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no News 2022년 3월호 (일본어판)

자료코드
D63100303
정가(엔)
72,000
발간일
2022/03/15
체재
A4 / 84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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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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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재택근무자 실태조사 (2~17페이지)

· 조사 실시 개요

· 재택근무(리모트워크/텔레워크)자 추정 인원 수

· 재택근무자 총수는 704만명으로 추산(2021년 1월 시점)

· 재택근무자 증가에 따른 산업에 대한 영향

· 재택근무의 빈도

· 재택근무는 [주 2~3일] 정도가 가장 일반적

· 근무시간에 비례하여 재택근무 빈도가 올라가지만, 거주환경과는 대체로 상관되지 않음

· 재택근무자의 가동률

· 재택근무시간의 절반 이상을 자유시간으로 쓰는 사람은 소수(15.8%)

· 재택근무 중에 하는 [업무 외]의 일

· 재택근무자 중 [TV] [사적 SNS·인터넷] [사적 전화·메일]은 실시율 50% 이상

· 재택근무 중에 사용하는 Web 회의 시스템 이용률 순위

· 재택근무 중에 사용하는 Web 회의 시스템: 1위「Zoom」, 2위「Microsoft Teams」

· 재택근무 중 이용하는 택배·배달 서비스

· 「Uber Eats」「DEMAE-CAN」의 이용률은 각 16~17%, 대부분이 라이트 유저

표. 국세조사 / 직업구분별 취업인구

표. 재택근무자의 시산

표. 재택근무자 704만명이 주는 산업에 대한 영향

그림. 재택근무의 빈도

표. 재택근무 빈도(거주환경별 크로스집계)

그림. 재택근무자의 가동률

그림. 재택근무 중에 하고 있는 '업무 외' 일 실시상황

표. 재택근무 중 사용하는 Web회의 시스템 (이용률 랭킹)

그림. 재택근무 중 이용하는 푸드 택배·배달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엔드유저가 선정하는 주요 쇼핑센터 고객만족도 랭킹(18~36페이지)

전국 주요 50SC의 종합 만족도 톱은 근소한 차이였지만 「Tamagawa Takashimaya SC」가 복귀

조사 개요

1. 조사대상

  (1) 인터넷 모니터

  (2) 전국 주요 50SC

2. 조사방법

3. 조사기간

4. 조사내용·항목

  (1) 월1회 이상 이용하는 SC의 만족도 평가

  (2) SC에 기대하는·중시하는 항목에 대한 평가(=기대치)

5. 분석방법에 대하여

Ⅰ. SC 고객만족도 순위

  1. 전국 50SC 중 만족도 1위는 'Tamagawa Takashimaya SC' - 종합만족도 랭킹

    (1) 교외·준 교외 대형 SC 랭킹

    (2) 전철역 입지·도시형 SC 랭킹

  2. 충족도 랭킹

    (1) 입지(시설이 있는 장소, 접근성)

    (2) 주차장 편리성

    (3) 시설 내 분위기

    (4) 시설물 전체의 크기

    (5) 이용하고자 하는 가게 유무

    (6) 입점되어 있는 가게 수(입점 점포 수)

    (7) 시설 내 휴식장소와 자유공간

    (8) 시설 내 사용성(가게의 장소·배치)

    (9) 재해와 감염증 등에 대한 대책

표. 2020 조사대상①: 교외·준 교외형 SC

표. 2020 조사대상②: 전절역 입지·도심형 SC

표. [해당 SC에 대한 평가항목]

표. [5단계 평가]

표. [SC에 대한 평가 항목]

표. [3단계 평가]

표. <2020 SC 종합만족도 랭킹 50>

표. ①교외·준 교외형 26SC

표. ②전철역 입지·도심형 24SC

표. (1) 시설이 있는 장소, 접근성(입지)

표. (2) 주차장 편리성

표. (3) 시설 내의 분위기

표. (4) 시설 전체의 ·크기

표. (5) 이용하고자 하는 가게 유무

표. (6) 입점되어 있는 가게 수

표. (7) 시설 내의 휴식장소와 휴식공간

표. (8) 시설 내 사용성(가게의 장소·배치)

표. (9) 재해와 감염증 등에 대한 대책

업계 리포트

①가방산업 연감 2020~2021년판(37~64페이지)

  ~가방업계의 동향~

1) 가방업계 개황

  (1) 2019년도 가방시장 동향

  (2) 2020년도 시장규모 전망 및 2021년도 시장규모 예측

  (3) 가방업계의 향후 대응

    ◇라이프스타일로 확산되는 스포츠에 대한 대응

    ◇어패럴과 잡화 등 패션영역 전체에 제안 필수

    ◇리유스(중고) 시장의 형성·확대

    ◇고령자에 대한 대응

    ◇비즈니스 상황에서 캐주얼과 융합된 아이템의 전개

    ◇여행가방, 캐리어 등 여행 수요 획득에 주력

    ◇가방 정액이용 서비스(서브스크립션)

  (4) 참가기업 점유율

  (5) 유통채널별 상황

2) 가방업계의 주목토픽

  ◇(주)야마토야는 앰배서더 마케팅을 활용해 고객층 확대에 주력

  ◇(주)TOKYO DERICA는 상품을 통한 사회봉사활동 참여에 대응

  ◇도쿄역 개찰구 내에 있는 GRANSTA TOKYO에, 지역 브랜드 'TOYOOKA KABAN®' 기간한정점포 오픈

  ◇(주)COLUMBUS는, 피혁제품의 살균·항균에 효과를 발휘하는 스프레이를 출시

  ◇피혁제품을 통해 의료종사자에 대한 감사를 전하는 'Blue Leather Project'

  ◇(주)마루쇼엔도, 「Manhattaner's」브랜드 탄생 30주년

  ◇대형 가방 메이커의 ACE(주)가, 노포 가죽가방 회사인 OHBA를 자회사화

  ◇(주)국제백EXPO도 백·가방업계 활성화를 지원

  ◇코로나 사태에도 비즈니스백이 호조

  ◇쓰치야가방제조소, SHIBUYA SCRAMBLE SQUARE에 활동거점

  ◇TOMITA(주), 가죽제품에도 사용할 수 있는 지속형 TM Deosprey' 개발 판매

  ◇(유) T.M.Y's 신사옥을 설립, 개방적인 공장에서 가죽의 매력을 어필

  ◇(주)waji는 가위 앞치마 특화 신제품 aruci를 출시

  ◇가방 대여 서비스 LAXUS가 성장 가속화

  ◇CHARLES & KEITH 인지도 높아져 실적 증가

  ◇타업종에서 참가

  ◇야마모토양품잡화(주)는 환경을 생각한 상품으로 소비자를 어필

  ◇양품잡화 메이커, 에코백 기획·제안에 주력

  ◇비즈니스백에 특화된 수리 서비스

  ◇중고품(리유스) 시장이 형성

  ◇일본생산 중심의 상품을 모은 신업태 샵을 전개

  ◇시니어용 상품의 확충

  ◇제조체험

  ◇2020년, 코로나 사태로 가죽 소믈리에 자격시험 실시. 누계 855명(제1~4회)의 가죽 소믈리에 탄생

그림. 가방 소매 총 시장규모 추이(금액 기준)

표. 가방 소매 총 시장규모 추이 (금액 기준)

그림. 가방 분야별 소매 총 시장규모 추이(금액 기준)

도표. 가방 유력기업 6사의 점유율 (2019년도)

도표. 유통채널별 가방 소매 시장규모 추이

도표. 유통채널별 점유율 변화(2014년도→2019년도)

② 서비스산업백서 2021 (65~79페이지)

  ~운수·교통 관련 서비스~

<주목시장 택배·메일편>

TOPIC

· 업계 개요

· 시장 규모

· 업계 동향

2020년 4월 조사의 재배달 8.5%, 코로나 사태로 외출자제 요청 등이 영향

PUDO 등 택배보관함 정비 진행, 보관함 수령 및 집하 스타일이 다양화

PICK UP

· YAMATO TRANSPORT, Sagawa Express, JAPAN POST

·향후 전망

<주목시장 택시>

· 업계 개요

· 시장 규모

· 업계 동향

디지털화·IT화의 추진으로 서비스 향상

MaaS 사회에서의 새로운 OOH(옥외·교통광고) 활용

합승택시의 움직임도 활발화, 실증실험 다수

PICK UP

스마트폰 전용 앱으로 확대하는 배차 서비스

향후 전망

도표. 택배 취급 개수(트럭)의 추이

표. 택배(트럭) 취급 개수

표. 메일편 취급건 수

그림. 택배 취급기업 점유율

그림. 메일편 취급기업 점유율

그림. 택배 재배달률 조사결과 (2017년 10월~2020년 4월)

표. 택배·메일편 상위 3사의 부문 매출액

도표. 택시 전국의 사업자 수 및 차량대수의 추이

도표. 법인택시의 수송 인원, 영업 수입, 차량대수 추이

표. 택시·하이어 상위기업의 2019년도 매출액

그림. 무선배차 횟수의 추이

표. 주요 택시배차 앱 전개 예시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20년 12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80~86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상위 모델

5. 피트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87~97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의 동향(2021년 1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21년 1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21년 1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21년 1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20년 12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21년 1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20년 12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 점포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21년 1월분-일본SC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