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no News 2021년 10월호 (일본어판)

자료코드
D63100310
정가(엔)
72,000
발간일
2021/10/15
체재
A4 / 89페이지
※정기간행물의 가격은 연간(1년) 정기구독 가격이며, 낱권 판매는 하지 않습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목차
Close

특집

어패럴 업계의 지속가능성의 현황과 과제(2~9페이지)

일본의 주요 어패럴 메이커, 소매업, 상사·도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당사는 지난 2021년 7월 신간 조사보고서 '세계 패션산업에서의 지속가능성 트렌드와 일본기업의 생존전략'을 발간했다. 전 호에 이어 이번 호에서는 설문조사를 정리, 고찰한 내용을 게재한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응의 현황과 과제, 전망

◇설문조사 결과 분석과 고찰(요약)

<설문>

1. 위드코로나의 지금, 일본 업계에서 고조되는 의식

2. 패션기업이 미래를 위해 해야 할 사회공헌

3. 폐기물 증가 요인으로 생각되는 공급망 단계

4. 현재의 공급망에서 환경부하가 특히 문제인 점

5. 일본에서 구미만큼 환경의식과 순환경제가 보급되지 않는 이유

6. 2020년도의 연간 상품 조달량 (2019년도 대비)

7. 2021년도의 연간 상품 조달량(2020년도 대비)

8. 2020년도 기(期) 중 소화율(수량 기준)

9. 최종 재고의 최종 처분방법

10. 현재 추진하고 있는 지속가능성

11. 지속가능한 대처를 요구하는 이해관계자

12. 지속가능성에 관한 정량지표 설정 유무

13. 앞으로 소비자가 찾는 의복

그림. 지속가능한 소재의 상품이 양산되지 않는 악순환(현황)

업계 동향

드러그스토어 업계 동향(10~18페이지)

1. 실적 추이

2. 드러그스토어 시장 동향

3. 기업 동향

(1) 웰시아홀딩스

(2) 쓰루하홀딩스

(3) 썬드럭

(4) 코스모스약품

(5)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

(6) 구스리노아오키

4. 정리

도표. 주요 6사의 매출액 추이

그림. 웰시아HD 실적 추이

그림. 쓰루하HD 실적 추이

그림. 썬드럭 실적 추이

그림. 코스모스약품 실적 추이

그림. 마쓰모토키요시HD 실적 추이

그림. 구스리노아오키HD 실적 추이

업계 리포트

①어패럴 산업 백서 2021(19~38쪽)

~어패럴 산업의 시장 동향~

◆2020년의 어패럴 제품·일용잡화의 총 소매시장 규모◆

(1) 2020년 신사복 시장 동향

(2) 2020년 여성복 시장의 동향

(3) 2020년 유아·아동복 시장 동향

◆어패럴 제품·일용잡화의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어패럴 제품·일용잡화의 총 소매시장 규모 예측◆

어패럴 산업의 동향에 대하여 설문조사 결과

Q1. 어패럴 산업에서 플러스, 마이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복수응답)

Q2. 경영전략(경영목표)의 방향에 대해

Q3. 과제에 대해

Q4. 코로나19로 이번 분기 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에 대하여

Q5. 코로나19를 계기로 한 새로운 대응

Q6. 앞으로 대응해야 할 지속가능성에 대해

Q7. 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응 상황에 대해

표. [어패럴 제품·일용잡화의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신사복·일용잡화+여성복·일용잡화+유아·아동복·일용잡화)]

그림. 《어패럴 제품·일용잡화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추이》

표. [신사복·일용잡화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그림. 《신사복·일용잡화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추이》

표. [여성복·일용잡화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그림. 《여성복·일용잡화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추이》

표. [유아·아동복·일용잡화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그림. 《유아·아동복·일용잡화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추이》

표. [어패럴 제품·일용잡화 소매시장 규모 예측]

그림. 《어패럴 제품·일용잡화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예측》

그림. Q1. 어패럴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자

그림. Q1. 어패럴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자

그림. Q2. 경영 전략의 방향성

그림. Q3. 과제에 대하여

그림. Q4. 코로나19에서 이번 분기 실적에 영향을 주는 인자

그림. Q5. 코로나19를 계기로 한 새로운 대응<2021년>

그림. Q5. 코로나19를 계기로 한 새로운 대응<2020년>

그림. Q6. 향후 대응하는 지속가능성

그림. Q7. 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응

②화장품 마케팅 총감 2021(39~50페이지)

~시장 동향~

1. 시장 동향

(1) 시장 현황

(2)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 동향

(스킨케어 시장 동향: ~한국발 시카크림에 주목이 집중되다~)

(메이크업 시장 동향: ~베이스 메이크업은 "비누 클렌징", 포인트 메이크업은 "보습력"이 키워드~)

(헤어케어 시장 동향: ~스페셜케어 아이템과 가정용 염색 수요가 확대~)(향수 시장 동향: ~사용 목적에 변화, 라이프스타일 제안형 브랜드가 인기~)

(남성용 화장품 시장 동향: ~거친 피부 대응 스킨케어, 얇은 모발 소구 헤어케어가 인기~)

(3) 유통경로별 시장 동향

(제도품 유통시장 동향: ~제조사는 주름개선 등을 어필하는 기능성 스킨의 제안에 주력~)

(일반품 유통시장 동향: ~한국 화장품과 중국 화장품 등 아시아 화장품이 화제~)

(방문판매품 유통시장 동향: ~코로나19로 인해 영업기회 감소, 비즈니스 모델의 DX화를 추진~)

(통신판매품 유통시장 동향:~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시장 확대, 신흥 메이커가 잇따라 상장~)

(직판품 유통시장 동향: ~판촉의 DX화를 추진, EC에 대한 대응 강화~)

(이미용(업소용) 유통시장 동향: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수요 증가로 점포 판매 화장품이 인기~)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Point1 2025년도 시장규모 예측은 2조 5,400억 엔

Point2 "사이언스 코스메틱" "클린 뷰티" "퍼스널라이즈화"가 키워드

Point3 DX화 추진에 의한 밀레니엄 세대와 Z세대의 확보가 포인트

4. 애프터코로나, 위드코로나 시대의 업계 변혁

Point1 비즈니스 모델의 DX화가 진전

Point2 D2C형 브랜드 대두

Point3 마스크 착용 및 텔레워크를 전제로 한 상품의 수요 확대

Point4 일본 화장품 수출금액 확대

도표.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2016~2020년도)>

도표. <화장품 시장규모 예측(2021~2025년도)>

③아웃도어 비즈니스 2021(51~64페이지)

~분야별 시장 동향~

·아웃도어 시장 규모

·분야 동향

(1) 아웃도어 의류 시장

(2) 아웃도어 용구 시장

(3) 아웃도어 시설 시장

(4) 아웃도어 대여 시장

·주요 소매점 동향

(1) 스포츠 양판점

(2) 홈센터

(3) 가전 양판점

·장래 예측

표. 일본 아웃도어 시장규모 추이

그림. 일본 아웃도어 시장규모 추이

그림. 일본 아웃도어 시장 분야별 구성비

도표. 아웃도어 의류 시장규모 추이

도표. 아웃도어 용구 시장규모 추이

도표. 아웃도어 시설 시장규모 추이

도표. 아웃도어 용품 대여 시장규모 추이(등산용품+캠핑용품)

도표. 아웃도어 시장규모 장래 예측

상품 동향

HL코퍼레이션의 리커버리웨어(65~71페이지)

아이템 확충으로 리커버리웨어을 시장 견인

·기업 개요

·제품 특징

·타사 동향

·의료기기에 대하여

·채널 전략

·과제·향후 전망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21년 7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72~78페이지)

1. 러닝화

  시장 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 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 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 동향/브랜드별 동향/상위 모델

5. 피트니스화

  시장 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 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 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79~89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의 동향(2021년 8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21년 8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21년 8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21년 8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21년 7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21년 8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21년 7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 점포 매출액 추이-각 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21년 8월분-일본SC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