의 실현, 자동화·성인화의 촉진)

1-4. 향후 전망

제2장 물류 시장을 둘러싼 시장환경

2-1. 일본 인구 추이와 경제 상황

2-2. 물류에 관한 정부의 지침·정책

  (1)종합물류시책 대강

  (2)물류 혁신을 위한 정책 패키지

  (3)물리적 인터넷

2-3. 화물수송량의 동향

  (1)일본 화물수송량 동향

  (2)일본 화물재고량 동향

  (3)트럭 및 철도차량 보유량 동향

2-4. 택배 시장의 동향

2-5. 자율주행 동향

  (1)자율주행 실현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배경

  (2)사회 구현 촉진

  (3)이동 및 물류 서비스 모델 구축

  (4)개발·구현을 위한 환경정비

  (5)향후 방향성

2-6. 환경대책

  (1)2050년 탄소중립을 향한 목표치

  (2)화이트 물류·그린 물류를 위한 대처

제3장 주목 토픽스

3-1. 일본의 화물 유동 상황과 트렌드

3-2. 업계 구조상 과제: 물류 2법과 외국인 운전기사의 채용

3-3. 트럭G맨에 의한 감시·지도

3-4. 고속도로 심야할인의 재검토

3-5. 팔레트화에 관한 동향

제4장 중계수송·모달시프트

4-1. 중계수송

  (1)정의·구조

  (2)중계수송 실시 동향

  (3)중계수송을 할 때의 전제조건 정리

  (4)중계거점(중계구역)에 관한 동향

  (5)짐량의 조정

  (6)중계수송에 드는 비용

  (7)중계수송의 운행관리

  (8)대형 물류사업자의 중계수송에 관한 주요 대응

  (9)중계수송을 지원하는 사업자의 대처

  (10)향후 전망

4-2. 모달시프트

  (1)정의·구조

  (2)모달시프트 추진을 위한 지원책 등

  (3)철도화물수송의 특징

  (4)중·장거리 페리, RORO선의 항로별 적재효율 상황

  (5)향후 전망

■유력기업 개표

·엔슈트럭 주식회사

  중계수송·공동배송 네트워크 강화, 사업영역 확대를 목표

·일본화물철도주식회사(JR화물)

  화물철도수송으로 환경문제와 노동력 부족 해결에 기여

·주식회사 스페이스

  중계수송을 지원하는 서비스 플랫폼 '도라 기지'를 전개

센코그룹홀딩스 주식회사

  "잇다"를 슬로건으로 업계 전체의 지속적인 발전을 목표

제5장 수송능력의 공유·매칭

5-1. 공동물류

  (1)정의·구조

  (2)공동물류의 실시 동향

  (3)공 물류를 실시할 때의 전제조건 정리

  (4)동일 업종 내에서의 대처

  (5)다른 업종과의 대처(트럭 공유)

  (6)물류사업자의 대처

  (7)공동물류를 촉진하는 공유매칭서비스

  (8)향후 전망

5-2. 트럭 매칭(구화구차) 서비스

  (1)정의·구조

  (2)비즈니스 모델

  (3)취급화물·수송거리별 특징

  (4)화주·운송사업자의 이점

  (5)시장 동향

  (6)주요 사업자의 동향

  (8)향후 전망

■유력기업 개표

·CBcloud 주식회사

  7만명이 넘는 지역 배송 네트워크 구축, EC택배 영역에도 진출

·전국농업협동조합연합회

  농산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물류 효율화를 위한 노력을 추진

·트라박스 주식회사

  온오프라인으로 운송회사 지원

·트랜콤 주식회사

  옮기다를 창조하여 업계 제일의 수송 네트워크를 강화

·일본팔레트렌탈 주식회사

  다른 업종 간의 공동수송을 촉진하여 물류과제 해결을 목표

· 하코벨 주식회사

  업계 표준이 되는 BtoB 오픈 플랫폼 구축을 목표

· 미쓰비시식품 주식회사

  지속가능한 물류 서비스로 '일본 음식'을 지탱

제6장 수배송 분야의 물류테크

6-1. 배차계획시스템

  (1)정의·구조

  (2)시장 동향

  (3)주요 사업자 동향

  (4)진출 사업자 동향

  (5)향후 전망

6-2. 동태관리시스템

  (1)정의·구조

  (2)시장 동향

  (3)주요 사업자 동향

  (4)진출 사업자 동향

  (5)향후 전망

■유력기업 개표

·주식회사 옵티마인드

  독자적인 핵심 기술을 축으로 '라스트 원 마일의 최적화'를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