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커뮤니티·온라인살롱 이용실태조사 2022(일본어판)

자료코드
R63201201
발간일
2022/03/08
체재
A4 / 57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최근 텔레비전, 잡지 등 프로가 만든 콘텐츠를 일방적으로 소비자가 받는 타입의 비즈니스가 급속히 쇠퇴하는 한편, 제작자와 소비자가 서로 콘텐츠를 창작, 소비하는 타입의 새로운 비즈니스가 잇달아 탄생하며, 그 중에서 커뮤니티 플랫폼 및 온라인살롱 등 비느지스가 급속히 다양화,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본서에서는 온라인커뮤니티 및 온라인살롱의 "이용자"에 초점을 맞추고, 그 실태를 조사, 해설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일본에 거주하는 20~59세

2022년 2월, "창작·강연활동" "동영상 배포" "인터넷에서 동료를 만드는 활동" "연예인, 유명인, 인플루언서" "동영상 사이트" "문화·예술·문예" 중 하나에 "강한 관심을 가진 사람"(=이른바 "크리에이터"에 관련된 콘텐츠에 관심을 가진 사람)

조사방법: 인터넷 앙케트조사

조사기간: 2022년 2월~2022년 3월

목차
Close

본서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와 개념의 정리

①”크리에이터” 콘텐츠에 관심이 강한 사람의 속성

1. ”크리에이터” 콘텐츠에 관심을 가진 사람의 출현률

[그림] 강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상물(2022년 2월시점)

2. TV시청 상황

[그림]TV 시청시간(연령별/성별)

3.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

[그림]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연령별/성별)

4. 가구의 연수입

[그림]가구의 연수입(연령별/성별/TV 시청시간별/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별)

5. 퍼스낼리티

[그림]"논리적 사고력" 자기 평가/"감성·표현력" 자기 평가(연령별/성별/가구 연수입별)

6. SNS의 이용·의존상황

[그림]SNS의 이용·의존상황(연령별/성별/TV 시청시간별·퍼스낼리티 자기평가별)

② 크리에이터에 대한 소비활동의 상황

1. 크리에이터에 대한 지원 상황

[그림]크리에이터에 대한 활동(지원) 상황

(연령별/성별/"Twitter" "YouTube" 이용의존도별/1개월에 쓸 수 있는 돈별/퍼스낼리티 자기평가별)

2. 활동·지원 대상인 크리에이터의 스테이터스(프로/아마)

[그림]활동 대상인 크리에이터의 스테이터스(프로/아마)(연령별/성별)

3. 활동·지원 대상인 크리에이터에 대한 월 지출액

[그림]크리에이터에 대한 월 지출액(연령별/성별/1개월에 쓸 수 있는 돈/퍼스낼리티 자기평가별)

③ 자작 콘텐츠의 공개상황·수단

1. 개인의 자작 콘텐츠(개인 크리에이터 활동)의 인터넷 공개상황

[그림]개인의 자작 컨텐츠의 인터넷 공개상황(연령별/성별/”Twitter” “YouTube” 이용 의존도별)

2. 개인의 자작 콘텐츠의 인터넷 공개 수준

[그림]개인의 자작 컨텐츠의 인터넷 공개 수준(연령별/성별)

3. 개인의 자작 컨텐츠의 인터넷 공개 수단

[그림]개인의 자작 콘텐츠 공개 수단(플랫폼별 이용율)(연령별/성별)

④월액 과금형 온라인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의 이용·인지상황

1. 월액 과금형 온라인커뮤니티 플랫폼 이용·인지상황

[그림]월액 과금형 온라인커뮤니티 플랫폼 이용·인지상황(개별 종목별)

"note" "pixivFANBOX" 이용·인지상황

(연령별, 성별, Twitter이용 의존도별, 퍼스낼리티 자기평가별 크로스집계)

⑤ 온라인살롱 이용상황

1. 온라인살롱 이용상황

[그림]온라인살롱 이용상황(연령별/성별/1개월에 쓸 수 있는 돈별/퍼스낼리티 자기평가별)

2. 온라인살롱 플랫폼의 이용·인지상황

[그림]온라인살롱 플랫폼 이용·인지상황(개별 종목별)

3. 온라인살롱에서 이용한 적이 있는 내용

[그림]온라인살롱에서 이용한 적이 있는 내용

4. 온라인살롱의 이용금액

[그림]온라인살롱의 이용금액

5.(참고 정보)유력 온라인살롱 주최자의 호감도

[그림]유력 온라인살롱 주최자의 호감도

⑥ 정리

[그림]조사의 정리