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예정] 2025년판 생명보험 판매채널 전략과 전망 ~직판, 온라인, 점포형, 방문판매 실태~(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17000
발간일
2025/11/27
체재
A4 / 318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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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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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이어 '2025년판 생명보험 판매채널 전략과 전망'을 발간하게 되었다. 업계에서는 ‘인생 100년 시대’등을 배경으로 한 자산보전·운용지향의 방향성 등 고객의 보험 가입 움직임에도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한편, 올해 6월에 관련법 개정이 결정되어 향후는 더욱 체제 정비가 요구되는 등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지금까지의 생명보험회사, 승합대리점(점포형, 온라인, 방문)의 두 업태에 가세해 기업내 대리점, 대리점을 포함한 보험업계용 솔루션 기업 등에서도 체제정비 및 디지털화의 가속, 고객 대응에 대한 영향과 대응을 파악해, 시장동향 및 업계의 장래 전망 등을 리포트한다. 작년과 동일하게 생명보험 업계를 부감하면서 점포형 보험상담의 시장규모 추계 등 기존의 내용을 답습해, 한층 더 대국적인 견지에서 생명보험 업계의 판매채널 전략을 파악한 내용으로 한다.

 

◆조사개요

 

◆자료 포인트

<전회판과의 차이>

·새롭게 기업 내 대리점 및 대리점용 솔루션 벤더에 관한 동향 게재 예정

·대리점 기업·생명보험회사의 관련법 개정 대응 동향 게재 예정

 

<게재 예정 기업>

아프락생명, 스미토모생명, SOMPO히마와리생명, 일본생명, 라이프넷생명, 라쿠텐생명, 어드밴스크리에이트, 아이릭코 퍼레이션, Wizleap , 올원에이전트 , 파이낸셜 에이전시, 브로드마인드 등

※게재 기업은 예고없이 변경될 수 있으니,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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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게재예정내용, 발간예정일 등은 일부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게재 예정 내용

 

제1장 총론·분석편

 

1.업계동향 및 시장환경

  (1)판매 채널에 의한 업계 구조  

  (2)생명보험의 채널별 가입 동향

    ① 점포형, 인터넷 가입신장

    ② 점포형 이용의 만족점, 불만점

  (3)시장 환경

  (4)토픽스

    ① 임베디드 인슈어런스에 관한 대응

    ② 새로운 채널을 활용한 기법

    ③ 기업 내 대리점에 관한 동향

2. 시장규모

  (1)생명보험업계의 시장규모와 세대 가입 건수

  (2)신계약 연환산 보험료의 추이 및 배경

  (3)생명보험 판매 채널별 구성비(신계약 연환산 보험료 기준)

  (4)점포형 보험의 시장 규모

3. 생명보험회사의 판매 채널 전략 및 대응 동향

  (1)생명보험회사의 중기 경영계획  

  (2)판매 채널의 동향~판매 채널이 다양화~

    ① 영업직원 채널 동향

    ② 영업점 점포 전개

    ③ 비대면 영업 동향  

    ④ 간접 판매 채널 동향

  (3)생명손해보험의 DX 전략

  (4)그룹전략

    ① 자회사 생명보험 등의 개황

    ② 자회사 등의 승합대리점 판매전략~점포 운영전략, 출점전략

    ③ 자회사 등 대리점에 대한 고객 유치책

    ④ 판매의 디지털화, DX의 대응 지원 등

    ⑤ 고객의 점포 방문 목적, 계약 동향, 니즈의 변화(직판과의 차이)

    ⑥ 기대도, 기대할 점

    ⑦ 과제, 향후의 대응

  (5)자회사 등의 승합대리점ㅇ의 체제 정비에 대한 대처 관여와 그 내용

4. 대리점 채널 동향 - 내점 등-

  (1)내점형 보험의 성립과 배경

  (2)점포형 보험 기업 등의 경영기반 강화~재편, 숍 통폐합~

  (3)다른 업종·대기업 자본 참가의 현상  

    ① 다른 업종, 대형자본도 일부 철수 움직임

    ② 다른 업종, 금융기관의 대응-

  (4)점포형 보험 등 기업의 사업전략

    ① 현황

    ② 사업전략의 과제와 대책, 차별화 방안, 향후

  (5)독자성을 활용한 대응으로 생존

    ① 판매 채널 복합화~점포형, 방문, 인터넷 장벽 저하

    ② 점포형 보험 등 기업의 개인 방문 업무

    ③ 승합대리점의 디지털화, 온라인 상담 대응 상황과 효과

    1) AI, Chat GPT 활용 시작

    2) 점포형 보험의의 온라인 상담 도입실태

    3) 온라인 상담 각 기업의 대응, 효과

    4) 온라인 상담의 장점, 단점

    ④ 공동 모집의 유무, 장점·단점, 주력 정도

    ⑤ 외부 FP 활용 유무, 장점·단점

    ⑥ 공적 보험제도를 바탕으로 한 모집 활동

    ⑦ 인터넷 완결, 스마트폰 상품의 대응 상황 및 예정, 실적

    ⑧ 점포형 보험 등 기업의 보험 관련 사업·서비스 대응

  (6)자산 형성·운용, 절약 니즈 증가

  (7)점포형 등 기업의 보험사업 이외의 활동

    ① 금융서비스 중개업에 대한 의향, 대응

    ② 개호, 주택담보대출, 상속상담, 자산운용, 보전대행 등에 대한 대응

  (8)고객 본위의 업무운영에 대한 대응

5. 업계의 과제와 전망

  (1)전망

    ① 생명보험측

    ② 대리점측

  (2)과제

    ① 생명보험측

    ② 대리점측

 

제Ⅱ장 각론편: 생명보험회사

 

1. 생명보험회사의 실태

  (1)계약자 수

  (2)보유계약 건수

  (3)신규계약 건수

  (4)생명보험회사의 채널별 신계약 연환산 보험료

2. 채널전략

  (1) 자사의 직접 판매 활동 - 영업직원 채널(개인용)

    ① 고객에 대한 접근 상황

    ② 기존 고객에 대한 관리

    ③ 고객 접점 창출로 연구하고 있는 점, 고생하고 있는 점

    ④ 판매에 대한 디지털화 대응(AI, 아바타 활용 등)

    ⑤ 영업사원 교육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점

    ⑥ 새로운 채널(인터넷 및 스마트폰 등) 전개의 검토, 대응

    ⑦ 과제, 향후 대응

  (2) 자사의 간접 판매(점포형, 방문, 온라인) 활동

    ① 기대도, 주력도 합(자회사 등의 대리점과의 비교에서)

    ② 과제, 향후 대응

3. 상품전략

  (1)최근 상품 개발의 유의점·중시점

    ① 보증성과 저축성에 대하여

    ② 보험료, 보험금에 대하여

    ③ 임베디드 인슈어런스에 대하여

    ④ 설명의 용이성, 권장의 용이성, 가입의 용이성에 대해서

  (2)향후 개발 상품의 방향성  

4. 판매 채널별 상품 트렌드

  (1) 영업직원 채널

  (2) 대리점 (점포 방문형 / 점포 방문 외)

  (3) 기타 채널(통판, 인터넷, 메타버스 등)

 

제III장 각론편: 점포형 보험 등 대리점

 

1. 점포형 등 기업의 실태

  (1) 참여 기업

  (2) 점포형 경영 기업 수

  (3) 설립 시기

  (4) 종업원 수

  (5) 자본금

  (6) 점포 수

    ① 증감의 변화

    ② 규모별 평균 출점 점포 수와 점포를 증감한 기업 수

    ③ 각 기업의 점포 전개 형태

  (7) 제휴 보험사 수

    ① 점포 규모별 제휴 보험사 수

    ② 개별 기업의 제휴 보험사 수

2. 경영실태 (점포형 등 기업의 수익성)

  (1) 영업수익 현황

  (2) 2024년, 2025년 전망

3. 영업전략

  (1) 타깃층, 신규·기존고객 주력도

  (2) 신규 고객 개척정책

    ① 방책

    ② 과제와 대책

  (3) 기존 고객의 포위책

    ① 방책

    ② 과제와 대책

  (4) 고객 편의성·고객 체험 향상을 위한 시책

4. 상품전략

  (1) 현재의 권장 상품과 향후 방침  

    ① 생명보험  

    ② 손해보험  

  (2) 생명보험, 손해보험의 계약 동향과 주력 상품

  (3) 생명보험의 인기, 시장점유율 높은 회사·상품, 최근 트렌드

  (4) 손해보험의 판매동향, 손해보험의 인기 상품, 최근 트렌드

  (5) 점포형 등의 향후 주목 상품

5. 고객 확보 실적

  (1) 계약자 수

  (2) 보유계약 건수

  (3) 신규계약 건수

  (4)대리점 각 기업의 신계약 연환산 보험료

6. 고객동향 및 속성  

  (1) 승합대리점에서 보는 기존과 신규 고객 속성의 현황과 변화

  (2) 향후 고객동향 예측

7. 채널 전략, 전개 지역과 온라인을 포함한 향후 전개

 

제Ⅳ장 개별기업편

 

※취재에 협력해 주신 기업 및 정보를 오픈하고 있는 기업이 적기 때문에, 참고 수치로서 예시에 머무르는 항목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