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no News 2021년 12월호 (일본어판)

자료코드
D63100312
정가(엔)
72,000
발간일
2021/12/15
체재
A4 / 87페이지
※정기간행물의 가격은 연간(1년) 정기구독 가격이며, 낱권 판매는 하지 않습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목차
Close

특집

식품 소매업의 동향

코로나 사태로 인한 업계의 변화와 향후 움직임(2~19페이지)

(1) 식품 소매의 시장규모 추이와 업태 구성

(2) 식품 소매의 향후에 대해서

(3) 식품 소매의 업태별 특징과 향후 예측

(4) 식품 매출 순위

(5) 식품 슈퍼마켓 업계 동향

<업계 동향(전체)>

<최근 토픽>

·경영통합과 M&A의 움직임

·식품 로스·푸드 뱅크의 대응, 푸드 드라이브의 활동

·셀프/세미셀프레지 도입, AI에 의한 수요예측시스템 도입 가속화

·시니어 마켓에서의 슈퍼마켓 트렌드

그림. [식품 소매의 업태별 판매액 추이(1985~2020년)]

그림. [식품 소매 업태별 구성비]

그림. 식품소매업 판매액 업태별 추이

표. [식품 소매업태별 판매액 추이]

그림. <식품 소매의 방향성>

그림. [업태별 판매액의 월별 전년동월비 추이]

표. [식료품 매출액 순위]

표. [기타 기업의 식료품 매출액]

업계 동향

①메루카리 최초 패션 실점포 오픈(20~28페이지)

~인터넷 판매기업의 실점포가 연달아 오픈하는 목적은~

·점포 개요

·’지속가능한 스토어' 실시 배경

·’지속가능한 스토어’ 오프닝 이벤트를 개최

·인터넷 판매기업의 잇따른 실점포의 목적은?

~라쿠텐, 시부야 스크램블 스퀘어 내에서 기간 한정 숍 오픈~

·점포 개요

~스니커즈 프리마 앱 '스니커즈 덩크'가 첫 직영점을 오픈~

·점포 개요

·야노경제연구소의 관점

②워크맨이 신점포 'WORKMAN Pro' 오픈(29~32페이지)

~프로 작업자용으로 특화하여 '~플러스'와 명확하게 구분~

·회사 개요

·신점포 오픈 배경

·점포 개요

·야노경제연구소의 관점

표. 실적 추이(비연결)

업계 리포트

①아이웨어 브랜드 마켓 2021(33~55페이지)

~아이웨어 소매시장 동향~

·아이웨어 소매시장 동향

·아이웨어 소매기업의 상품 전략

·아이웨어 소매기업의 판매채널 전략

·아이웨어 소매기업의 프로모션 전략

·아이웨어 소매기업의 향후 방향성·장래 예측

·대기업 체인점의 기업 동향

(1) 시장 현황

(2) 상장 전업 4사의 실적 추이

표. 상장 전업 4사의 결산 추이

표. 상장 4사의 합계 매출액, 경상이익, 점포 수의 추이

그림. 상장 4사의 합계 매출액, 경상이익, 점포 수의 추이

②재팬블루 '인게이지 데님' 출시(56~59페이지)

브라이덜 업계용 데님으로 새로운 시장 창출

·기업 개요

·개발 배경

·제품 특징

·기자 발표회를 개최

·야노경제연구소의 관점

그림. 혼인건수와 초혼연령의 추이

③'크리스마스 장난감 트렌드 2021' 발표(60~68페이지)

인기 2대 캐릭터, 위드 코로나에 최적인 완구, DIY, 새로운 감촉 완구 등이 주목

개최 개요

·전시 코너 5가지 테마

~2020년도 완구시장 규모는 8,268억 엔, 7년 연속 8,000억 엔 뛰어넘어~

~2021년 크리스마스 선물 평균예산은 전년보다 713엔 상승~

<올해 트렌드>

~올해도 [귀멸의 칼날]과 [스밋코구라시]의 2대 캐릭터에 인기가 집중~

~코로나 시대에 '멋 내고 외출' '집근처, 아웃도어, 체력강화' 장난감이 등장~

~신트랜드는 'DIY', '인터랙티브 반려동물', '신감촉 토이'~

~정석 브랜드의 최신 동향~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 카드게임도 인기~

·'장난감 가게가 선택한 크리스마스 장난감 2021' 각 장르 TOP3

(유아·지육완구, 교육완구, 캐릭터완구(지난 리포트까지는 남아용 완구), 돌·소꿉놀이(지난 리포트까지는 여아용 완구), 아트&크래프트(지난 리포트에서는 '여아 취미(아트&크래프트)'), 놀이기구·동물완구(지난 리포트에서는 '탈것 완구(자동차&트레인)'), 게임&퍼즐, 버라이어티)

표. 2020년도 일본 국내 완구시장 규모 조사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21년 9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69~76페이지)

1. 러닝화

  시장 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 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 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 동향/브랜드별 동향/상위 모델

5. 피트니스화

  시장 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 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 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77~87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의 동향(2021년 10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21년 10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21년 10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21년 10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21년 9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21년 10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21년 9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 점포 매출액 추이-각 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21년 10월분-일본SC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