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오타쿠×테크 시리즈 소비자 조사편<메타버스 보급 촉진에 대한 오타쿠 콘텐츠에서의 어프로치>(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33200
발간일
2024/03/28
체재
A4 / 165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165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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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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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가상 오피스와 각종 이벤트, 공동작업·트레이닝, 교육, 광고·선전, EC 등 다양한 산업에 대한 응용이 기대되고 있어, 시장규모도 2027년도에는 2조 엔을 넘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야노경제연구소 조사).

그러나 기기 가격과 불명확한 시장 니즈로 인해 보급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는 과제가 있다.

본서에서는 오타쿠에 관련한 시장이 메타버스 보급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가설 아래, 이 가설을 검증하면서 메타버스 응용처의 하나로서 기대되고 있는 「오타쿠」 비즈니스 측면에서 메타버스의 포텐셜과 유저의 실태를 검토한다.

◆자료 포인트

ㆍ주요 6개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현황

ㆍ취미별 메타버스 이용 상황과 「오타쿠」·애호가 비교

ㆍ「오타쿠」의 실태와 메타버스 친화성

ㆍ【각종 오타쿠 분야를 애호하는 「오타쿠」 수】와 【그 「오타쿠」가 지출하는 금액】에서 산출하는 「오타쿠」를 위한 메타버스의 잠재력 시장규모(아바타 판매·이벤트 참가비·월드 대관료)

ㆍ「오타쿠」의 메타버스 이용 상황(메타버스 이용 동기·계속 이용 동기·이용 빈도·접속에 사용하는 기기·IP 컬래버레이션 정책에 대한 반향·UGC 이용 상황)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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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개념·정의와 그 해설

Ⅰ. 메타버스 개론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2. 메타버스 관련 용어(메타버스 플랫폼·월드·아바타)

  3. 메타버스 보급현황

  4. 메타버스 보급에 대한 과제

Ⅱ. 오타쿠 개론

  1. 오타쿠란 무엇인가 오타쿠란 말의 변화

  2. 오타쿠의 이노베이터적 특성

  3. 총괄

제2장 메타버스 플랫폼의 특징과 보급 상황

Ⅰ. 메타버스 플랫폼의 개요 및 보급 상황

  1. 메타버스 플랫폼 보급 현황

  2. 주요 6개 메타버스 플랫폼 개요 및 보급 현황

제3장 취미별 메타버스 이용 상황과 「오타쿠」·애호가의 비교

Ⅰ. 각 취미의 메타버스 현재 이용자율

  1. 취미별 메타버스 보급현황

Ⅱ. 본서의 「오타쿠 8분야」와 선정 이유

  1. 「오타쿠 8분야」에 대하여(애니메이션·만화·라이트노벨,

  컨슈머게임, 소셜게임, 테마파크, VTuber,

  2.5차원 뮤지컬, 코스프레, 피규어 수집)

Ⅲ. 「오타쿠 8분야」에서의 오타쿠와 애호가의 비교

  1. 「오타쿠」와 애호가의 정의

  2. 「오타쿠」와 애호가 출현 상황

  3. 「오타쿠」와 애호가의 「오타쿠 8분야」 지출액

Ⅳ. 「오타쿠」와 애호가의 메타버스 친화성 비교

  1. 「오타쿠」와 애호가의 메타버스 이용 현황

  2 「오타쿠 8분야」별 오타쿠와 애호가들의 메타버스 이용 현황

  3. 총괄

제4장 「오타쿠」의 실태와 메타버스 친화성

Ⅰ. 일본의 「오타쿠」 수 조사결과

  1. 일본 「오타쿠」 인원 추계

Ⅱ. 「오타쿠」의 기본속성

  1. 「오타쿠」 남녀비

  2. 「오타쿠」 연령대

  3. 「오타쿠」 최종학력

  4. 「오타쿠」 직업

  5. 「오타쿠」 혼인 현황

  6. 「오타쿠」 가구연봉

  7. 「오타쿠」 가처분소득

Ⅲ. 「오타쿠」의 메타버스 친화성 비교

  1. 「오타쿠」·「비오타쿠」의 메타버스 인지·이용 현황

제5장 「오타쿠」를 위한 메타버스의 잠재력 시장 규모~'아바타', '이벤트 참가비', '월드 대관료'~

Ⅰ. 「오타쿠」×메타버스의 잠재력 산출 전제

  1. 「오타쿠」×메타버스의 잠재력 산출 의도와 산출 로직

Ⅱ. 「오타쿠」×메타버스의 시장 포텐셜 산출방법

Ⅲ. 「아바타 판매」 시장의 잠재력 산출

  1. 「아바타 판매」 시장의 기초가 되는 기존 시장

  2. 「아바타 판매시장」 포텐셜 시장 산출

Ⅳ. 「이벤트 참가비」 시장의 잠재력 산출

  1. 「이벤트 참가비」 시장의 기초가 되는 기존 시장

  2. 「이벤트 참가비」 포텐셜 시장 산출

V. 「월드 대관료」 시장 잠재력 산출

  1. 「월드 대관료」 시장의 기초가 되는 기존 시장

  2. 「월드 대관료」 포텐셜 시장 산출

Ⅵ. 기존 「오타쿠」 시장을 메타버스로 대체했을 경우의 잠재력

  1. 포텐셜 시장 개산

  2. 총괄

제6장 「오타쿠」의 메타버스 이용에 관한 데이터

Ⅰ. '「오타쿠」의 메타버스 이용 현황

  1. 이용을 개시한 동기

  2. 이용을 계속하는 동기

  3.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경험이 있는 「오타쿠」 이용 빈도

  4. 각 메타버스 플랫폼을 현재 이용하는 「오타쿠」의 플랫폼 연결방법

  5. 각종 IP 컬래버레이션 정책에 대한 반응

  6. 메타버스 내 「오타쿠」의 UGC 이용 현황

제7장 자유기술

【별첨】설문조사표

취미에 관한 설문 질문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