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AI 진전에 의한 인터넷 광고 시장의 변모와 장래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16900
발간일
2025/09/30
체재
A4 / 253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53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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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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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생성 AI 및 대규모 언어 모델(LLM)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인터넷 광고 업계의 업무 프로세스와 비즈니스 모델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크리에이티브 제작의 자동화, 고도의 개인화, AI에 의한 광고효과 예측의 정밀화 등, 실무 차원에서의 AI 활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기업의 경쟁력은 ‘AI 활용 능숙도’에 크게 좌우되고 있다.

또한 Chat GPT, GEMINI, Copilot 등의 생성 AI 서비스의 이용 확대와 ‘AI Overviews’와 같은 AI에 의한 검색 응답 기능이 등장함에 따라, 기존의 광고전략(SEO나 리스팅 광고 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생성AI를 비롯한 AI 기술의 진전이 인터넷 광고 시장에 미치는 구조적 변화를 정리·분석한다. 특히, 광고대리점을 중심으로 한 업계 플레이어의 대응 상황 및 역할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각 기업들이 직면하는 과제와 대응 방향성을 알아본다. 또, 이러한 시장 변화를 바탕으로 향후 업계가 주목해야 할 영역 및 인터넷 광고 시장의 성장성에 대해 전망한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인터넷 광고 대리점, 미디어렙, 디지털 광고 플랫폼(DSP/SSP) 사업자, 미디어의 광고 사업에 관한 전략이나 실적 동향, AI를 활용한 대응 등에 대해 다루어 시장의 실태와 향후를 전망한다.

▪ 조사대상 기업: 주요 인터넷 광고대행사, 미디어렙, 디지털 광고 플랫폼(DSP/SSP) 사업자, 미디어 외

▪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를 중심으로 문헌조사 병용.

▪ 조사기간:

기획 2025년 7월

조사 2025년 8월~2025년 9월

분석·정리 2025년 9월

▪조사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ICT·금융 유닛

◆자료 포인트

▪일본 인터넷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22년~2029년)

▪광고 플랫폼별, 검색/디스플레이 광고별, 운용/비운용별 시장규모

▪시장의 토픽스(TikTok Shop, 세로형 동영상 광고, 리테일 미디어의 대두 등)

▪주요 광고대행사의 사업 전략, 실적 동향, AI를 활용한 대응 상황 등

▪AI의 발전에 따른 시장 변화(SEO나 리스팅 광고에 미치는 영향, 광고대리점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 등)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2025 시장의 토픽스, 업계 각 기업들의 AI 활용 실태, AI의 진전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 2029년까지의 시장규모 예측 등을 게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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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조사 포인트

1. 인터넷 광고 시장 개황

2. 인터넷 광고 시장의 토픽스

  2.1. AI의 진전에 따른 인터넷 광고 시장의 변화

  2.2. 국내 리테일 미디어 시장 현황과 전망

  2.3. 소셜커머스의 새로운 조류: TikTok Shop의 대두

  2.4. AI 시대의 광고업계 비즈니스 모델 진화

3. 인터넷 광고 시장규모 추이

4. 인터넷 광고 시장 장래 전망

제1장 총론

1. 인터넷 광고 개요

  1.1. 일본 인터넷 광고 역사

  1.2. 인터넷 광고의 분류

2. 주요 플레이어 비즈니스 모델 분석

  2.1. 광고 매체/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2.2. 인터넷 광고대행사 / 미디어렙 비즈니스 모델

  2.3. 디지털 광고 플랫폼(DSP/SSP)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2.4 어도벨리피케이션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2.5. 인터넷 광고 업계의 비즈니스 맵

3. 인터넷 광고 시장 개황

4. 인터넷 광고 시장의 토픽스

  4.1. AI의 진전에 따른 인터넷 광고 시장의 변화

  4.2. 일본 리테일 미디어 시장 현황과 전망

  4.3. 소셜커머스의 새로운 조류: TikTok Shop의 대두

  4.4. AI 시대의 광고 업계 비즈니스 모델 진화

5. 인터넷 광고 시장규모 추이

  5.1. 인터넷 광고 총시장규모 추이(2022~2025년도 전망)

  5.2. 광고 종류별 시장규모 추이(2022~2025년도 전망)

    5.2.1. 운용형 광고/비운용형 광고의 시장규모 추이(2022~2025년도 전망)

    5.2.2. 디스플레이/검색 광고 시장규모 추이(2022~2025년도 전망)

    5.2.3. Google/Yahoo 검색 광고의 시장규모 추이(2022~2025년도 전망)

    5.2.4. 동영상 광고의 시장규모 추이(2022~2025년도 전망)

  5.3. 주요 매체별 시장규모 추이(2022~2025년도 전망) (Google, Yahoo, Meta, LINE, TikTok, X)

6. 인터넷 광고 시장규모 예측

  6.1. 인터넷 광고 총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예측)

  6.2. 광고 종류별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예측)

    6.2.1. 운용형 광고/비운용형 광고의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예측)

    6.2.2. 디스플레이/검색 광고의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6.2.3. Google/Yahoo 검색 광고의 시장규모 예측 (2025~2029년도 예측)

    6.2.4. 동영상 광고의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예측)

7. 인터넷 광고 시장 장래 전망

  7.1 시장성장의 촉진요인

  7.2. 시장성장의 저해요인

제Ⅱ장 인터넷 광고 관련 기업의 동향

1. 주요 인터넷 광고대행사의 실태와 전략

  1.1. 주요 광고대행사의 사업개황

    1.1.1. ADK 마케팅솔루션 사업개황

    1.1.2. 옵트의 사업개황

    1.1.3. CARTA HOLDINGS의 사업개황

    1.1.4. 사이버에이전트의 사업개황

    1.1.5. 셉테니의 사업개황

    1.1.6. 테크로의 사업개황

    1.1.7. PLAN-B 마케팅 파트너스의 사업개황

  1.2. 주요 광고대행사의 특징, 강점, 차별화 포인트

  1.3. 주요 광고대행사의 비즈니스 모델

  1.4. 주요 광고대행사의 실적동향

  1.5. 주요 광고대행사 고객(광고주)의 상황과 니즈

  1.6. 주요 광고대행사의 취급매체 상황과 변화

  1.7. 주요 광고대행사의 향후 주력 분야, 사업 전개 방향성

  1.8. 주요 광고대행사의 과제

2. 주요 언론의 실태와 전략

  2.1.G oogle

    2.1.1 구글의 광고 사업 개황(2024~2025)

    2.1.2 구글 광고의 비즈니스 모델

    2.1.3 구글의 광고 사업 매출 추이

    2.1.4 구글의 광고 사업 분야별 동향 및 추이

    2.1.5. Google의 AI를 활용한 대응

    2.1.6 구글의 향후 AI 전략과 전망

  2.2 LINE 야후

    2.2.1. LINE 야후의 성장전략(2024~2025)

    2.2.2. LINE 야후의 비즈니스 모델 및 광고 서비스 일람

    2.2.3 LINE 야후 광고 사업의 매출 추이

    2.2.4. LINE 야후의 사용자수 추이

    2.2.5. LINE 야후의 AI를 활용한 대응

    2.2.6. LINE 야후의 향후 AI 전략과 전개 방침

  2.3. Meta

    2.3.1 Meta의 광고 사업 개황(2024~2025)

    2.3.2 Meta의 비즈니스 모델

    2.3.3 Meta의 광고 사업 매출 추이

    2.3.4 Meta 사용자 추이

    2.3.5. Meta의 AI를 활용한 대응

    2.3.6 메타의 향후 전망

  2.4. TikTok

    2.4.1 TikTok의 회사 개요

    2.4.2 TikTok 광고의 성장 전략

    2.4.3 TikTok의 비즈니스 모델

    2.4.4 TikTok 실적 동향

    2.4.5 TikTok의 AI를 활용한 대응

    2.4.6. 'TikTok Shop' 전개

    2.4.7 TikTok의 향후 전망

  2.5. 주요 광고 플랫폼의 AI 활용 특징 비교

3. 주요 디지털 광고 플랫폼(DSP/SSP) 사업자 실태와 전략

  3.1. 주요 디지털 광고 플랫폼 사업자의 사업개황

    3.1.1 CRITEO의 사업개황

    3.1.2. Supership의 사업개황

    3.1.3 유나이티드 마케팅 테크놀로지스

  3.2. 주요 디지털 광고 플랫폼 사업자의 특징 차별화 포인트

  3.3 주요 디지털 광고 플랫폼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

  3.4 주요 디지털 광고 플랫폼 사업자의 실적 동향

  3.5. 주요 디지털 광고 플랫폼 사업자의 광고주 상황 및 니즈

  3.6. 주요 디지털 광고 플랫폼 사업자의 퍼블리셔 동향과 대응

  3.7. 주요 디지털 광고 플랫폼 사업자의 향후 주력 분야, 사업 전개 방향성

  3.8. 주요 디지털 광고 플랫폼 사업자의 과제

  3.9. DSP / SSP 시장 개황과 장래 전망

제III장 AI의 진전과 인터넷 광고 시장의 변화

1. 주요 광고대행사의 AI 활용 대응 상황

  1.1. 사내 업무에서의 AI 활용 대응 상황

  1.2. 고객 서비스에서의 AI 활용 대응 상황

2. 주요 디지털 광고 플랫폼 사업자의 AI를 활용한 대응 상황

  2.1. 사내 업무에 있어서의 AI 활용의 대응 상황

  2.2. 고객 서비스에서의 AI 활용 대응 상황

3. 주요 매체의 AI를 활용한 대응 상황

  3.1. 광고 제작의 자동화 및 효율화

  3.2. 광고 타깃팅 및 배포의 최적화

  3.3 사용자 체험에 들어가는 AI 광고

  3.4 콘텐츠 안전성 및 품질관리

  3.5. AI 에이전트화 자율적 운용 지원

  3.6 앞으로의 전망·전략의 방향성

4. AI 진전이 인터넷 광고 시장에 미치는 영향

  4.1 시장의 환경변화

  4.2. 기존 광고에 미치는 영향(SEO, 리스팅 광고)

  4.3 광고 구조의 변화

  4.4. 광고대행사의 역할변화

  4.5. 광고업계에서의 AI와 인간의 역할 분담

  4.6. 광고업계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

  4.7. AI의 진전에 의한 시장의 과제·문제점

제Ⅳ장 EC 시장 동향

1. 일본 EC 시장규모 추이

  1.1 EC 시장규모 추이

  1.2. 물건판매계 분야의 BtoC-EC 시장규모와 EC화율의 추이

  1.3 스마트폰을 통한 EC 시장의 성장

2. 온라인 쇼핑 이용 추이

  2.1. 온라인 쇼핑 이용률 추이(2022~2025년)

  2.2. 온라인 쇼핑 지출액 추이(2022~2025년)

3. 대형 온라인 쇼핑몰 실적 동향

  3.1 아마존 매출 추이

  3.2 라쿠텐의 일본 EC사업 매출 추이

4. TikTok 샵의 일본시장 전개와 임팩트

  4.1. TikTok 샵의 주요 기능과 제공 가치

  4.2. 주요 취급 상품군과 수익모델

  4.3. TikTok 샵의 성장 드라이버

  4.4 TikTok샵 진출 사업자 동향

  4.5. TikTok 샵이 인터넷 광고에 주는 임팩트

  4.6. TikTok Shop의 일본시장 과제와 성장 저해요인

 

제Ⅴ장 개별기업 실태

<광고대행사>

  1. 주식회사 ADK마케팅솔루션즈

  2. 주식회사 옵트

  3. 주식회사 CARTA HOLDINGS

  4. 주식회사 사이버에이전트

  5. 주식회사 셉테니

  6. 테크로 주식회사

  7. 주식회사 PLAN-B 마케팅 파트너스

<디지털 광고 플랫폼(DSP/SSP) 사업자>

  8. CRITEO 주식회사

  9. Supership 주식회사

  10. 유나이티드마케팅테크놀로지스 주식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