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no Report 2021년 12월 10일호 (일본어판)

자료코드
D631002C0
정가(엔)
80,000
발간일
2021/12/10
체재
B5 / 67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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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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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펄프

[업계 리서치]

액체 카톤팩 시장 전망(2~24페이지)

오지HD가 이시즈카오지페이퍼패키징을 통해 액체 종이용기 사업에 진출

2020년도의 청량음료 등의 뚜껑이 달린 종이용기 시장은 거의 전년도 수준

우유·가공유, 발효유 등에서 수요가 증가하는 한편, 소형 용기의 출하가 다소 고전

토일레트리용 종이용기와 생수용에서의 종이화에 대한 기대가 고조

기코만이 두유에서 종이빨대 채택, 타 음료식품업체 동향에 주시

한편 니혼제지에서는 빨대 없는 학교 우유급식용 종이용기를 개발

대형 유가공 업체 3사는 우유 단독으로의 흑자화를 목표

고부가가치화에서는 신형 용기가 에센셜 아이템으로

마시는 요구르트 수요가 2020년에 회복

아몬드밀크와 오트밀크 등 우유 대체음료의 성장에 기대

2020년의 알코올용은 대용량 니즈가 확대,

한편 소용량 수요의 행방에도 주목

도표. 뚜껑 달린 종이카톤 시장규모 추이

표. 종이카톤 메이커별 뚜껑 달린 종이카톤 전개 상황

표. 종이카톤 메이커별 비즈니스 거점 목록

표. 내용별 동이카톤 시장 추이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원지 기준)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개수 기준)

표. (참고)우유 등 생산량(전국) 1월부터 10월까지 누계

표. 종이카톤 업체 출하량 추이(우유, 가공유)

표. 대형 유가공 업체의 우유류 매출액 추이와 흑자화를 위한 시책

표. 마개가 달린 종이 카톤에 든 우유의 개요

표. 뚜껑 달린 종이카톤 업체 출하량 추이(기타 청량음료)

표. 종이카톤 업체 출하량 추이(알코올)

표. 내용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7년도)

표. 내용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8년도)

표. 내용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9년도)

표. 내용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20년도 전망)

표. 뚜껑 달린 신형 종이용기 채택 사례(일부) ※330ml 이상

【특별 연재】

종이펄프 메이커의 연구개발부문④

미쓰비시제지·연구개발본부(25~31페이지)

연구개발체제를 쇄신, 노하우를 살려 차세대 테마의 사업화에 도전한다~

연구개발본부를 신설하여 일원관리, R&D센터 개편도 추진

지적재산부

상품개발부

1) 포장용 코트지

2) 발수 내유 판지

3) 항균성이 있는 종이제품

타카사고R&D센터

1) 분리막용 지지체

2) 2차전지, 콘덴서용 분리막

3) 불연보드·시트

4) 건식부직포

교토R&D센터

1) 일렉트로닉스 관련 제품

2) 의료·헬스케어 제품

3) 신기술을 이용한 잉크젯 제품 개발

분석그룹

연구개발본부 이외의 연구개발조직

각 공장 기술부

MPM수치해석센터(주)

그림. 미쓰비시제지 연구개발체제

청과물 유통 시 렌탈 컨테이너 동향(상) (32~42페이지)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소비가 순풍, 이프코재팬은 공격적인 경영으로 전환~

이프코재팬

세계전략 하에 일본시장도 고성장을 지향, 독일 본사의 환경인증 취득으로 의의를 재인식

계약 내용은 고객별로 유연하게 대응,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도 시야에 두다

2021년 6월기 유통량은 연 6,000만 미만으로 확대, 코로나 종식 후에도 높은 수준이 지속될 전망

도매시장 루트 컨테이너 회수 대책 강화, 코로나19로 정체된 회전 수 개선

고객 니즈를 바탕으로 물류기지를 최적 배치, 양을 우선시해도 이익을 낼 수 있는 체제 구축에 주력

양판점 루트가 앞서 도입이 진행, 도매시장 루트 개척이 사업 성장의 열쇠

1) 양판점 루트

2) 도매시장 루트

그림. 이프코 컨테이너 시스템 개략도

표. 이프코 컨테이너 크기 및 요금 체계

표. 이프코재팬 실적 추이

표. 이프코재팬 컨테이너의 유통량 추이

그림. 이프코재팬 컨테이너의 유통량 추이(그림)

표. 이프코 컨테이너의 장점

주택·건재

[주목 시장 동향]

CLT 시장의 현황 및 전망(43~53페이지)

일본 국산재 활용 비장의 카드, 누계로 618건에 달해

2020년도 생산량은 13,000m³ 신로드맵 책정

국산재 사용률 100%, 생산은 일본국내 8개 공장에서 4.6만 m³

표. CLT의 시장 추이

표. CLT 활용 건축물의 정비 상황(용도별)

표. CLT를 사용한 건축물 상담이 가능한 기업

표. CLT 연혁

그림. CLT의 보급을 위한 새로운 로드맵~이용 확대를 향하여~

표. 일반사단법인 일본CLT협회 정회원 명부

표. CLT 활용 건축물의 정비 상황(도도부현별)

부동산테크 시장 Vol.3 (54~61페이지)

~부동산테크 시장규모~

부동산테크 대상

부동산테크 시장규모

부동산테크 시장규모 예측(B to C/B to B)

부동산테크 시장규모 예측(B to C/영역별)

부동산테크 시장규모 예측(B to B/영역별)

표. 일반사단법인 일본CLT협회 정회원 명부

표. 소비자용

표. 부동산테크 시장규모 예측(B to C/B to B)

그림. 부동산테크 시장규모 예측(B to C/영역별)

그림. 부동산테크 시장규모 예측(B to B/영역별)

「타일」의 동향(62~76페이지)

~고급스러움, 의장성, 기능성에서 제품의 우위성을 가지고도

 니즈의 변화에 의해 고전, 새로운 수요에 대한 제안이 급선무~

2020년(연계) 시장규모는 1,431만 ㎡(일본 출하수량 기준)

전년대비 14.3% 감소, 출하금액으로 전년대비 11.2% 감소한 349억 엔으로

품목별로는 수량·금액 모두 전체적으로 감소세가 지속

2020년 타일시장 전체가 축소

메이커 동향(LIXIL, Danto Tile, TOTO,

도표. 타일의 시장규모 추이(연계)

도표. 타일 출하량의 품목별 추이(연계)

도표. 타일 출하액의 품목별 추이(연계)

도표. 타일 메이커별 점유율(금액 기준)

소비자 트렌드

【특별 연재】

정점조사로 읽어내다! 코로나 시대의 소비·심리·생활(77~80페이지)

<2021년 4-6월기 제6회>

'멘탈(기분)의 변화'에서 주목 토픽을 픽업

~코로나19 속에서 「(자신을) 지키는」 기분을 높인 세대와 그렇지 않은 세대의 경계선은 어디?~

표. 각 세대 구분

그림. 「(자신을) 지키는」 멘탈의 강화(계통 평균치)【세대별】(n=3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