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no Report 2021년 11월 25일호 (일본어판)

자료코드
D631002B5
정가(엔)
80,000
발간일
2021/11/25
체재
B5 / 80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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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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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건재

[주목 시장 동향]

'ALC'의 동향(2~17페이지)

~코로나 상황 속에서 의장·기능성 향상, 공법의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다

 중기적으로 중고층 비주택 목조용 수요 확대에 기대~

2020년도 시장규모 전년대비 14.0% 감소한 1,469만m3

주택·비주택 모두 코로나19의 영향을 크게 받아

참여 메이커는 3사, 점유율은 거의 변함 없어

메이커 동향(아사히카세이건재, 크리온, 스미토모금속광산시폴렉스)

표. ALC의 생산·출하수량 추이

표. ALC의 시장규모 추이

그림. ALC의 시장규모 추이

표. ALC의 생산거점과 생산능력

표. ALC 두께별 구성비와 메이커 점유율(2020년도·ALC 전체)

표. ALC 메이커의 지역별 판매비율(2020년도·ALC 전체) <지역별 판매비율>

표. ALC 메이커의 지역별 판매비율(2020년도·ALC 전체) <지역별 판매수량>

표. ALC 메이커의 지역별 판매비율(2020년도·ALC 전체) <지역별 점유율>

그림. ALC의 메이커 점유율(합계)

그림. ALC의 메이커 점유율(두께)

그림. ALC의 메이커 점유율(50mm/37·35mm)

표. 아사히카세이건재 ALC 전체의 판매수량 추이

표. 크리온 ALC 전체의 판매수량 추이

표. 스미토모금속광산시폴렉스 ALC 전체의 판매수량 추이

[주목 기업 분석]

토목자재 메이커②

파일·폴을 주력으로 토목 제품 확대

'일본콘크리트공업'의 경영전략(18~27페이지)

2022/3기 매출액은 14.6% 증가한 560억 엔(전망), 2023년도 매출액 640억 엔을 목표

신 폴 'COP'로 차별화 신제품·공법 개발에 주력

일본 국내는 꼼꼼한 거점체제 구축, 해외사업은 관망 상황

표. 일본콘크리트공업의 실적 추이(연결)

표. 일본콘크리트공업의 분야별 매출액 추이

그림. 일본콘크리트공업의 사업 계통도

표. 일본콘크리트공업의 연혁

그림. 일본콘크리트공업의 조직 개요

[시장 트렌드]

주택 리모델링 시장의 2021년 3Q는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28~31페이지)

~코로나19가 주택 리모델링 시장에 미친 영향을 데이터로 되돌아 본다~

2021년 3분기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

2021년 1~9월기 5.0조 엔(전년 동기 대비 12.2% 증가)

2021년도 상반기(4~9월기) 3.4조 엔(전년 동기 대비 12.1% 증가)

~코로나19가 주택 리모델링 시장에 미친 영향~

그림. 주택 리모델링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4분기)

그림. 주택 리모델링 시장의 분기 기준 추이(전년 동기 대비)

그림. 과거 10년간 월차 시장규모와 2020년의 월차 시장규모 비교

종이·펄프

【특별 연재】

종이펄프 메이커의 연구개발부문 정리

축적기술을 응용·발전, 신사업 창출에 도전한다(32~45페이지)

~CNF, 일회용 플라스틱 대체 등 연구개발부문의 역량이 시험된다~

1. 바이오매스(목재) 자원의 활용

CNF와 플라스틱 대체를 중심으로 자동차 부재, 의약품 등 폭넓게 용도 개척

1) CNF의 사업화

2) 일회용 플라스틱 종이화

3) 자동차용 고기능 재료의 실용화

4) 기타

2. 코로나19 관련 용도

위생의식 고양에 주목하여 신상품 출시, 일과성이 아닌 수요 정착에 기대

3. 개조 머신 가동 관련

다이오와 호쿠에쓰가 머신을 판지 용지로 개조, 일본 국내외 고객 개척을 위해 연구개발에 주력

연구개발비는 오지HD가 돌출, 기업규모의 차이가 테마인 두께로 직결

표. 오지그룹 이노베이션추진본부 개요

표. 니혼제지 연구개발본부 개요

표. 다이오제지 연구개발부문 개요

표. 호쿠에쓰코퍼레이션 연구개발부문 개요

표. 미쓰비시제지 연구개발본부 개요

표. 주에쓰펄프공업 개발본부 개요

그림. 오지홀딩스 연구개발비 및 연구개발비 대비 매출액 비율 추이

그림. 니혼제지 연구개발비 및 연구개발비 대비 매출액 비율 추이

그림. 다이오제지 연구개발비 및 연구개발비 대비 매출액 비율 추이

그림. 미쓰비시제지 연구개발비 및 연구개발비 대비 매출액 비율 추이

그림. 호쿠에쓰코퍼레이션 연구개발비 및 연구개발비 대비 매출액 비율 추이

그림. 주에쓰펄프공업 연구개발비 및 연구개발비 대비 매출액 비율 추이

[주목 시장 동향]

골판지 시장의 지구별 동향①

시코쿠 지구(46~53페이지)

~인바운드 수요의 감소로 골판지 생산량은 하강 곡선을 그린다~

인바운드 수요 감소로 2018년 이후 감소 경향, 2021년도 회복세가 약해 마이너스 추이 계속

라이너는 다이오제지와 오지머테리얼, 중심(中芯)은 에히메제지가 메인

단독으로는 시코쿠 골판지가 존재감 발휘, 2대 메이커의 그룹 점유율 감소

[주목 기업 분석]

유력 출판사 '슈에이샤'의 기업 분석(54~65페이지)

~2021년 10월 발간 '2021년판 출판사 경영 총감'에서 인용~

2020년의 출판 매출은 전년대비 34.1% 증가한 995억 엔

코믹스 '귀멸의 칼날'이 출판 시장을 이끄는 대박을 터뜨리며 전사 실적을 끌어올려

만화 앱이 급성장해 전자서적사업이 견인해 영업이익률은 29.4%까지 확대

1. 회사개요

2. 잡지사업

3. 서적사업

4. 디지털사업

5. 전자책

그림. 슈에이사의 실적 추이

그림. 총 매출액의 각 사업 매출 구성비 2016년도

그림. 총 매출액의 각 사업 매출 구성비 2020년도

그림. 사업별 매출지수 추이 2016년=100%

그림. 출판사업에서의 사업별 매출지수 추이 2016년=100%

그림. 총 매출액에 대한 각 사업매출액의 기여도

표. 인쇄증명 첨부 발행부수(1호당 발행부수) 소년만화지

표. 인쇄증명 첨부 발행부수(1호당 발행부수) 소녀만화지

표. 인쇄증명 첨부 발행부수(1호당 발행부수) 청년만화지

표. 인쇄증명 첨부 발행부수(1호당 발행부수) 여성만화지

표. 인쇄증명 첨부 발행부수(1호당 발행부수) 주간코믹지

표. 인쇄증명 첨부 발행부수(1호당 발행부수) 문예지

표. 인쇄증명 첨부 발행부수(1호당 발행부수) 여성지

표. 인쇄증명 첨부 발행부수(1호당 발행부수) 뷰티

표. 인쇄증명 첨부 발행부수(1호당 발행부수) 남성지

표. 인쇄증명 첨부 발행부수(1호당 발행부수) 정보지

표. 인쇄증명 첨부 발행부수(1호당 발행부수) 남성용 주간지

표. 주요 웹 미디어 평균 월 UU · PV 수

그림. 장르별 디지털 매출액 추이

환경·에너지

[주목 기업 동향]

석유계 플라스틱 대체 소재의 동향 LIMEX(前半)

석회석 주원료 신소재가 전지구적 환경문제에 도전한다(66~77페이지)

~외부와의 협력관계를 지렛대 삼아 ㈜TBM은 단기간에 기업가치가 향상~

펠릿과 시트 판매를 기본으로 환경 대응 그레이드 제공에도 힘쓰다

물성, 성형성, 인쇄적성은 순차 개선, 플라스틱 대체로서 우수한 가격경쟁력

석회석은 일본에서 자급자족 가능한 자원, CO2 배출량도 석유계 수지에 비해 크게 줄어

종이 대체보다 플라스틱 대체가 주류, 인플레이션 성형품 채택 활발

영업, 생산, 개발에서 외부와 협력체계 구축, 사업 급확대의 원동력으로

표. (주)TBM 회사개요

그림. (주)TBM 조직도

표. LIMEX Sheet 주요 상비품

표. LIMEX 시트의 물성

그림. 주요 국가의 석회석 매장량

그림. 원재료 조달단계의 CO2 배출량

그림. 연소 시 CO2 배출량

표. LIMEX 주요 채택사례 목록(2020년 이후)

소비자 트렌드

【특별 연재】

정점조사로 읽어내다! 코로나 시대의 소비, 심리, 생활(78~80페이지)

<2021년 7-9월기 제5-6회>

<제5회>

'일상생활에서의 시간 사용법의 상황과 전망'에서 주목 토픽을 픽업

~남성이 일하고 있는 시간은 드디어 증가세로 돌아서는가. 여성은 감소세를 유지~

<제6회>

'일상생활에서의 돈 사용법의 상황과 전망'에서 주목 토픽을 픽업

~여성의 화장품 및 미용에 대한 지출 증가의 전환점에 더욱 가까워진다~

그림. 일하고 있는 시간의 증감과 전망【세대별】(n=3600)

그림. 화장품 및 미용(컷, 네일, 에스테틱 등)에 사용하는 돈(DI값)【여성】(n=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